KEEP!T 블록체인 뉴스: 9/24 - 비트코인 코어 - 심각한 네트워크 충돌 취약성, 석유 대기업과 메이저 은행 - 이더리움 블록체인 활용
안녕하세요 오늘의 킵잇뉴스입니다!
선선한 가을 바람이 부는 한가위, 잘 보내고 계시는지요?
오늘의 뉴스 시작합니다.
1. 비트코인 코어가 업데이트 취약성을 수정, 8만 달러에서 네트워크를 충돌할 가능성
비트코인 코어가 최근 소프트웨어에서 취약성이 검출되자, 업데이트를 내놓았습니다. 비트코인 코어 프로젝트가 9월 18일 보도자료에서 밝혔습니다. 이에 따르면 비트코인 코어 0.16.3은 서비스 운용 방해(DoS, Denial of Service) 취약성을 수정하여 출시되었습니다.
이 취약점은 만약 누군가가 같은 입력을 이중으로 하고자 하는 트랜잭션을 포함한 블록의 처리를 시도한 경우 오래된 버전의 비트코인 코어에서 충돌을 일으킬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한 블록은 무효이기 때문에 마이너 밖에 만들 수 없습니다. 작은 블록을 만드려면 최소한 12.5 비트코인(BTC)의 블록을 포기해야만 합니다. 이는 대략 우리돈 9,200만원에 해당합니다.
이 새로운 업데이트에는 소프트웨어가 마이너의 무효인 블록을 몰래 거부할 수 있게 하여 충돌 가능성을 배제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넬대 컴퓨터과학의 Emin Gün Sirer 교수는 마더 보드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여러 시스템에 제로 데이 공격을 준비하기에 지불되었을 비용"보다 낮은 비용으로 네트워크 전체를 충돌시킬 가능성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Sirer 교수는 이 기회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다운시킬 수 있었다 "고 하는 마음이 있는 사람들"은 다수 존재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카사바 시큐리티의 제이슨 글래스버그(Jason Glassberg) 공동 창업자에 따르면 비트코인 코어 소프트웨어에서 최근 발견된 취약성은
"네트워크를 마비시키는 가능성이 있었다."
고 합니다.
네트워크 충돌은 표적이 된 사용자의 지갑에는 나타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완료할 수 없다는 의미에서는 거래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Bitcoin.org 공동 소유자 코브라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코어의 최근 문제는 매우 무서운 버그이며 거대한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었다."
고 말했습니다.
2.석유 대기업과 메이저 은행,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품거래 플랫폼에서 협력
쉘과 머큐리아를 포함한 상품 거래자들은 블록체인에 기반한 무역 금융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많은 국제 은행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상품 무역 산업의 표준이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스위스 제네바에 본사를 둔 콤고 SA(komgo SA)는 네덜란드의 ING은행과 프랑스의 [소시에테 제네랄(Société Générale)은행][(https://ko.wikipedia.org/wiki/%EC%86%8C%EC%8B%9C%EC%97%90%ED%85%8C_%EC%A0%9C%EB%84%A4%EB%9E%84)], 머큐리아 에너지 회사와의 파트너십 이지 트레이싱 커넥트(Easy Tracing Connect) 프로젝트에서 발전된 이더리움 기반의 컨센시스(ConsenSys)개발 제품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새 프로젝트 또는 새로운 회사는, 석유 거래와 같은 상품 거래를 추적하기 위한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원장 시스템으로 설명됩니다. 이는 세 회사와 12명의 창립자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협력하는 은행으로는 ABN Amro Group NV, Cooperatieve Rabobank UA, Macquarie Group Ltd, Mitsubishi UFJ Financial Group Inc, Natixis SA, BNP Paribas SA, Citigroup Inc, and Credit Agricole SA가 포함됩니다.
하지만 블룸버그 통신의 9월 19일 보도에 따르면 BP와 토탈만큼 큰 기업인 비톨 그룹, 글렌코어 Plc, 트라피구라 그룹 등 3개 사는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이 새로운 무역금융 벤처기업은 산업 표준을 수립하고자 2018년에 두 가지 제품의 출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암호화된 문서를 블록체인을 통해 송수신할 수 있는 고객 데이터베이스와 블록체인 기반의 신용기능 디지털 편지가 출시 예정 서비스입니다.
블록체인은 많은 산업계를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블록체인과 같은 새로운 "4차 산업혁명(Fourth Industrial Revolution)" 기술은 세계 무역 금융 격차를 1조 달러까지 줄일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The global trade finance gap currently stands at $1.5 trillion, or 10% of merchandise trade volume, and is set to grow to $2.4 trillion by 2025, the Asian Development Bank calculates. But a new study shows that this gap could be reduced by $1 trillion if DLT is used more broadly. " WEForum.ORG
연휴, 즐겁고 건강하게 보내시기를 보름달에 기원합니다.
HOON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역시 핵심 뉴스들만 딱딱딲! 정리해주셨군요
잘보고 갑니다 @keepit님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뉴스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