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지수 50돌파! 그리고, 스팀잇에 없어서 너무 좋은 3가지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스팀잇 가입은 작년 가을에 했습니다. 그러나 계정을 방치했었습니다. 친한 동생의 추천으로 제대로 활동한지는 이제 한달이 다 돼 갑니다. 아직 한없는 뉴비이지만, 평판지수 50을 돌파했습니다. 너무너무 기쁘고 감사드립니다. 앞자리 숫자 바꾸는게 쉬운일이 아니네요. 앞자리에 6이나 7달고 계시는 분들이 존경스러워 보입니다.

간략하게 대략 지난 한달간의 통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asbear님께서 만든 스팀인사이트에서 얻어낸 통계들입니다.

포스팅 평균 7.36 SBD를 얻었습니다. 총 포스팅 51개를 작성하여 375.59 SBD를 얻었습니다. 1,000개가 넘는 보팅, 800개가 넘는 댓글을 받았습니다. 정말 KR 커뮤니티는 활기차고 따뜻한 곳입니다.

가장 많은 보팅을 해주신 분은 다름 아닌 접니다. 전부 자추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SP가 약해서 자추를 해도 돌아오는 보상은 거의 없습니다. 나중에 SP가 일정 정도 이상 넘어가면 자추는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저를 제외하고 가장 많은 보팅을 해주신 분은 훌륭한 투자 리서치 서비스인 SNEK을 운영중인 돌고래 @joeuhw님입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짱짱맨 태그를 운영중이신 @virus707님, 그리고 다방면으로 능력자이신 @asbear님, 그리고 @sjchoi, @mishana, @sindoja, @nand님 등 저와 교류가 활발하거나 제 블로그에 자주 들러주시는 분들께서 상위에 이름을 올리셨습니다. 언급 드린분들 포함해서 언급하지 못한분들께도 감사합니다!

SBD 보상을 많이 주신분들은 스팀잇 세상에서 네임드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유일한 한국인 증인이신 @clayop님과 더불어 세계적 네임드이신 @oldstone님은 단 두방의 보팅으로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리셨습니다. 그리고, @dakfn, @noktisk, @joeuhw, @asbear님등 교류와 소통을 중시하시는 분들께서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리셨습니다. 저에게 코인할 양식을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꾸벅.

저처럼 백없고, 줄없고, 힘없는 사람도 고래분들께서 가끔 들러 큰 보상을 주시는 걸 보면 스팀잇은 분명히 공정하고 훌륭한 시스템을 가진 블로깅 서비스임에 틀림없습니다.

평판지수는 50을 넘었는데, 아직도 플랑크톤 뉴비입니다. 어서 빨리 피래미가 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프로필 사진은 몇번 교체를 했다가 삼국지 게임의 장량으로 바꾸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장량이 이 캐릭터에서는 꽤 청순하게 나와서 마음에 들었습니다.

스팀잇을 하다보니 다른 커뮤니티에서는 늘 마음에 걸렸던 가장 큰 심리적 장애물 3가지가 없어서 너무나 좋습니다.

1. 악플이 없습니다

위에서도 보셨다시피 스팀잇에서는 평판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는 것 같습니다. 숫자로 표시되는 장치 뿐 아니라 몇가지 장치들도 있습니다. 평판이 나쁘면 커뮤니티 구성원들로부터 보팅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면, 스팀파워 부족으로 스팀잇 활동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될 뿐 아니라 금전적 수익도 얻지 못합니다. 게다가 어뷰징도 못하게 되는 것이 스팀잇에는 다운보팅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문제가 있는 구성원은 다운보팅으로 활동에 제약을 가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 이렇게 청정한 곳은 이제 인터넷 상에서는 식물갤 빼고는 찾기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게다가 익명 커뮤니티에서 이런 수준의 청정도를 이끌어 내다니 정말 대단히 천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2. 광고가 없습니다

저도 블로그나 제가 만든 앱에서 애드센스 등을 통해 광고 수입을 얻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 스스로 이해가 상충되는 면이 있는 내용의 글입니다.  아직은 인터넷 비지니스에서 광고 수익은 불가피하다는 점은 인정합니다. 서비스 업체들이 광고로 수익을 얻지 못하면 결국은 컨텐츠 유료화의 길을 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가진 재산에 따라서 정보격차가 커질거라고 봅니다. 돈이 많은 사람은 마음 껏 정보를 사볼 것이고 아닌 사람은 그 자체로 디지털디바이드에 갇히고 말겠죠. 그것은 폴 바란, 빈트서프, 전길남 박사님이 그렸던 인터넷의 이상향은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당분간은 인터넷 기업이나 컨텐츠 생산자가 광고 수익을 얻는 것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광고를 제거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우리는 짧은 동영상 하나를 보기위해 10초가 넘는 광고를 강제로 봐야하고, 화면의 일부는 배너 광고로 가려져 있으며, 데이터는 광고로 인해 낭비되고 있습니다.

