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션 보상 수익률에 대한 이해 #1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fenrir입니다.

오늘은 스팀의 빗썸프로 상장 찌라시 덕분에 스팀과 스달이 달리고 있는 좋은 날입니다. 고점 대비 하락폭으로 따지면 새발의 피 수준이지만 그래도 기분이 좋은 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

스팀 스달 가즈아!!!

다들 아시는 것처럼 스팀잇의 보상은 크게 ‘저자 보상과 “큐레이션 보상’으로 구분되며, 오늘은 그 중 큐레이션 보상 수익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글에서는 저자 보상 수익률, 그리고 또 다음에는 큐레이션 보상과의 비교, 그리고 마지막에는 스팀잇 보상체계의 문제점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말씀 드리고 싶은 건 많은데 생각보다 글 하나 적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진도가 느립니다. 조금 더 힘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 큐레이션 보상에 대한 기본개념
  1. 글 보상금액의 25%는 큐레이터에게 Steem Power(이하 SP)로 지급되며 이것을 큐레이션 보상이라 한다.

  2. 큐레이션 보상은 업보팅한 큐레이터들의 보유 SP 및 업보팅 순서에 따라 가중치가 결정되어 배분된다.

  3. 30분 이내에 업보팅을 하는 경우 큐레이션 보상은 저자와 큐레이터가 나누어 가지게 되며, 이를 저자 큐레이션 보상과 큐레이터 큐레이션 보상이라 한다.

  • 큐레이션 보상 수익률을 계산하기 위한 가정
  1. 보유한 모든 SP를 큐레이션에만 사용

  2. 업보팅 순서에 따른 가중치 감안하지 않음

  3. 30분 이내 업보팅 하지 않음

즉, 업보팅 시 보유한 SP로만 가중치가 결정되므로, 내가 업보팅 한 금액의 25%가 나의 큐레이션 보상이 된다.

  • 큐레이션 보상 수익률을 계산하자

지난 번 가장 효율적으로 보팅하는 법 - 보팅파워 회복률을 통해 보팅파워는 보팅파워% 구간에 관계없이 24시간 동안 20%p가 회복된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즉, 현재 보팅파워%에서 20%p 감소할 때까지 업보팅을 누른다면, 그것이 사용할 수 있는 1일 최대 업보팅의 양이다.

Steem 2.42 / 보유 SP 10,000 / 업보팅 가치 $1.60(스팀나우 계산기 조회)을 가정하고 아래 그림을 보자.

180314173902.jpg

위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내가 하룻동안 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업보팅의 양은 $15.94이다.

24시간 후 보팅파워는 다시 100%를 회복하므로 내일도 나는 $15.94를 사용할 수 있다.

큐레이션 보상은 내가 업보팅한 금액의 25%라고 하였으니, 일일 큐레이션 보상을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다.

1일 최대 업보팅의 양 * 0.25 / Steem
= $15.94 * 0.25 / 2.42
= 1.6467 SP($15.94의 25%에 해당하는 SP)

일일 큐레이션 보상이 1.6467 SP이니 단순 계산하여 365일 동안 받을 수 있는 SP는 601.04가 되며, 보유한 SP는 10,000 이었으니 큐레이션 보상 단순 연수익률은 6.01%가 된다.
(단, 위 수익률은 Steem 및 업보팅의 가치가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밖에 표시가 안되었기 때문에 계산 시점마다 약간의 오차는 있을 수 있다.)

복리로 계산해 봤을 때도 6.18% 수준으로 큰 차이는 없다 .이는 워낙 일수익률이 0.0165%로 낮기 때문이다. 계산 결과는 아래에 첨부하도록 하겠다.

180314173946.jpg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점은 향후 Steem의 가격 상승 시, 큐레이션 보상 금액 자체는 늘어날 지라도, 큐레이션 보상 수익률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큐레이션 보상수익률은 SP 단위로 구했기 때문에 601.04 / 10,000 의 비율은 유지되기 때문이다.

다른 계산을 통해서도 알아 보자.

우리는 지난 번 업보팅 및 글보상 가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Steem 가격이 2배 오르면 업보팅의 가치도 2배 오른다는 걸 알고 있다.

