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coin] Segwit2x 하드포크의 진행과정(1)

in #coinkorea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coinmonster입니다!

Steem의 하드포크가 코앞인데 전 Bitcoin도 사랑하는지라, 요즘 비트코인에서 가장 핫한 소식인 Segwit2x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 이전 포스트를 보셨을 분도 있습니다만, 다시한번 설명드릴께요 ㅎㅎ

Segwit2x는 뭔가요?

Segwit2x는 이번에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의 포화(95%정도 활성화된 상황)를 해소하기 위해 제안된 방안 중 하나입니다.

Segwit2x가 시행된다면 달라지는 것은 다음 2가지 입니다.

  1. 8월 1일에 segwit이 실행되면서, 비트코인의 거래시 블록체인에 가장 많은 용량(75%)을 차지하는 전자서명을 다른 데이터 레이어로 옮겨서 저장됩니다. 즉, 현재 블체인의 75%정도의 용량을 다시 활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세그윗이 실행된다면, 마이닝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2. 현재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의 용량이 1MB인데 이 용량을 1MB -> 2MB로 8월 1일 이후 6달에 걸쳐서 늘리게 됩니다.

[ Segwit2x는 이미 뉴욕에서 마이너와 개발자간의 합의가 이뤄졌었던 이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마이너의 반발로 UASF(소프크포크:일반유져위주)와 UAHF(하드포크:마이너 채굴위주)로 나뉘어서 싸우고 있는 중 입니다.]

Segwit2x는 지금 어떤 상황인가?

제가 이전에 포스팅 한 글의 사진과 비교를 해보면 좀 도움이 될듯합니다. ㅎㅎ

coin.dance.PNG
이 사진은 어제 제가 포스팅 했던 상황입니다. segwit이 6.3%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비트덴스.PNG
하지만 하루만에 약11%포인트나 상승한 17.2%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상당히 놀라운 수차가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최근 생성된 1000개의 블록 생성중 Segwit2x의 생성량도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최근 1000개 블록.PNG

이러한 상태를 계속적으로 유지했을때 coin.dance에서는 8월 1일에 segwit2x가 약 52.41% 의 해시파워를 소유할 수 있다고 본다고 하네요. 즉 bitcoin이 나아갈 길이 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ㅎㅎ

블록 비교.PNG

그럼 개발자들이나 마이너들은 Segwit2x를 어떻게 생각하나요??

  1. 개발자들

현재 비트코인의 개발자들은 segwit2x에대하여 좋지 않은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segwit2x를 많은 채굴자들이 지지한다는 입장을 발표하고 4일정도가 지난 오늘 총 4명의 개발자가 개인의 의사를 다음과 같이 바꿨습니다.

개발자들 의견.png
(실제 개발자는 사진에서 나온 분들보다 많습니다.)

의견표.PNG

그리고 채굴자와 거래소는 아래 3곳을 제외하고 모두 8월 1일에 시행가능하면 좋게 고려해보겠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마이너 등의 의견.png

여기서 눈여겨 볼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얼마전 비트코인 개발자들에게 블록의 확장을 8월 1일에 실행한다고 선전포고한 Bitmain이 Segwit2x를 긍정적인 시각에서 바라본다는 점입니다.(Acc. until july)

Segwit2x가 성공하면?!

하드포크에 강경파였던 Bitmain이 Segwit2x를 긍적적으로 검토한 것 만으로도 비트코인 시장에서는 호재라고 생각합니다. Bitmain이 Segwit2x를 부정적으로 보고 개발자들과 채굴자들의 전면전이 시작된다면 결국 크게 다치는 쪽은 개발자와 채굴자 둘다가 아닌 저희와 같은 개인 투자자들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8월 1일 이전에 Segwit2x의 실행에 관한 개발자들과 채굴자들의 합의가 이뤄진다면, Segwit2x도 하드포크인지라 초반에 가격은 이더리움(ETH)와 이더리움 클레식(ETC)과 같이 원래 가격보단 하락하겠지만 2~3달안에 안정화가 될 것이면서 급격한 가격 상승이 동반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Segwit2x에 관한 다음 포스팅은 이번주 주말에 또 하도록 하겠습니다 ㅋㅋ
감사합니다!!
인사.png

vote.PNG

Sort: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야말로 감사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투자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따끈따끈한 정보와 설명 감사합니다.
팔로우, 리스팀, 업봇하고 갑니다~^^

맞팔했습니다!! 좋은 정보 공유해요😀😀

너무나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풀보팅 하고 갑니다.

선전포고한 Bitmain이 Segwit2x를 극정적인 시각에서 바라본다는 점입니다.

에서 '극정'이 '긍정'의 오타가 맞지요? ㅎㅎ

오! 감사합니다 ㅠㅠ 수정하겠습니다!! ㅋㅋㅋ😄

좋은 글 감사합니다:) 팔로우도 하고갈게요ㅎㅎ

맞팔했습니다!! ㅋㅋㅋ 좋은 정보 많이 공유해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게 찬성을 했다가 바로 직전에 반대를 해서 쪼개질수도 있나여?

이럴때 개인들이 이런 찬성, 반대를 확인할수 있는곳이 있습니까?

잘 정리된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Segwit2x에 대한 지지가 늘어났다고 하셨는데 하드포크가 될 가능성이 늘어났다는 얘긴가요? 그리고 비트메인은 원래 소프트포크가 아닌 하드포크를 지지하는 쪽 아니었나요?

  1. Segwit2x를 진행하게 된다면, 하드포크는 일어날 것 입니다. 무조건 일어납니다. 하지만 그 시기는 8월 1일 이후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6달 안에 진행할 것입니다.
  2. 비트메이은 원래 Segwit없에 비트코인의 용량만 늘리는 하드포크를 진행하자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세계 여론이 심상치 않은 것(하드포크를 해도 자신들이 질 수 있다거나, 시장에 큰 혼란을 야기하여 코인의 가치가 크게 하락할 수 있다는 불안감) 을 느꼈는지 노선을 바꾸어서 많은 중국의 채굴자들과 함께 Segwit2x를 지지하게 되었습니다.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작성자님께서는 어떤방법을 선호하시나요

저는 실질적으로는Segwit만 하는것 보다는 Segwit2x를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Segwit(UASF)를 진행하게 된다면, 거래속도뿐만아니라 현재 포화되어있는 블록체인의 용량도 대폭 확보를 할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확보된 용량도 언젠가는 포화가 될것이며, 그때는 어떨 수 없이 하드포크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그럴바에야 매도 먼저 맞는게 낫다고 조금 불안하더라도 미리 하드포크를 하여서 장기적인 꾸준한 성장을 바라보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정말 좋은글 감사합니다. 8월1일까지 우지한이가 좀 냅뒀음 좋겠단 생각이 들어요. 이렇게도 요동을치니. 격변의 7월이 될꺼같아요.

우지한도 segwit2x를 하는것을 찬성했다고 알고있답니다 ㅋㅋㅋㅋ 급변이 지금 오고있네요 ㅋㅋㅋ 아마도 ico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ㅠㅠ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클과 이더리움과는 다르게 완만하게 segwit2x 로 합의가 된다면 가격하락없이 진행될것 같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57475.27
ETH 2375.39
USDT 1.00
SBD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