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간 런칭할 Steem Comunnities에 대해 알아봅시다

in #coinkorea2 years ago

Communities (이하 “커뮤니티스”)는 스팀 로드맵에 계획된 기능으로 포스팅이나 유저에 대한 관리기능을 강화하는 업데이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communities.md 를 참조하세요). 이 포스팅에서는 커뮤니티스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예상되는 기능들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들어가기 전에 한 가지 알고 넘어가야할 점은 커뮤니티스는 off-consensus, 즉 보상이나 블록체인에 기록되는 내용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특정 글이 커뮤니티에서 지워진다고 해도 블록체인에는 그대로 남아 있으며, 단지 프론트앤드 차원에서만 사라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커뮤니티스와 관련된 정보들은 모두 블록체인에 기록된다는 점에서는 on-chain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스의 주요 기능

1. 커뮤니티지기 (moderator)

커뮤니티지기는 게시판에 올라온 글을 감춰버리거나 특정 사용자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커뮤니티 관리자가 지정합니다.

2. 제한된 커뮤니티

커뮤니티 타입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공개(Public) 커뮤니티, 다른 하나는 제한(Restricted)된 커뮤니티입니다. 제한된 커뮤니티에서는 허가받은 사용자만 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차단

특정 유저의 글이 커뮤니티에서 안 보이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보면 해당 커뮤니티를 쓰는 모든 사람이 그 유저를 차단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갖습니다.

4. 커뮤니티 설명란 / 공지글

커뮤니티 관리자는 커뮤니티 설명글을 올릴 수 있으며, 또한 공지글을 상단에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5. 보상 배분

커뮤니티 관리자는 커뮤니티 게시판에 올라온 글들의 보상 일부를 커뮤니티 보유계정으로 지급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그래픽 레이아웃(계획)

예상이지만 블로그 타입, 게시판 타입 등 여러가지 레이아웃을 설정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스의 활용

게시판

커뮤니티스는 게시판 용도로 매우 유용합니다. 관리자와 커뮤니티지기가 게시글들을 필터링하고, 주요 글은 공지에 올리는 등 게시판 관리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스팀가즈아에서 존댓말을 쓰는 유저를 바로 블랙리스트 시켜버린다든지요...;

담벼락

한 가지 여기서 새로운 사실을 말씀드리면 커뮤니티의 아이디는 스팀 계정과 일치합니다. 그러니까 kr-marketing 계정이 커뮤니티를 만들면 kr-marketing 커뮤니티 ID를 갖게 되는거죠. 이걸 활용하면 게시판뿐 아니라 각 계정이 개인 담벼락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팀블로그

소수의 저자만 모아놓고 팀블로그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달기는 따로 공개로 설정할 수 있으므로 소통에도 지장이 없습니다.

커뮤니티스의 중요점과 한계

커뮤니티스의 한계는 역시 off-consensus라는 점입니다. 실제로 블록체인에서 일어나는 행위에는 아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단지 보여지는 것만 바뀌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보여지는 것의 영향은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커뮤니티스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사람들의 "인식"인 것입니다. 스패머나 어뷰저를 싹 가리고 깔끔한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 플래깅을 하든 할 수 있고요. 매번 커뮤니티에서 싸움만 보는 것 같다고 질려하는 분들께는 희소식일 것입니다. 커뮤니티에서 어뷰저로 찍고 플래깅해도 불평글이 보이지 않으니까요..;

물론 이는 최종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 커뮤니티스가 중요한 진짜 이유는 SMT를 위한 사전작업이라는 것입니다. SMT가 나왔을 때 커뮤니티스는 각 SMT를 서포트하는 on-chain 기능으로 작동할 것이며, 각 SMT가 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갖도록 힘을 보태줄 것입니다.

현재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roadscape의 얘기를 들어보면 백앤드 작업에서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도 잘 마무리되면 condenser와 결합되어서 바로 시작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를 위해서 따로 하드포크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Sort:  

근데 궁극 목표인

SMT가 무엇인가요??

진짜 궁금...여러번 다른데서 본 것 같은데...

Loading...

인터페이스 면에서 큰 변화가 기대되는군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위치가 좋은 호텔
Excellent thanks for the information.

감사합니다^^

Cheer Up! 와우!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팅에 많이 투표했어요! 우리 앞으로도 힘내봐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Nice Post, I will upvote you!
If you want more votes you

can read here / https://steewit.com/steemiteducation/@goldendawne/upvote-exchange-on-steem-follower-lacking-categories-and-time-to-boot-it-up-here

about Upvote exchange and other things!

kr 태그 한 곳에 모여살기에는 너무 큰 마을이 되었으니, 서브 태그를 하나씩 나눠서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끼리 카페나 밴드처럼 활동할 수 있다면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

예전에는 "비빔밥 효과"가 있어서 오히려 그것이 더 장점이었는데 이제는 그 비빔밥의 재료와 밥량이 갈수록 많아져서 이제는 그 그릇이 넘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 ;; 그러다보니 스티미안들이 채널의 많은 글을 읽다가 다른 글을 읽고 싶어도 생업도 해야하고 다른 일도 많으니 스팀잇 글만 들여다볼 수는 없고 ;; 여러가지 피로감이나 문제도 일부 발생하는 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

저도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정말 고마워. 이 모든 것이 실제로 작동하기를 바랍니다. @clayop

예, 이것은 나에게 의미가있었습니다. 나에게 도움이되는 몇 가지 팁. 감사

커뮤니티스!! 스팀잇에 로고옆 beta 가 사라지고 정식버전으로 한걸음 나가겠군요!! 기대됩니다.

