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진실을 영원히 보관하는 방법

in coinkorea •  2 years ago 

안녕하세요. dj2입니다.
오늘은 지난 주 있었던 두 가지 의미있는 사건에 대해 전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로,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올린 북경대 #미투 운동입니다.

중국 북경대의 유에루오(Yueluo)라는 이름의 북경대 재학생이 4월9일 경, 학교 측에 과거 학교에서 발생했던 성폭력 사건에 대한 정보공개청구서를 요청했으나 거부 당했고, 일신상의 협박까지 받았습니다. 결국, 이 학생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0ETH의 트랜젝션과 함께 모든 사실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그 누구도 이 글을 지우거나 수정할 수 없게 되었죠. 많은 이들이 댓글로 유에루오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8-04-29 오후 12.39.03.png

Hashed Report: 4월 23일, 중국에서 누군가가 쏘아올린 작은 트랜잭션
이더스캔 전송내용 직접 보러가기

두 번째는,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이 블록체인에 기록된 것입니다.
남북은 2018년에 종전을 선언하고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기 위한 남북공동선언문을 발표하였다. 큰 의제는 다음과 같다.

  1. 남과 북은 남북 관계의 전면적이며 획기적인 개선과 발전을 이룩함으로써 끊어진 민족의 혈맥을 잇고 공동번영과 자주통일의 미래를 앞당겨 나갈 것이다.
  2. 남과 북은 한반도에서 첨예한 군사적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전쟁 위험을 실질적으로 해소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다.
  3. 남과 북은 한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하여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다.
    이 전문 역시 페이스북의 한 블록체인 관련 그룹에서 제안되어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록되었다.

평화선언문.png

이더스캔 전송내용 보기
스티머katechoi님의 전문

어떤 나라는 아직도 역사적 증거를 왜곡하거나 없애기도 하고, 현재의 중앙집권형 세상에서는 권력을 가진 이가 필요에 따라, 진실을 삭제하거나 왜곡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블록체인 위에서는 그 누구도 사실을 왜곡하거나 삭제할 수 없고, 사실만 그대로 합의에 의해 기록 된다면 진실이 왜곡되는 것도 줄어들 것 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역사는 블록체인에 기록되어야 합니다. 모두가 증인이 될 것이고 전세계가 지켜볼 것입니다. 만약, 가장먼저 생기는 블록체인 미디어가 있다면 많은 이들의 신뢰를 받으며 엄청난 커뮤니티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든 우리가 블록체인을 해야하는 이유는 너무나 많습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블록체인 활용의 좋은 예가 되겠네요 :) 👍

네네! 더 많이 활용되어야죠!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