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이야기] 대형 VC들이 주목하고 있는 마이닝 거래소 BGOGO에 대해서 알아보자

in coinkorea •  last year  (edited)

STEEMIT MAIN.png

너무나도 예쁜 대문을 선물해주신 @designkoi님께 감사드립니다.

steemit_logo.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최근 들어 CoinEx, Fcoin, Coinsuper, CoinBene 등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 중 가장 발달된 형태라고 할 수 있는 마이닝 거래소들이 새로운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는 중앙화된 거래소의 대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exchange list.png

위의 그림을 보시면 이미 암호화폐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bitFlyer, Binance, OKEx, Bitfinex, Upbit, Huobi 등을 제외하고는 거래량 순위에서 상위를 차지하기 시작한 거래소들의 상당수가 마이닝거래소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마 한동안 해외 암호화폐 거래소에 큰 관심을 두고 있지 않으셨던 분들은 처음 들어보는 거래소들이 대다수를 차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도 당연할 것이, 이 거래소들은 최근 몇 달 또는 몇 주만에 엄청난 거래량 상승과 함께 거래소 랭킹도 수직상승했기 때문입니다.

fcoin.png

위의 차트는 Fcoin이라는 거래소 FT 토큰의 차트입니다. 마이닝 거래소들이 자체 발행한 거래소 플랫폼 토큰들은 위와 같이 엄청난 변동성을 자랑한다는 점에서 매우 위험한 측면도 있지만 최근의 트렌드나 마이닝거래소 토큰들의 특징을 잘 활용하면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기도 합니다. 특히나 새롭게 등장하는 마이닝 거래소들 중에서 발전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거래소들은 뭐가 있는지 살펴보고 미리 선점하는 것은 리스키하지만 좋은 투자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오늘은 대형 VC들의 엄청난 관심과 함께 등장한 BGOGO 거래소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bgogo1.png

#1. Bgogo란 무엇인가?


bgogo2.png

Bgogo의 백서에 따르면, Bgogo는 커뮤니티의, 커뮤니티에 의한, 커뮤니티를 위한 암호화폐 거래소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거래소입니다.

Bgogo의 창립자들은 페이스북, 트위터, IBM, 알리바바 등 기존의 인터넷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체의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핵심 엔지니어링 팀원들중 일부는 ACM International Collegiate Programming 콘테스트 세계 챔피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에는 대형 투자사들이 특정 암호화폐 프로젝트 프라이빗세일에 참여하는 비중이 높았으나, 최근에는 마이닝 거래소 투자로 그 추세가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프로젝트 투자는 목표로 하는 기술이 완성되어 수익을 실현하기까지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리고, 장기간 토큰을 홀딩하고 있는 것에 대한 인센티브가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마이닝 거래소는 거래소에서 발생한 거래수수료의 80~100%를 해당 거래소 토큰 홀더들의 보유량에 따라 배분해주기 때문에 장기 홀딩에 대한 인센티브가 충분하고, 암호화폐 가격의 변동에 상관없이 거래소에서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면 지속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 최근 들어서 마이닝 거래소 토큰이 단기간에 급격하게 가격이 상승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대형 투자사들의 추세를 반영이라도 하듯이 Bgogo는 얼마 전에 Pre-A라운드 및 A라운드 펀드레이징에서 1천만 달러(110억원 수준)의 모금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눈여겨 볼 점은 주요투자사들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VC인 해시드(Hashed)를 포함하여 Pantera Capital, Node Capital, DHVC 등 대형 벤쳐캐피탈들이라는 점입니다. 이 대형 벤쳐캐피탈들은 단순히 투자만 하는 것이 아니라 Bgogo거래소의 슈퍼노드로 활동하게 됩니다(슈퍼노드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 BGG토큰은 무엇인가?


BGG토큰은 Bgogo 거래소에서 BGG 트레이딩 시스템에 참여하는데 사용되는 거래소 자체 플랫폼 토큰입니다. Bgogo 거래소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트레이딩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BGG토큰으로 돌려받게 되고, BGG토큰의 보유량에 따라서 발생한 거래수수료의 80~100를 BGG토큰 보유량에 따라 배분받게 됩니다.

token.png

총 발행량은 100억개로 고정되어 있으며 토큰 배분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집니다.

  • ① 슈퍼노드 및 전략적 투자자들(10%) : 10억개
  • ② 트레이딩을 통한 마이닝(50%) : 50억개
  • ③ Bgogo거래소 창립팀(20%) : 20억개
  • ④ 생태계 개발 및 운영(20%) : 20억개

① 슈퍼노드 및 전략적 투자자들

총 발행량의 10%에 해당하는 10억개의 BGG토큰만이 판매가 되는데 이는 이더리움으로 환산하였을 때 약 15,000ETH에 해당합니다. 이 중 70%에 해당하는 10,500ETH는 21개의 슈퍼노드에게 판매되고 나머지 30%에 해당하는 4,500ETH는 전략적 투자자 및 생태계 파트너들에게 판매됩니다. 21개의 슈퍼노드들은 각각 500ETH의 캡을 배정받습니다.

