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는 계정 주소부터 알기 쉽다?

in #coinkorea2 years ago (edited)

주소.jpg

이오스는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이지만, 기존 중앙화앱 수준의 성능과 사용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성능에 대한 부분은 앞선 글들을 통해 충분히 설명이 되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오스가 어떻게 높은 사용성을 제공하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특히 계정과 비밀번호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려 합니다.

본 글 부터는 'EOS'를 '이오스'라고 국문표기로 통일하여 쓰도록 하겠습니다.

이오스는 계정 주소를 직접 정할 수 있습니다.

EOS.IO 소프트웨어는 모든 계정이 2~32글자의 읽을 수 있는 고유 이름으로 참조되도록 합니다.
계정 이름은 생성자가 선택합니다.

이오스는 계정 주소를 2~32글자의 읽을 수 있는 형태로 사용자가 직접 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 블록체인 개인지갑을 한번도 안만들어보신 분이나 스팀(STEEM)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당연한 것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기존 블록체인의 주소체계

초보 EOS 독자 층이 넓어지면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계좌 주소에 친숙하지 않은 독자분들도 계실 것 같아 소개드리자면 이더리움 계좌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0xb794f5ea0ba39494ce839613fffba74279579268

이더리움 뿐 아니라, 스팀과 이오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블록체인은 이렇게 무작위로 생성되는 16진법 주소를 사용합니다.

자기 주소 하나도 외우는 것이 매우 힘들고, 블록체인의 사용성을 크게 떨어트리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거래소에서 암호화폐를 구매하여 송금을 해보려고 하면 스트레스는 극에 달합니다.

한 자리라도 틀리면 송금하려 했던 금액이 전부 소실되기 때문에 실수를 최소화하려면 복사&붙여넣기를 해야하는데 이를 악용한 클립보드 해킹이나 웹페이지에 보이는 주소 자체를 바꿔치기하는 해킹도 빈번하게 일어났습니다.

친구에게 0.1이더를 보낼 때마다 수능시험 오답체크를 해야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익숙해지면 점점 할만해지겠지만, 그러다 한번만 실수를 해도 손실이 뼈 아프죠.

기존 블록체인에서의 해결방법

이를 개선하는 것은 사실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사람이 읽을 수 있는 고유한 주소를 하나 생성하여 위 주소에 매핑을 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솔루션은 거래소의 주소록 기능입니다. 다만 거래소의 중앙화된 주소록 DB를 신뢰해야 하는 리스크가 존재하고, 위에서 말한 해킹 기법들에서 완전히 자유롭진 않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암호화폐들을 개인지갑에 보관해야하니, 개인지갑에서는 사용가능하지도 않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위해 개발된 솔루션으로는 ENS(Ethereum Name Service)라는 DApp이 있습니다. 본인이 쓰고자 하는 주소 (e.g. dev1by0)과 이더리움 주소 (e.g. 0xb794f5ea0ba39494ce839613fffba74279579268)를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매핑해줍니다.

dev1by0    <--->    0xb794f5ea0ba39494ce839613fffba74279579268

만약 제 친구가 저에게 이더를 송금하고자 하면 복잡한 이더리움 주소를 알 필요 없이 ENS에 dev1by0에 매핑된 주소를 요청하면 됩니다. ENS가 연동된 지갑에서는 dev1by0만 넣으면 바로 송금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밍 시스템을 내장한 이오스

이렇게 좋은 ENS지만 생각보다 사용률은 저조하고 여전히 이더리움 주소의 복잡성을 악용한 해킹이나 실수로 인한 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오스는 이러한 네이밍 시스템을 아예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계정을 생성할 때 부터 원하는 대로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등을 사용할 때와 전혀 다름없이 사용자 친화적인 계정을 생성하고, 이를 통해 메시지 전송, 송금을 비롯한 기초적인 활동부터 앞으로 DApp들이 지원하게될 다양한 활동을 즐기면 되는 것입니다.

Sort:  

알수록 감동. 이.오.에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이오스에 올인해서 투자중인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오스가 os라는 얘기는 들었었는데 이런 네이밍시스템도 가지고 있군요. 송금할때 실수할일 없을것같아요!

이오스 가즈아아아

역시 스팀을 만들었던 댄 라리머라서 그런지 사용의 편리함에 신경을 많이 쓴 것 같네요~ 이오스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최근에 가입한 노래 포스팅 하는 뉴비입니다^^
유익한 블로그 정말 잘 봤습니다ㅎㅎ
보팅&팔로우하고 자주 찾아 뵐게요 ^_^

이오스도 잘 개발되서 이더랑 경쟁했으면 좋겠네요.

탈중앙화된 플랫폼 내에서의 경쟁이 아닌 중앙화된 플랫폼과의 경쟁도 가능하다고 느껴집니다. 이오스의 진면목을 점점 더 많은 기업과 대중들이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오오 UX 측면에서 큰 발전이네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들은 확실히 UX 측면에서 더 발전하면 시장의 인식도 좋아지고 여러모로 좋아질 것 같습니다. UX를 바꿨지만 단지 UX 변화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서비스 자체의 질을 크게 변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 같아요.

