킵잇이 1년 동안 걸어온 길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keepit_logo_column_2.png

안녕하세요. KEEP!T입니다. KEEP!T이 블록체인 저널이라는 간판을 내걸고 시작한지도 벌써 1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오늘은 그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KEEP!T이 무엇을 했는지 돌아보고, 앞으로를 내다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지속성에 대한 고민

공부를 잘하려면 예습복습을 잘하면 되고, 운동을 잘하려면 꾸준히 연습하라고 말합니다. 굳이 공부나 운동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도 꾸준함은 어디에서나 통하는 본질적 법칙입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내뱉기 쉬운 말은 가장 행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말로는 항상 예습복습과 꾸준한 연습을 이야기해도, 그것을 지속적 행동으로 가져가기까지는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물론 나태한 태도로 인한 지속의 부재도 문제지만, 지속성이 진정으로 어려운 이유는 과욕을 부려도 안 되기 때문입니다. 작심삼일이라고 하죠. 인생이라는 장기 레이스에서 마음만 앞선 섣부른 전력질주는 조기이탈의 가능성을 증폭시킵니다. 따라서 진정한 지속성을 위해서는 한결같은 페이스를 위한 설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런 맥락에서 누군가 지금까지 KEEP!T의 가장 큰 성과가 무엇이었냐고 묻는다면 지속성 그 자체에 있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처음 몇 명의 사람들과 함께 저널을 구성한 뒤로, 저희는 각자의 로테이션을 지키며 일요일을 제외하고 한결같이 1일 1포스팅 원칙을 고수했습니다. 이 원칙이 흔들리지 않고 지금까지 이어져 올 수 있었던 이유는 처음부터 저희 저널이 가지는 특색을 객관적으로 파악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저희는 세계에서 알아주는 블록체인 인플루언서도 아니었고, 처음부터 본업이 따로 있는 인원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철저히 ‘아마추어 저널리즘’원칙을 지켰습니다. 그 덕분에 프로 저널리즘에 비해 팀원들이 훨씬 자율적으로 글을 쓸 수 있었습니다. 아마 저희가 거기서 과욕을 부리고 서로를 옥죄어 지치게 만들었다면 저희 저널은 오래 갈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지나친 나태함도 과욕만큼 문제겠지요. 아무리 아마추어라도 저널리즘인 이상, 꾸준한 포스팅을 통한 소식전달은 필수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저희 팀은 그 로테이션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여건을 만들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시스템이 돌아가기 위한 일정한 비율의 보상, 팀원 중 하나가 사정이 생겼을 때 그것을 바로 메울 수 있는 유연성 등이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의 보상이나 팀원 간의 긴밀한 협업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는 없는 법이죠.

성장의 열쇠

대부분의 조직이 여기서 다시 한 번 역설적인 문제에 도달하게 됩니다. 지속성은 모든 조직의 본질이지만, 그 본질에 해당하는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시적인 성과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성과란, 일반적으로 금전적인 보상의 획득이나 인지도의 상승을 의미할 것입니다. 결국 이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지속성이라는 대전제 아래에서 해당 조직의 현실에 맞는 단기적인 목표를 수립해나가야 합니다. 저희 KEEP!T의 경우 월급을 받는 프로 저널리스트가 아닌, 대부분 본업이 있는 아마추어 저널리스트들로 이루어진 집단이었습니다. 그 현실에 맞는 단기적인 성과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야 했죠.

그렇게 해서 맨 처음 이루어진 일이 칼럼의 창설이었습니다. 일반 프로 저널들은 매일 다량의 기사를 쏟아내며 독자들에게 다양한 소식을 가져다줍니다. 그러나 KEEP!T의 경우 시스템의 구조로 보나, 팀원들의 여건상으로 보나 그것이 절대 불가능한 형태였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다량의 기사보다는 1일 1포스팅을 하되, 단순한 소식이 아니라 개인의 분석이 들어간 칼럼을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그 결과 저희는 몇몇 칼럼들을 통해 스팀잇 내에서 큰 주목을 받을 수 있었고, 이는 보상의 확대와 팔로워 수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그 다음 저희가 고민한 부분은 블록체인 산업 바깥에 존재하는 대중성의 확보에 대한 문제였습니다. 당시는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가 연일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대중들의 관심이 막 집중되던 때였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가격에 대한 관심이었을 뿐, 블록체인 자체에 대한 관심은 아니었습니다. 그렇게 가격이 아닌 블록체인의 본질을 대중들에게 쉽게 알려주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것이 바로 블록체인 상식사전이었습니다. 저희는 이 출판 프로젝트를 통해 팀원 간의 네트워크를 좀 더 긴밀하게 구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큰 성과는 출판물을 통한 2차 창작물과의 연계과정이었습니다. @kr-marketing과의 협업을 통한 상식사전의 일러스트 작업, @sndbox와의 영문화 작업도 전부 블록체인 상식사전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결과였습니다. 이에 따른 인지도의 상승으로 저희는 고팍스 밋업 때 공식적으로 팀을 홍보할 권리를 제안받기도 했습니다.

