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블록체인 게임플립(gameflip) 분석

in #coinkorea7 years ago

게임블록체인 게임플립(gameflip) 분석 및 평가

게임플립(gameflip)은 한국 게임업체들과 연관이 적지 않았던 아에리아(Aeria Games)의 창업 멤버들이 세운 회사입니다. 아에리아는 미국, 독일, 브라질, 일본, 한국까지 사무실이 있었고 PC온라인게임부터 모바일게임까지 골고루 서비스하고 운영했던 곳입니다. 그래서 한국 게임회사의 해외사업 담당자들은 거의 다 아에리아 회사를 알고 있습니다. 이번 부산 지스타에도 왔었다고 하네요.

2014년에 창업자 JT는 독일 회사로 아에리아를 매각했고 지금 아에리아는 플레이넥스트라는 이름으로 변경됐습니다. 현재 게임플립은 2015년 즈음에 설립됐고 그 때는 게임아이템 스킨 거래, 게임 관련 쇼핑몰에 가까운 사이트였습니다. 지금도 홈페이지 들어가서 볼 수 있습니다. (http://www.gameflip.com)

이 회사의 핵심 내용은 이미 서비스하고 운영하는 게임플립 사이트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겠다는 내용입니다. 결국 아이템 거래 사이트로 볼 수 있는데 유사한 블록체인 회사들과 살짝 다릅니다. 조금 다르지만 몇 년 후 결과는 큰 차이가 날 것 같습니다. 게임 퍼블리셔로서 축적한 노하우를 살려, 매우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회사 멤버들의 역량에도 걸맞는 어필을 하고 있습니다.

요약 : 게임 산업 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현실적 접근

게임플립 기본 정보

회사 국적 : 미국
멤버 국적 : 베트남계 미국
주요 멤버 : JT Nguyeon (게임 쪽에서 나름 알려진 사람), Terry Ngo, Ran(Lan Hoang) / 이 분들 학력, 경력 장난 아닙니다. 인맥이 좋다고 소문났던데 사실일 듯.
과거 파트너 회사 : 일렉트로닉아츠(EA), 디즈니, Ubisoft, Perfect World, Shanda, 넥슨, Sony, NHN, GREE, DeNA, Square Enix, Bigpoint

이더리움 블록체인 적용
사용 토큰 : 플립(FLIP) 토큰
ERC-20 토큰 인터페이스 기반
플러그인과 소프트웨어 개발도구(SDK) 제공

위의 내용은 요새 거의 다 저런 것들이라 간단히 설명합니다. 저런 기술을 사용해서 게임 아이템 거래의 투명성/ 사기 방지 / 결제 신뢰 / 저작권 보호 등등 뻔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디지털 상품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해하기 쉽게 그냥 게임 아이템이라고 했습니다.

지금부터는 유사 업체들과 다른 점에 대해서 기술하겠습니다. 지금부터가 핵심입니다.

게임플립 핵심 내용

◾ 게이머들이 거래를 할 때마다 게임 퍼블리셔들은 커미션을 받는다.
◾ 플립(FLIP) 토큰을 먼저 도입하고 기여하는 퍼블리셔들은 경제적으로 보상을 받는다.
◾ 초기에 플립을 도입하고 참여한 게임 퍼블리셔들은 토큰 판매에 따른 수익금 전액을 인센티브로 받음
◾ 토큰 총 발급량 1억 개이고 여기서 4000만 개를 게임 퍼블리셔들에게 제공 (제공의 형태는 불분명)

저 내용을 보고 이해가 될지 모르겠네요. 게임플립이 말하는 의미는 “아이템 거래의 실세는 유저가 아닌 퍼블리셔”라는 것입니다. 아이템 거래는 유저들이 자신의 아이템을 팔고 사는 것인데 일반 중고거래 장터와 다를 바 없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개발사와 퍼블리셔들은 아이템 거래 사이트를 싫어 합니다. 아니 사실은 싫어하는 척 합니다. 그렇다고 반기는 것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아이템이 거래될 때 여러 유형의 사고가 발생하고 그러면 유저들은 개발사 혹은 퍼블리셔에 항의를 합니다. 직접적으로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 귀찮다고 보는 게 일반적입니다.

또 아이템 거래는 어떤 경우에 게임 내 밸런스를 무너지게 합니다. 게임을 오래 운영해야 하는 퍼블리셔 입장에서 계륵 같은 존재로 보면 될 듯 합니다. 그래서 심하다 싶으면 계정을 차단하고 사용 정지를 내립니다. 유저랑 또 싸워야 합니다. 지치고 짜증나는 일입니다. 퍼블리셔가 아이템 거래 사이트와 손잡고 열심히 지원하는 경우란 없습니다. 따로 노는 게 일반적입니다.
20171122_185751-300x202.png

하지만 막강한 권한을 가진 퍼블리셔를 아군으로 만든다면? 아이템 소유권 이동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도록 권한을 퍼블리셔에게 제공해 준다면?

결론적으로 아이템 거래 사이트는 막강한 지원군을 얻는 셈이지요. 다른 유사 블록체인 회사들은 유저의 편의와 보안, 안정성을 대표적인 장점으로 내세우며 서로 별 차이도 없습니다. 하지만 퍼블리셔를 위한 여러 지원 정책을 마련해 주는 것은 또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퍼블리셔에 할당된 플립 토큰 4000만 개는, 대략 계산해 보니 800억 원에 이릅니다. 적은 금액이 아니지요.

결론 : 엔씨소프트가 리니지 아이템 거래 사이트를 오픈하는 셈

게임플립의 백서(whitepaper)를 다 읽어 보고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약간 양념치면, 엔씨소프트가 리니지 아이템 거래 사이트를 오픈하는 셈이구나… 관건은 세계적인 퍼블리셔들과 계약을 체결하는 것인데 그건 알 수 없는 일이네요.

퍼블리셔의 경험과 노하우를 버리지 않고 잘 살려 연결한 아이디어는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특별한 기술이 아니라서 금새 따라하기도 쉬워 보인다는 것입니다. writed by [email protected] (http://www.goocoo.net)

백서 링크 (한글)
https://tokensale.gameflip.com/static/Gameflip_whitepaper_kr.pdf

게임플립 ICO 홈페이지
https://tokensale.gameflip.com

게임플립 홈페이지
https://gameflip.com

Sort:  

DMarket과 영역이 겹치는군요

재밋는 프로젝트네요!
저희도 게임 사업을 진행 중에 있어서 더욱 관심이 갑니다.

외 재미있다

안녕하세요!
한국의 첫 블록체인 게임 커뮤니티의 구성원이 됩시다!
좀 있다가 웹사이트에서 등록 기능을 추가하려고 해서 댓글을 남길 수 있게 될거예요! 그리고 유저들은 글을 직접 게시하거나 편집할 수 있게 될거예요!
우리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g1zVaZY
우리 공식 웹사이트: https://blockchaingames.kr/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8
BTC 59991.95
ETH 2664.96
USDT 1.00
SBD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