와! 오늘 저도 제 포스팅에도 비슷한 내용을 적었었는데ㅡ
이러한 사용성과 편리성의 개선에 따른 체감을, 소비자들이 기존에 사용하던 서비스들과 동등하다 또는 더 낫다를 느낄 때. 그 때가 바로 게임 체인지의 시작이라고 봅니다.

역시 댄이 만든 이오스 답군요.
그래핀 엔진에 대해서도 살짝 궁금하긴 합니다 ㅎㅎ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향후 1년간은 이오스 존버입니다
빨리 ico가 끝나길 기대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도 가상화폐 관련 글 쓰고 있습니다 놀러와주세요 ~

이오스 좋은 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오스에 투자를 고민하고 있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팔로우 보팅하고 갑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많이 부탁합니다.

Congratulations @dev1by0!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DrugWars Early Access
Thank you for taking part in the early access of Drugw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Are you a DrugWars early adopter? Benvenuto in famiglia!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UX도 신경써주고 섬세함이 느껴지네요, 플랫폼이 활성화되기위해 어떤것이 필요한지 잘 아는것 같아 조금더 신뢰가 갑니다!
그리고 같은 업종에 계시네요 ㅎㅎ 이오스도 함께 응원합시다 :))

매번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저도 각종 지갑들을 사용하며 외울수도 없는 주소들을 일일이 관리하기가 쉽지 않았던 기억이 납니다.

말씀하신 ENS나 DNS 같은 개념이 블록체인에 도입되면 편하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궁금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하신 매핑은 그럼 변경 가능한 것인가요?

간혹 주소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가령, Private Key가 노출되었다거나 보안상의 이유로 지갑을 주기적으로 바꿔주는 걸 권장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이런 경우 맵핑을 바꿔줘야 할 것 같은데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가 명확하게 보이지 않아서요.

제가 EOS의 백서를 자세히 보지 못해서 모르겠지만 스티밋의 개념을 차용해 보면(외부에서 송금 받을 때 아이디를 통해서 받되 Memo를 남겨서 받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맵핑의 변경이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아시는 부분이 있으실까요?

Private Key를 잃어버렸을 때 복구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은 있습니다만, 계정이름 자체를 변경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은 본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중앙화된 서비스에서도 아이디 변경기능은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출시 초기에는 제공하지 않을 가능성도 높을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오셨네요!!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오스 소액 투자자로서 유용한 정보 제공 감사드립니다 :)
가즈아~ 이오스!!!

지금 시점에 이오스에 투자하려면 빗썸에서 구입하면 될까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또 있을까요? 빗썸은 이오스 출금이 안되니 왠지 신경쓰여서요.

잘못된 부분이 있어서, 알려드립니다.

EOS 의 계정 이름은 최대 13자리입니다.

Base32 인코딩이므로, a-z, 1-5, 그리고 특수 문자로 '.' (dot)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게 64비트 정수로 packing 되기 때문에 최대 13자리까지만 사용가능합니다. ( 5비트 x12 + 4 비트 = 64비트, 총 13자리.)

문자열이 아니니, 더욱 빠른 처리가 가능하죠. 여기서도 EOS 의 속도 철학(?)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인듯 합니다. eos 소스의 smart contract library 중 types.hpp 를 참조해 보시면 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본문의 내용은 백서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적은 것인데 새롭게 업데이트 되었나보네요.
친절하게 설명해 주셔서 잘 이해가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추가적으로 질문이 있어서 여쭤보려 했는데 여기에는 쪽지같은게 없어서 최신글의 댓글로 남깁니다. 아직 잘 몰라서 기본적인 질문 하나 하겠습니다.. EOS의 경우 코인 전환 후 보유하고 있는 코인의 갯수에 따라 대역폭이 할당된다고 하는데, 그렇게 된다면 EOS 전체가 감당할 수 있는 대역폭이 제한이 되어있는건지요? 즉 EOS생태계가 커지면 커질수록 Dapp이 많이 생기게 될테지만 coin 갯수에는 제한이 있어 대역폭이 제한이 되는 것은 아닌지요? 혹은 초기 개발자들이 많은 EOS coin을 소유하게 된다면 후발 개발자들에게는 기회가 많이 줄어드는 면은 없지 않을까요?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알면 알수록 더 공부하고 싶은 코인의 세계입니다 ^ ^ 휴 EOS에 대해 공부하고 싶을때 이곳 포스팅 정주행을 해야겠어요. 팔로우하고 갑니다 :)

Congratulations @dev1by0!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이오스 좀 그만 홍보하세요 개발진이 하루에 200만개씩 시장에 갖다팔아 수익 낸다는데 암만 좋으면 뭐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