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ntain BTC의 봉우리] 부제 : 2월 하락장 분석 및 중단기 전망

in coinkorea •  last year  (edited)

mount-everest-himalayas-nuptse-lhotse-51387.jpg

등산을 하다보면 한 번씩 평지구간이나 내리막길이 있습니다.
이런 내리막길에 대해 '힘들게 올려둔 나의 위치에너지를 스스로 낮추는 멍청한 행위' 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집에 있을때는 말이죠.

하지만 막상 등산길에 오르면, 꽤 긴 오르막길(가파른 오르막길이라면 특히나)을 오르다가 문득 평지구간이나 약간의 내리막길을 기대하며 위를 바라보곤 합니다.
그리고 오르막이 끝나고 나오는 평지 구간의 쉼터에서 목을 축이는 잠깐의 휴식을 취합니다.

강철 체력을 갖고 있지 않은 저로서는 자연이 주는 조화로운 휴식의 기회를 가능하면 모두 누리곤 합니다.
어찌되건 정상에 올라서 인증샷을 남기는건 크게 문제되지 않으니까요.

지난 11월부터 시작된 BTC의 급격한 상승은 관악산의 마지막 코스처럼 아찔한 경사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12/17부터 지금까지 길고 지루한(때로는 공포스러운) 하락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 하락 골의 깊이는 저를 포함한 꽤 많은분들의 예상을 넘어 아주 깊은 수준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 한숨이 나네요, 어떻게 올라갔던 높이인데 아까운 내 위치에너지..' 라고 생각될 정도지요.
'이거 이러다가 다시 올라가는 길이 나오긴 하는건가?'

mount-everest-himalayas-nuptse-lhotse-51387 2.jpg

BTC는 현재 몇 번에 있을까요? 4번이라고 답하신분들은 반등기회에 탈출하시길!

만약 BTC의 정상이 20,000불이었다면, 지금 이 길은 계속 내려갈 하산길입니다.
약간의 오르막길이 섞여있기는 하겠지만 결국 목적지는 해발 0m의 안락한 그곳이죠.
그리고 정상이 20,000불이라고 판단하신분들은 그 지점에서 이미 인증샷을 찍고 야호를 외쳤어야합니다.
만약 20,000불에서 야호를 외치지 않으신 분들은 그곳이 정상이 아니라고 판단하셨거나, 아니면.. 아무생각이 없는거겠죠.
이곳 스티밋에는 본인의 소중한 종잣돈을 투자하면서 아무생각이 없는 투자자는 없을것이라고 믿습니다.

BTC의 정상이 20,000불이 아니고 100,000불, 200,000불이라는 굳은 믿음을 가진 분들은 마음이 아주 편하시겠죠.
물론 저는 그정도까지의 믿음은 없습니다.
적어도 20,000불은 정상이 아니라는 믿음을 갖고 있기에 그나마 이 하락장에서 멘탈유지가 되는군요.

스크린샷 2018-02-06 오후 9.12.05.png

BTC의 차트 일부를 잘라온 것입니다. (1D)
꽤나 높은 상승세 이후 급락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대로 하산해야할것만 같은 불길한 기운이 느껴집니다.

스크린샷 2018-02-06 오후 9.06.29.png

17년 6~7월 하락장의 모습이었습니다.
추측컨데, 이 당시에는 지금과 비슷한 공포 분위기와 패닉셀이 있었을 것입니다.
하락장의 말미에는 RSI지수가 30수준까지 떨어지는 과매도 구간이었고 이때부터 반등을 시작합니다.
꽤 오랜기간의 휴식기를 갖고는 아주 높은 상승이 이루어졌네요.

스크린샷 2018-02-06 오후 9.15.29.png

18년 2월 6일 차트입니다.(1D)
MACD는 땅을 파고 들어가있으며, RSI지수는 무려 25입니다.
BTC가 이대로 망해버린다면 자연스런 차트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큰 반등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뇌피셜로는 적어도 12,000까지는 금새 반등해주리라 믿습니다)

봉우리가 높을수록 골이 깊고, 골이 깊을수록 다음 봉우리는 더 높아질겁니다.
지금까지 손절하지 않고 홀딩하신 분들은 조금만 더 기다린다면 적어도 손실액 최소화의 기회는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시기는 3월의 개나리와 함께 찾아오지 않을까 막연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행복회로를 같이 돌려주시는 독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가능한 차트를 멀리하시고 책이나 예능, 미드를 가까이 하셔서 멘탈유지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미드는 @omani02 님의 미드추천 포스팅을 강추합니다.
저는 그란님이 포스팅 말미에 링크해주셨던 엄청난 퀄리티의 애니 전투씬을 보고 애니메이션 추천작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heyy good text although i couldn't understanding
foll & vote @fahriabdullah

부디 우상향 하길 바래봅니다.ㅠㅎ

느긋한 자세가 필요한듯 합니다 ㅎ

미드가 좋겠습니다 ㅜㅜ

제 추천미드는 왕좌의게임과 24시 입니다 ㅎ

힘들게 정상을 올라가야 겠지만 포기하지 않으면 희열을 느낄수 있겠지요. 좋은 정보 감사하고 편안한 밤 기원합니다.

다가올 오르막길에서 이번 봉우리를 보며 흐뭇한 미소를 짓는 그날을 기대하며 .. :)

^^ 즐거운 스티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