02.jpg
최근에는 뉴욕 전시회에 저희 상식사전 일러스트가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나아갈 미래

결국 KEEP!T은 상황에 맞는 지속성과 단기적 성과의 양립으로 조직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도 KEEP!T이 꾸준히 성장하려면 그 다음의 계획이 필요하겠죠.

채널의 확대

블록체인 상식사전에서부터 저희의 숙제 중 하나는 대중성의 확보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페이스북 계정을 따로 만들었고, 얼마 전에 브런치 작가신청을 통과 받아 그곳에서도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 중입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채널을 확대해서 노출의 빈도를 높이고 동시에 블록체인이라는 생소한 분야를 대중들에게 쉽게 전달하는 콘텐츠를 계속해서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정보의 데이터화

KEEP!T Column: 여러분은 어떤 뉴스를 보고 싶으신가요? [뉴스 빅데이터의 파일럿 분석 발표]

며칠 전에 KEEP!T에 올라온 이 글을 읽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저희의 두 번째 향후목표는 정보의 데이터화입니다. 외신에서 쏟아져 나오는 여러 블록체인 기사를 빅데이터화하여 필요한 결과 값을 도출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작년에 저희가 추진했던 또 다른 프로젝트인 텍스트의 음성화(@channelsteemit과의 협업이었죠)작업도 데이터화의 한 축입니다. 이 데이터의 축적으로 인한 기본적인 TTS/STT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저희의 또 다른 목표 중 하나입니다.

출판사업의 확대

블록체인 상식사전 이후, 저희는 종이책 출간을 위해 좀 더 호흡이 긴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지금까지 [비트코인 뽀개기 시리즈], [경제사상사와 블록체인 시리즈] 등을 연재해오고 있었던 것이죠. 종이책은 저희에게 전자책과는 또 다른 의미를 가져다주는 작업이기에 늘 그랬던 것처럼 꾸준하게 준비해서 성과를 낼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계획수립의 과정에서 표면적인 산업의 분위기가 작년같지 않다는 점은 인지를 해야할 부분일 것입니다. 그러나 ICO의 폐단이나 중앙화거래소의 문제점은 이미 산업이 한창 달아오를 때부터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부분입니다. 마땅히 고치고 넘어가야 할 지점을 오로지 가격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회피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열기가 식고 현실의 인지가 보다 명확히 되는 지금이 문제점을 올바르게 고쳐나갈 적절한 시기가 아닐까요. 여전히 작년처럼 각종 금융사기가 일어나고는 있지만 계속되는 침체로 그 빈도가 둔화되고, 제도권의 블록체인 산업진출이 가시화되는 지금이 각자의 위치에서 진정한 승부수를 띄울 수 있는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KEEP!T도 늘 그래왔던 것처럼 지향하는 바 속에서 꾸준히 블록체인을 바르게 알릴 수 있는 저널이 되도록 고민하고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SH


logo_end.gif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ort:  

항상 응원합니다 킵잇~! 전 지인들에게 코신트 얘기도 안합니다~ 킵잇 추천합니다!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코신트도 앞으로 좋은 소식 많이 알려주시기를 기원합니다:)

Get Automated DAILY upvotes! FREE

steem.link/more

Get 0.1 Free Steem Just To Join

킵잇 화이팅입니다 응원합니다 :)

감사합니다:)

벌써 1년이나 되었군요. 축하합니다!
대중의 블록체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킵잇 멋집니다. :D

감사합니다. 좋은 저널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저 훌륭하다고 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정말정말 고생 많으셨고..!! 앞으로도 지속되는것 매우 응원드리겠습니다.!!

진심어린 응원 감사드립니다!!

우왓~!
1주년 축하드립니당~^^

팔뤄 댓글 리스팀으로 응원합니당~!

bluengel_i_g.jpg Created by : mipha thanks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셔용^^ 감사합니다 ^^
'스파'시바(Спасибо스빠씨-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응원합니다! :)

저희 글 태그의 한 축이신 coinkorea님, 그동안 묵묵히 지켜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멋지십니다 !!

감사합니다 !!

패이스북을 타고 왔는데 오늘부터 팔로우합니다! 화이팅!!

페이스북에서 여기까지 오기 힘드셨을텐데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준한 연재. 보기에는 쉬워도 정말 어려운 일을 해내셨네요.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1626.58
ETH 2940.28
USDT 1.00
SBD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