슈퍼노드들과 전략적 투자자들에게 판매된 15,000ETH어치의 BGG토큰 중에서 50%는 별도의 락업 기간이 없으며, 나머지 50%의 물량은 5개월에 걸쳐 언락됩니다. 따라서 초기에는 슈퍼노드들과 전략적 투자자들 보유분의 50%에 해당하는 5억개의 BGG토큰이 곧 시장의 공급량이 되며, 급격한 가격하락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사항) Bgogo의 투명한 경영방식

초반에는 슈퍼노드들이 보유하고 있는 토큰이 토큰 전체 공급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구조이다 보니, 각각의 슈퍼노드가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토큰들을 덤핑하는 경우에는 엄청난 가격하락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는 마이닝 거래소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Fcoin이나 CoinBene, Coinsuper 같은 거래소를 살펴보면 토큰 거래가 시작됨과 동시에 엄청난 펌핑 후 매서운 하락세가 지속되었던 무서운 차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Bgogo에서는 이와 같은 상황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를 마련하였습니다. Bgogo는 슈퍼노드들의 BGG토큰 보유량을 매일 업데이트하고 게시합니다(거래소에서 상위 토큰 보유자들의 토큰 보유 포지션에 대한 내용을 공개하는 것은 Bgogo가 처음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모든 사용자들은 각각의 슈퍼노드들의 토큰 홀딩 포지션의 변경사항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어떤 슈퍼노드가 덤핑을 하는지에 대해서 모니터링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② 트레이딩을 통한 마이닝

총 발행량 중 50%에 해당하는 50억개의 BGG토큰은 트레이딩을 통해 마이닝되는 물량입니다. Bgogo거래소를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들은 본인의 거래수수료의 105%에 해당하는 BGG토큰을 받게 됩니다. BGG토큰은 거래발생 30분 뒤에 사용자들에게 지급됩니다. BGG토큰의 가격은 거래가 확정되는 시점의 시장가격에 의해 결정됩니다.

(참고사항) 현재 Bgogo거래소에서는 트레이딩 시 발생한 수수료의 105%에 해당하는 BGG토큰을 지급한다고 되어 있으나, Bgogo거래소가 성장함에 따라 환급율을 조정할 수 있다는 단서조항이 있습니다. 단, 환급율을 조정하는 경우에도 최소 환급액은 100%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 [주의사항 1]악의적인 재정거래를 방지하기 위해서 거래수수료에 대한 보상으로 받게되는 BGG토큰에는 수량기준의 일일한도가 있습니다. 이 일일한도는 4년(48개월) 동안 지속되며, 시간당 한도는 일일한도의 1/24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ining1.png

mining2.png

  • 위의 표를 보시면, 처음 48개월 동안 마이닝이 가능한 BGG토큰의 물량이 정확히는 50억개가 아니라 47억개입니다. 나머지 3억개의 토큰은 임시조정 기간 중의 마이닝에 배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네시스 마이닝 이벤트에는 1억 3,300만 BGG토큰이 채굴되며, 1억 6,700만 BGG토큰은 예상치 못한 트레이딩 수요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일자의 마이닝 캡을 유연하게 증가시키는데 사용합니다.
  • [주의사항 2] 악의적인 재정거래를 방지하기 위해서 거래수수료에 대한 보상으로 받게되는 BGG토큰에는 금액기준의 일일한도가 있습니다. 이 금액기준의 일일한도는 1,000,000달러(원화 기준으로는 약 11억)입니다.
  • [주의사항3] Bgogo는 시장 상황에 영향을 받는 제네시스 마이닝 이벤트가 완료되기 전에 마이닝 리베이트 프로그램을 변경하거나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buyback.png

1일(24시간) 주기로 Bgogo는 누적된 거래수수료를 BGG토큰을 재매입하는데 사용합니다. Bgogo측에서 재매입한 토큰들은 소각을 위하여 공개된 주소로 전송됩니다.

③번과 ④번은 별도로 백서에 명시된 내용이 없는 관계로 자세한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③번의 경우에는 BGG토큰구조, Bgogo거래소가 수취하는 거래수수료가 없다는 수익모델 특성으로 인해 팀 멤버 및 창립자들에게 이른바 보상의 개념으로 배정된 투자자산이며, ④번의 경우에는 특정 암호화폐를 상장할 때 에어드랍 이벤트 등으로 사용될 프로모션 해당분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3. 슈퍼노드란 무엇인가?


