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투자 전략 로우볼 전략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최근에 업비트에서 UBCI 인덱스라는걸 발표하고
운영 중인데 굉장히 맘에드네요.

20180528191338.png

주식투자를 할 때처럼 체계화 되고 계량화 되어가는 느낌을 받습니다.
물론 현재까지는 굉장히 단순하고 크게 맞아 떨어지지 않는
인덱스들이 겠지만 점차 발전할 미래를 생각하니 보기 좋습니다.

여러가지 인덱스를 구분하고 두가지 전략 지표를 제시했는데요.
오늘은 그 중 한가지인 로우볼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0528192146.png


로우볼 전략

로우볼은 ‘낮은 변동성(Low Volatility)’을 뜻한다.

증시의 상승ㆍ하락 폭이 확대되면서 변화가 심할 때 상대적으로
주가의 변동성이 낮은 종목(안정적인 주식)으로 이뤄진
상품에 분산 투자하는 전략을 말한다.

1991년 미국에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저변동성 지수가 나왔으며
국내에는 2013년 처음 로우볼 상품이 나왔다.


로우볼 전략은 보통 공제회의 연금운용등에 적합한 전략입니다.
낮은 변동성의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방식이며
실제 로버트 하우겐 박사가 입증했습니다.

최초로 하우겐 박사가 로우볼 전략을 입증할 당시
학계의 트렌드는 효율성시장가설이었습니다.

전통적 재무이론에 반하는 이런 투자 전략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관심을 받기 시작했고
다른 논문이 다 수 발표되었습니다.

결국 장기적인 성과를 보장한다는 측면에서
그 효과가 검증되었습니다.


현재 업비트에서 변동성이 가장 낮은 5가지는 이렇습니다.

20180528192157.png

좀더 쉽게 말하면
지금 같은 장에서 여러분들이 이 5가지 종목을 매수해서
장기 보유하면 로우볼 전략을 실천하는 겁니다.


로우볼 전략의 효과

20180530151134.png

편의상 로우볼 5펀드라고 명명하겠습니다.
해당 펀드의 종목의 1일~ 3개월 운용실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지같네요ㅋ

하지만 우리는 절대적인 평가를 해선 안됩니다.

벤치마크 지수를 살펴 보도록하죠.

이건 업비트 전체 종목의 지수입니다.

20180530151209.png

별로네요?^^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주목해야할 부분은 (그나마) 장기적인 3개월의 수익률은
시장 전체의 수익률 보다 좋다는 것입니다.
물론 좋다고 하기보단 덜 나쁘다고 해야 맞겠네요.
(로우볼은 동일가중 방식이고 전체는
시가 총액 방식인데 이건 오히려 합리적인 비교입니다.)

사실 로우볼 전략은 3개월로 판단하기에도 너무 이른 전략이라..

앞으로 이 지수가 어떻게 흘러갈지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

본인의 성향이 공격적이지 않은 사람들에게
그나마 안정적인 수익을 올려 줄 수 있는 전략입니다.


잡설

사실 기존의 주식에서 통하던 이론들이
암호화폐에서 잘 적용될지 모르겠습니다.
아직 지켜봐야할 부분이 굉장히 많습니다.

주식과 암호화폐는 비슷한듯 서로 다른 특성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주식보다 가치를 판단하기 어렵고
주식처럼 시세 등락의 제한 규정이 없기 때문에
하루에도 200~300%를 왔다갔다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식은 사이드카가 발동하기도 하지만 암호화폐는 그런게 없죠.
그래서 저는 주식에서 발전한 차트이론을 암호화폐에
대입하는 것도 그냥 걸르는 편인지라..

사실 로우볼 전략의 결과값을 볼 때 베타값이 1인것도 웃기고
로우볼인데 변동성이 80% 가 넘는것도 골때립니다 ㅋㅋ

암호화폐 계에선 이 정도를 낮은 변동성으로 판단해야하는게 맞는건지...

일단 이론을 소개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앞으로 지켜봐야할 부분이 많은 듯 합니다!

Sort:  

변동성 진짜...너무 커요~

그러니까요ㅋㅋㅋ그래서 매력적이기도 하면서 환장하게 하네요ㅋㅋㅋㅋ

거의 기축통화에 해당하는 비트나 이더리움은 그럴싸한데.. 다크레드는 처음 들어보는것 같네요. 감사히 잘 봤습니다.

저두 의아했어요ㅋㅋ이미 볼륨이 큰애들이야 그렇다치고 저런 잔잔바리가 있다니..ㅋㅋ

좋은 시도인 것 같아요 ^^ 주식시장에서 좋다고 밝혀진 전략도 좋긴 한데, 외환시장 쪽에도 그런 전략들이 있거든요. 그쪽을 적용하는게 오히려 좋을 것 같은데... 그런 시도도 언젠가는 나오겠죠??

오호 외환쪽의 좋은 전략을 많이 선택적 벤치마크 하는 것도 좋겠네요!
앞으로 다양한 시도들이 많이 나오고 학계도 발전할거라고 생각해요 ㅋㅋ
금융도 금융학, 금융공학, 금융경제학 등 세분화되어있고 저 마다 다른 커리큘럼을 가지고 잇듯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도 보다 세밀하게 체계화되면 좋겠어요!^^

주식의 1년이 코인판의 한달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ㅋㅋㅋㅋ적절한 비유네요

좋은 포스팅 잘보고 리스팀해갑니다 :D
UBCI인덱스에 대해서 막연한 관심만 있었는데 덕분에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업비트를 홍보하고 싶은 마음은 없지만 서두..
이거에 대한 정보글을 조금 더 써봐야겠어요! ㅋㅋ
감사합니다!

암호화페 시장에도 이런 지수가 있었다니 새롭습니다. 물론 상품명과 달리 손실폭은 상당하지만요!

그렇네요ㅋㅋㅋ 아직은 닉값못하는 로우볼이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중간에 로우볼 베타 1 넘고 변동성 80% 넘는다는 것 보면서 저도 같이 웃었습니다 - 주식으로 치면 뭐 이건.. 원유 두배 레버리지쯤 될까요..

정말 이례적인 변동성을 보여주는 시장이라 ㅠㅠㅋㅋㅋ
언젠간 안정화 될 수 있겠지만 당장엔 전혀 들어 맞지 않는 전략이 될듯합니다 ㅋㅋㅋㅋ

Get your post resteemed over 90000+ followers and get upto $21+ SBD value Upvote.
Your post will skyrocket and give you maximum exposer.

<< EXCLUSIVE OFFER >>

WE are giving 20 UPVOTS WORTH 1 SBD AND 10 FOLLOWERS.

Click HERE FOR GET THE OFFER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고팍스에서 MOC상장 에어드롭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혜자스러운 고팍스!
https://steemit.com/kr/@gopaxkr/moc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오늘 만나뵈서 너무 좋았습니다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62731.36
ETH 2678.00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