이를 위 일일 큐레이션 보상 계산식에 대입하면 (2 * 1일 최대 업보팅의 양) * 0.25 / (2 * Steem)이 되고, 이는 결국 위와 동일한 식이 된다.

즉, 큐레이션 보상수익률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

결론

복리라고 쳐도 연 6.18%, 너무 낮다고 생각한다. 저자 보상 수익률(저자 보상 수익률은 이것보다 훨씬 높다)에 비해서 낮은 것도 큰 문제지만 절대적인 수준으로도 연 6%는 너무 낮은 것 같다. 왜냐하면 큐레이션도 노동일 뿐 아니라, Steem이 13주나 묶이는 리스크도 감안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번 수익률 계산 시 감안하지 않은 업보팅 순서에 따른 큐레이션 보상 가중치를 잘 이용한다면 수익률을 훨씬 끌어 올릴 수도 있다.

하지만 오늘 계산한 큐레이션 보상 수익률은 평균치를 계산한 것이다. 큐레이션 활동만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겨우 연 6%를 받아갈 뿐이라는 것이다.

여기서 얻은 수 있는 결론은 둘 중 하나이다.

글을 쓰던가 아니면 큐레이션 보상 비율이 바뀌던가

그래서인지 요즘 큐레이션 보상 비율을 바꾸자는 글이 많이 올라오고 있는 것 같다.

오늘 이 글을 쓰면서 계산해보니 나도 격하게 동감하는 바이다.


이상입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계산해보고 싶었지만,
계산한 것을 보니,
어려운 일이었음을 깨닫습니당.

이건 그냥 평균치여서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다음 글 꼭 봐주세요^_^

더 좋은 스팀잇을 위하여

맞습니다. 정말 나쁜 맘 먹고 뽑아 먹을려면 충분히 뽑아 먹을 수 있는 시스템이지만 사용자간의 합의 및 자정운동으로 더 좋은 스팀잇을 만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부분에대해 신경쓰지 않았는데 보상비율이 바뀌긴 해야할거 같네요^^
fenrir78님 편안한 저녁시간되세요^^

네, 연 6%가 낮긴 한 것 같습니다. 큐레이션도 하나의 노동인데 말이죠 ㅎㅎ

큐레이터 보상에 대한 비율을 늘린다면 고래 전문 큐레이터가 양성될 환경이 조성되어서 스팀 매수를 많이 할려고합니다.

결국 이는 스팀 가격 향상으로 이어지고 이는 뉴비들에게 좋은 거죠.

정말 비율 변경 절실합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1분만에 작성 가능할 것 같은 글에 셀봇, 그것도 하루 여러번 하는 모습이 꽤 보이는 것 보면 큐레이션 보상 수익률이 너무 낮기 때문이지 않나 싶습니다. 보상률 올려야 합니다

아주 유익한 정보입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스스로 계산해야지 해야지 하고 미뤄두고있었거든요 :)
6%라... 넘 적네요...

감사합니다. 노동의 가치 및 유동성 리스크 고려 시 너무 낮습니다.

흠 저도 한 번 계산해봐야겠네요... 정리 감사합니다 :)

계산 함 부탁 드립니다. 제 계산이 틀렸을수도 있습니다.

잘 보았어요. 제 생각은 큐레이션 보상을 올리는 것은 물론 언젠가는 조회수 보상으로 나가는 게 모두에게 좋다는 쪽인데...아직은 조회수 조작 때문에 쉽지 않다고 하네요.

아 조회수 쪽도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대세글은 보팅금액 위주, 인기글은 명성 위주라 조회수 위주의 검색도 필요해 보입니다.

팔로 리스팀 보팅 3콤보하고 갑니다
퍼센트계산 나오면 우선 피하는 습성상 리스팀한후 제대로 읽어보겠습니다

3종 세트 감사합니다!

최소한 연수익율이 10%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노동 및 리스크 고려 시 두 배 즉, 12%는 되야 할 것 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6
BTC 56443.25
ETH 2493.88
USDT 1.00
SBD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