제 머리로는 어떻게 광고를 없앨지 전혀 실마리를 잡고 있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그 어려운 것을 스팀잇이 해냈습니다. 광고가 없이도 블록체인 상의 에코시스템을 만들어서 각자가 만족할만한 몫을 얻도록 설계된 스팀잇을 보면서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3. 음란물

이건 말이 필요 없습니다. 음란물 올라오면 바로 고래 성님들게서 다운 보팅 들어갑니돠아~!

어쨌든, 자주교류하는 이웃님들께 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자주 소통하고 좋은 정보글을 공유하는 스티미언이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Sort:  

평판 50 되신 것 축하 드리고요.
짧지만 정확하게 쓰셨네요.
공감하는 바 입니다.
(자체 정화가 되고 나쁜 언어들이
없어서 좋아요. 이곳은....)

네,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적은 곳인데다 배울글들도 많아서 너무 좋네요.
평판 50이시네요. 뭔가 50이 넘으니 기분이 새롭지 않으신가요!
축하드리고 감사합니다!

함께 재미있게 해 봐요.

네~ 함께 화이팅입니다!

한작가, 박가분작가, 도형형님께 말씀 많이 들었습니다. 스팀잇 생활에 대해 앞으로 많은 지도 편달 부탁드립니다. 글 감사합니다!

윤형이랑, 박가분 작가님이랑, 도형형이랑도 친분이 있으셨나보네요. 평소에 써 주시는 좋은글들을 너무나 잘 보고 있습니다. 영향력 있으신분들께서 언급해 주셨다고하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기회되면 한잔해요! 저도 많이 배우겠습니다~

네 앞으로 많이 가르쳐주십시오.ㅎㅎ

명성도 50 정말 축하드려요! 저는 앞자리 5를 바라보고 있는지라
@jongsiksong 님이 부럽네요..ㅎㅎ 저도 열심히 하면 곧 얻을 수 있겠죠? :)
스팀잇에 없는 세가지들.. 공감합니다! 상처주는 악플도, 불필요한 광고도, 물 흐리는 음란물도 없어서 저같은 플랑크톤이 오늘도 이렇게 별 탈 없이 따듯한 마을을 활보할 수 있는 것 같네요 ㅎㅎ
좋은 포스팅에 공감하며 팔로우하고 갑니다! 자주 뵈면서 소통하고 싶어요 : ) 오늘도 즐티밋!

안녕하세요! 한달 빡세게 했더니 50을 찍었네요. 아마 해지스님께서도 2월 중에는 찍지 않으실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팀잇에 없는 3가지를 공감해주시는 걸 보니까 제가 헛다리 짚어서 추측성으로 쓴 글은 아니라는 확신이 드네요. 저도 팔로우 팔게요~

오왓 스팀잇 장점 완전 공감합니다ㅋㅋㅋㅋ
저도 역사가 좀 생겨서 저런 통계도 해보고 했으면...싶네요 축하드려요>_<

저도 한달만에 한거니까~ 긴 기간이 필요한 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아프리카에 계신 치과의사 선생님이라니, 너무 멋지셔서 팔로우 했습니다!

3짜리 플랑크톤으로서 축하드립니다. ㅎㅎ
보팅위주로 눈팅하는 저로서는 갈길이 머네요.

3이나 5나 같은 플랑크톤 처지네요 ~ 큐레이션으로도 렙업이 가능하지 않아요? 화이팅입니다!

아직 장점까지 바라보지 못했는데, 이 글을 보니 그런 점들이 있네요!! 더 많이 발전하면 좋겠어요 ㅎㅎ

네, 고래와 증인분들 사이에서도 커뮤니티 고도화에 대한 논의가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더 정교하고 멋진 시스템으로 장기 발전 해나가면 좋겠습니다.

항상 좋은글 감사드리고 평판 50 축하드립니다.~^^

저도 이티엡인베스터님께 늘 좋은 글과 교류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50 달성 축하드립니다. 저도 굉장히 공감하는 부분 중 하나가 광고가 없다는 점입니다^^
특히 모바일로 볼때 안그래도 좁은 화면에 애드센스까지 들어오면 정말 짜증날 때가 많더라구요.
글의 품질도 좋은 걸 많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좋은 점 하나 추가하고 갑니다^^

저도 꾸준히 열심히하여 명성이 나날이 높아졌으면 좋겠어요 ღ'ᴗ'ღ

열심히 하시니 금방 왕고래 되실 거 같은데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축하드립니다. 스팀인사이트에 재밌는 내용이 많군요.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앞으로도 좋을 활동 기대할께요. ㅎㅎ

네, 필요한 정보만 보기 좋게 잘 정리되어 있더라구요. 자주 교류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5845.60
ETH 3304.70
USDT 1.00
SBD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