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POW 코인별 51%공격에 들어가는 비용들 18.06.01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14E31012-5FD0-4413-B0DB-CDC54A226400.jpeg

51% 만큼의 해시파워를 1시간동안 사용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각 항목은 순서별로
코인이름/코인심볼/사용 알고리즘/현 해시레이트/1시간 공격비용/51%공격에 필요한 해시양에 비례하여 NiceHash 가 보유한 해시레이트양의 퍼센테이지

6BD6B107-EF44-4618-B625-D1DDF348AF5D.jpeg

https://www.crypto51.app/

해당 사이트로 가시면 작업증명(POW)코인별로 51%공격을 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들을 계산해 놓았습니다.

  • 한가지 염두에 두셔야 될 점은 이 비용들은 NiceHash같은 해시파워 임대서비스에서 해시파워를 임대하여서 공격할 시 들어가는 비용입니다.그렇기에 비용들이 아주 싸게 나와있습니다.
  • 이 사이트의 설명에도 나와있듯이 비트코인캐시나 이더리움같은 규모가 큰(네트워크 해시양이 어느정도 되는) 코인들은 이런 임대방식으로 공격을 행하는것은 어렵습니다.임대업체가 보유한 해시양에 한계가 있으니까요.
  • 하지만 규모가 작은 코인들의 경우(네트워크 해시양이 적은) 따로 하드웨어장비를 구입할 필요도 없이,단순히 NiceHash같은 업체를 통해 해시파워를 임대하는 것만으로도 51%공격이 가능하다는 것이 유의깊게 봐야 할 점입니다.

51%공격에 관한 설명글이 사이트에 알아듣기 쉽게 나와있기에 같이 한번 번역해보았습니다.


이 사이트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이 웹사이트는 규모가 작은 코인들이 가지는 리스크(51%공격)를 조명해 보기 위해서 만들어 졌습니다.공격을 장려하거나 공모하기 위한것이 아니라,대중들에게 이 문제를 환기시키고 해결책들에 대한 토론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51%공격이란 무엇입니까?

작업증명(POW) 암호화폐의 경우,노드들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블럭을 가진(가장 많은 해시파워가 들어간)블럭체인을 올바른 버전으로 인식하도록 셋팅되어 있습니다.50%를 상회하는 네트워크 해싱파워를 가진 마이너의 경우 이점을 이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악의적인 마이너가 메인체인상에서 트랜잭션을 만들어 자금을 한주소로 보내면서 동시에 포크된 블럭체인 상에서는 동일한 해당자금으로 다른 주소로 보내버리는 트랜잭션을 생성시키는 것입니다.그리고 이 와중에 메인체인보다 높은 해시파워를 투입하여 이 포크된 블럭체인을 남모르게 마이닝을 하는거죠.

다른노드들는 이 사실을 모른체 오로지 메인 체인만을 인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그렇기에 이 노드들은 악의적인 마이너가 최초로 발생시킨 트랜잭션을 유효하다고 판단할 것입니다.그리고 나면 거래소들이나 기타서비스들 역시 이 최초의 트랜잭션을 유료하다고 받아 들이게 됩니다.
잠시 후 이 악의적인 마이너가 몰래 마이닝하고 있던 블럭들을 공개해 버리면,다른 노드들은 이 블럭들을 올바른 체인으로 인식하게 됩니다.이쪽이 더 작업량이 많은 긴 체인이니까요

이렇게 되면 최초의 트랜잭션은 사라지게 됩니다.그리고 다른 노드들 역시 두번째로 행해진 트랜잭션을 올바른 트랜잭션으로 인식하게 됩니다.이것이 흔히 “이중 지불”이라고 알려진 공격방식 입니다.

시총 규모가 큰 암호화폐들은 대부분은 상당한 양의 마이닝파워들이 투입되고 있습니다.그렇기에 이런 ‘이중지불’공격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하드웨어를 구비하는데에는 꽤나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규모가 작은 암호화폐들은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해시파워의 양이 적고,Nicehash같은 서비스를 통해 마이너로부터 해시파워를 임대 하는것이 가능합니다.이렇게 해시파워를 간단하게 임대할 수 있으므로 공격에 들어가는 비용을 상당히 절감할수가 있습니다.

최근 몇건의 51%공격이 이뤄졌습니다.여기에는 1800만 달러의 피해가 발생하여 큰 주목을 끌었던 비트코인 골드도 여기에 포함이 됩니다.

이 싸이트에 나와있는 비용은 어떻식으로 계산되어 나온것입니까?

NiceHash목록에 나와있는 각 알고리즘별 가격을 토대로,51%공격에 필요한 해시파워를 1시간 동안 임대하는데에 들어가는 비용을 계산해낼수 있었습니다.NiceHash가 보유한 해시파워의 양은 상위권 코인들에 공격을 가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그렇기에 NichHash로 부터 이용가능한 해시파워가,해당코인에 얼마만큼의 %공격이 가능한지도 덧붙여 놓았습니다.

이 공격 비용에는 공격하는 마이너들이 받게되는 블럭 보상은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서는 이 보상으로 인해 공격비용이 80%까지도 줄어드는게 가능했습니다.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가능한가요?

몇가지 해결가능성이 있는 방안들이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 지분증명방식
  • 다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코인들(ERC20토큰)
  • 인터체인 링킹(서로 다른 블럭체인끼리의 연동)

이 표의 데이터들은 어디서 구했나요

해시레이트는 minethecoin.com 으로부터
코인 가격은 CoinMarketCap 으로부터
임대 가격은 NiceHash 로부터
만약 잘못된 데이터가 있다면 우리에게 통보 바랍니다.최선을 다해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Sort: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항상 안전한 암호화폐 라이프가 되시길 기대합니다

사실 감으로 이해할뿐 뭔가 혹있을수 있는 위험을 알리는것같은데
정확한 내용파악이 않되니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나중에 동영상 브리핑 시간에 시간 되시면 간략한 설명을 해주시면 저같은 무식자들이 많은 도움이 될꺼 같습니다.
공들여 올려주신 내용도 모르는 한심한 인간이 부탁까지 드려 죄송합니다.

해시파워의 문제이기 때문에 사실 사용자가 할수 있는일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저 생각보다 이 암호화폐업계가 보안성이 강하지 않다는 인식을 가지는 것 정도겠군요.이런 인식이 퍼져야 그에 대한 대처들이 강구될테니까요

보충설명고맙습니다 ^^

역시 이클과 모나코인이 위험하군요 ㅋㅋㅋㅋ 생각보다 비용이 얼마 안드는 것으로 보여 상당히 놀랐습니다. 두 코인은 되도록 보유하고 싶지 않아지는 값들이네요.

결국 모든건 보급율에 달린것 같습니다.보급율이 높아지고,가격이 상승하고,그에 따라 마이너들이 하면 해시레이트도 올라가서 보안이 강화되겠죠

사용자가 적을수록 위험하군요..


어중간한 코인이 오히려 위험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7분45초부근부터 관련해서 이야기좀 해봤씁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26
JST 0.039
BTC 94838.05
ETH 3383.36
SBD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