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D] Bitmain에서 발표한 Z9 채굴기에 대한 Komodo팀의 입장

in #coinkorea6 years ago

안녕하세요, goldenman입니다.

어제,
우지한의 비트메인사에서 새로운 채굴기를 공개하였습니다.

▶ 관련링크 : https://twitter.com/BITMAINtech/status/992034662875779072

바로 zcach의 채굴 알고리즘인 equihash에 대응하는 ASIC채굴기인 z9 mini인데요.

가격은 $1999 이고,
사양은

  • Hashing algorithm: Equihash
  • Power consumption: 300W
  • Hashrate: 10k Sol/s ± 5%

이라고 하네요.

세간에는 zcash 마저 ASIC에 점령당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코모도 커뮤니티에서도 관련된 문의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아시다시피 코모도(KMD)는 zcash를 포크한 코인으로 같은 채굴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코모도팀의 메인 개발자인 "jl777"이 입장을 내놓았는데,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은, 상관없다

입니다.

그 이유를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dPoW를 위해 공증노드가 채굴량의 대부분을 담당합니다.
    코모도(KMD)는 단순 zcash를 그대로 가져온 것이 아니라 독자적인 부분을 더 많이 갖추고 있습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dPoW이며 이를 위해 64대의 공증노드(Notary Node)를 별도로 선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 공증노드는 별도의 난이도를 갖습니다.
    블록체인에 프로그래밍된 대로, 공증노드는 ASIC의 영향과 상관없이 cpu 채굴로 일정부분 채굴을 보장받고 있습니다.

  3. ASIC의 영향력 범위는 공증노드를 제외한 일반채굴에 대한 영역입니다.
    즉, 마땅히 KMD에 대한 개인채굴이나 마이닝풀에서는 영향력이 절대적일 것이며 전략변경이 필요해 보입니다만, 위에서 서술한대로 코모도 블록체인 전체가 비트코인처럼 ASIC에 점령당하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4. 다른 한편으로는, ASIC에 의해 전체적인 hashrate가 상승한다면, 이 또한 블록체인의 산술적 보안수준의 상승을 의미합니다. 비트코인이 보안성도 바로 높은 해시값 때문이며 이에 대한 기여를 ASIC채굴기가 상당부분 부담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Bitmain의 z9 mini으로 인해 코모도 블록체인에서는 별도의 ASIC 저항을 할 계획이 없으며,
오히려 긍정적인 요소도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나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Sort:  

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다

새로나온 채굴기에 대한 코모도와의 영향 잘 보고 갑니다.

아무래도 신상품이 나오면 관련 코인은 신경쓰이죠.
실제로 지난번에 모네로에 대한 ASIC 채굴기가 나왔을때는 asic resistance패치까지 한 적도 있죠.

에이식 장비가 나오면 채굴 난이도가 상승하므로 결국에는 코인의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는 이야기를 채굴하시는 분들께 들은적이 있어요.
그러니까....
코모도를 사야겠군요...ㅋㅋㅋㅋㅋㅋㅋㅋ

오홋...가격 측면에서는 생각 안해봤는데 설레네요.
근데 저 제품이 1차적으로는 코모도 아닌 Zcash타겟이라 얼마나 콩고물 떨어질지 궁금하네요 ^^
기린아님 살 때 말씀해주세요!!! 거꾸로 하면 된다고 어디서 본 것 같네요 +_+ ;;;

크~~ 진짜 대단하심니다 항상응원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9
BTC 57886.34
ETH 3104.72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