supernode.png

BGG토큰은 21개의 BGG슈퍼노드가 있습니다. 슈퍼노드의 첫 번째 창립 세대는 전세계의 주요 암호화폐 기관에서 선택됩니다. 이 대상자들은 BGG토큰 프라이빗세일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슈퍼노드들은 분기별(3개월 단위)로 그 자격이 유지가 됩니다. 그 자격이 유지되는 기간 동안 BGG토큰을 락업해야 되며, 이 기간 동안에는 특정 암호화폐를 상장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됩니다. 각각의 슈퍼노드들은 분기마다 1개씩의 토큰을 상장시켜야 하며, 상장된 암호화폐 거래수수료의 20%를 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슈퍼노드들은 암호화폐 씬에서 굉장히 유명한 미디어 또는 VC들이고, 이들이 직접 상장시킨 암호화폐 거래수수료의 20%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Bgogo 거래소에 상장되는 암호화폐들은 굉장히 믿을만하고 유망한 것들이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3개월 마다 매 분기 말에 Bgogo 슈퍼노드는 BGG토큰을 홀딩하고 있는 수량에 따라 재선출됩니다. 슈퍼노드는 KYC검증을 통과해야만 하고, Bgogo팀은 해당 슈퍼노드가 자격기준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절차를 수행합니다. 이는 법규 위반 가능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일련의 절차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슈퍼노드 후보들의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여한 대부분의 기관들이 거의 드림팀 수준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강력합니다.

supernode list.png

Bgogo거래소는 이미 런칭 후에 운영이 되고 있으나 아직 BGG토큰의 발행과 마이닝 시스템은 런칭 전인 상황입니다. 아직까지는 그다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으로 보이고, 초창기인 관계로 거래량도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아마도 슈퍼노드 시스템과 BGG토큰 발행이 시작되면 우리가 예상하지 못했던 폭발적인 거래량 상승효과가 나타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거래소들의 무한경쟁 속에서 과연 Bgogo는 어떠한 실적을 보여줄지 한 번 지켜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donekim.gif

behind banner.gif

출처가 명시된 펌글에는 감사드리지만, 출처를 밝히지 않은 무단펌은 도둑질입니다.
카페나 블로그 등에 퍼가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무단펌은 포스팅을 작성하는 사람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기만 행위입니다.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마이닝 거래소 코인은 대부분 펌프&덤프방식으로 시세변동이 이루어져서 하루종일 쳐다보는 전업투자자 아니면 차익을 노리기 어려운 감이 있지요 @[email protected];;;

맞습니다. 변동폭이 장난이 아니기 때문에 ㅠㅠㅠ 근데 초반에 잘 진입하고 나면 그냥 놔두고 있어도 문제는 없는 것 같아요. 저는 몇 개 거래소는 그냥 잊고 지냈었는데 장기 홀딩하는 것도 수익률 자체는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다만 잘못해서 거래소 토큰이 펌핑된 상황에서 진입하는 경우에는 정말 회복이 불가할 것 같다는 생각이 ㅠ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어떤 거래소를 쓸까 고민하고 있는중인데... 일단 가입부터 해놓고 오픈하면 한번 써볼까 합니다. :)

@jisoooh0202님 방문 감사합니다 :D 사실 거래소의 선택기준은 어쩔 수 없이 ①높은 유동성(높은 거래량) ②보안 및 고객서비스, ③입출금의 편의성 등을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Bgogo는 이제 막 스타트하는 단계이니 어떻게 성장하는지 지켜보시면서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D

조언 감사합니다. :)
개인적으로 스팀페이코도 사용할 예정이라 3번이 가장 중요한데 아직 뭐가 뭔지 몰라서 못 고르고 있습니다. 태국에 거주중이라 한국거래소 보다는 해외 거래소 그중에서도 페이팔을 지원해주는 거래소를 쓰는게 가장 편리할 것같은데, 참... 고민이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오늘도 고생하셨네요

@kibumh님 오늘도 방문 감사합니다 ㅎㅎㅎ :) 정보는 빨리 빨리 전달해야되는데, 아직은 포스팅 하나 만드는데 시간이 좀 걸리다보니 조금 늦어진 감도 있네요 ㅠ

각각의 특색을 가진 거래소들이 많이 생겨나는 추세네요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의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다보니 거래소 토큰의 개념이 생겨난 것 같은데, 이제는 수익모델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아직은 탈중앙화 거래소가 중앙화된 거래소를 따라갈 수 없는 상황이다 보니, 그 전까지 중앙화된 거래소들의 무한 경쟁이 계속되지 않을까 싶네요 :)

비슷한 개념의 토큰이 유행처럼 많이 만들어지고 있네요.ㅎ

맞아요 :) BNB나 KCS, HT등 거래소 토큰들은 사실 2018년 상반기의 엄청난 암흑기 속에서도 잘 살아남는걸 보면서 암호화폐 거래소 시장 신규진입자들에게 좋은 모티브가 된 것 같아요 ㅎㅎㅎ

정말 많이 생기네요. 한번 생각해볼만 하네요.

스팀시티 이벤트 보팅(30-7)입니다.
바다2.jpg

거래소 자체 토큰들이 위험하긴한데 공부를 하다보니 관심이 절로 가기는 하네요 ㅎㅎㅎ 근데 잘못들어갔다가는 지옥갈수도 있어서 일단은 관심만 가지고 있습니당 ㅎㅎㅎ 이벤트 여신님 오늘도 감사합니다 :D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5주차 보상글추천, 1,2,3,4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5-1-2-3-4

5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오치님 출동 감사합니다!! 오치님도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