스팀잇이 점점 확장되는 건가요

오늘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스팀잇이 지경을 넓혀가는군요.

커뮤니티로 더 넓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스팀잇이 되길 소원합니다.

정식으로 인사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그림으로 여는 글세상👨‍🎨의 캘리 홀릭입니다.

https://steemit.com/@asizio

팔합니다. 맞팔로 쳐주세요.

팔, 보, 리(팔로우, 업보팅, 리스팀) 만이 우리 모두 살길입니다.~~^^ !

cu1519936599008.jpg

기능이 가능하다면 좋은 글은 7일이 지나도 살려낼수 있는 레저렉션 기능을 넣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유저가 7일 이후에도 레저렉션 버튼을 눌러서 어느정도 보팅이 차면 관리자가 되살려주는거로.... 부활은 2번이나 3번까지만...
어떠세요?

이렇게 세상이 조금씩 바뀌어가겠구나 싶습니다. 정말 기대되네요!!

일종의 밴드나, 카페 등이라고 생각하면 될지요.^^ 어서 완성이 되어서 그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완성되면 최대한 빨리 구경하러 갈께요.^^ 감사합니다.

어떤 식으로 진행될 것인지가 사실 눈에 확 보이지는 않는 느낌입니다. 나와보면 차차 알 수 있겠지요.

커뮤니티스 기대되네요. 글 잘 보고 갑니다.

로드맵대로 착착 가는군요. 어떤 모습으로 또 성장해 나갈지... 감사합니다.

점점더 새로운 기대감을 갖게 하네요^^ ㅎㅎ

게임 모임도 이제 커뮤니티 형식으로 스팀과 연동이 가능할까요?

좋은데요
관리가 가능한 태그 정도로 이해됩니다
커뮤니티 내에서 보팅수나 댓글수 많은 순서로 노출되는 게시판도 구현하면 정말 좋을것같네요
명성 구간별로 인기글을 나눠서 뉴비들의 좋은글을 쉽게 볼수 있도록 해도 좋을것 같고요
단점은 소규모 커뮤니티의 보팅풀 형성가능성이 있을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기존글들이 좀더 활성화가 되는거겠지요 ?


팔로 꾸욱~❤

카페느낌이 드는군요. 점점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SMT를 위한 사전작업이 모습을 드러내는군요. 기대가됩니다.

사용자 편의를 위한 것 같은데...^^

직접 해봐야 의미를 알겠네요..^^

지금의 형태와 방식에 익숙해져서... 어떤 모습일지 기대됩니다.

좋은 설명 감사드립니다!

작년하반기에 될거라는 말들도 많았는데 이제 하나씩 구현되고 있군요~!! 많은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

기대됩니다!

변화!!! 뭔가 더 좋아지는 변화일것을 믿어요!
고맙습니다. 클래옵님!
우리 찻집 10회 운남커피 티켓 드립니다.^^

아.. 그럼 이제 스팀잇에서도 중고나라를 만들수 있는건가요? 너무 좋겠당

어떤 모습일지 정확히 모르겠지만 스팀잇이 더 재밌어진다는 건 분명한 것 같네요 ㅎㅎ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기대도 됩니다.

오호, 기대되는 기능이네요.
그런데 요게 스팀잇 커뮤니티에 적용이 되는건가요? 아니면, 별도의 스팀 커뮤니티가 위의 기능으로 만들어진다는 건지요? 궁금하네요~

좋은 소식이군요. 감사합니다.^^

커뮤티니는 블록체인 기반이 아닌 형태로 스팀잇과 별도로 동작하는것인가요? 포털사이트의 카페나 동호회 같은 개념으로 받아들이면 될지요? ^^

예전부터 나왔던 커뮤니티스에 대한 얘기군요. 좋은 얘기 잘 보고 갑니다 ㅎ

안녕하세요 clayop님, 기대가 되네요.. 아무쪼록 잘 진행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MT 를 위한 사전작업이군요 ^^이 업데이트로 인해서 긍정적인 변화가 생기고 더 즐거운 스팀잇 생활을 할수 있게 되길 기대하겠습니다.

카페같은게 생긴다는거네요. 끼리끼리뭉쳐야겟네요

오호 좋습니다.ㅎ
앞으로 기대해도 되겠죠?ㅎ

들어가 보니까, 기능면에 있어서 꽤 괜찮은데요. 마치 카페 운영하는 기능과 같아보이네요.

와우...기대됩니다!
조금 더 사용자(?)의 기대에 부응해주는 건가요 ㅎㅎ

내용을 읽어보니 지금 한국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빙글(Vingle)'과 매우 유사한 것 같아요.
https://www.vingle.net/

빙글 역시 관심사 기반으로 커뮤니티가 나눠지고, 각 커뮤니티에 moderator가 분기별로 선정되어 커뮤니티를 관리하고 추천글을 선정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지금은 이것저것 따라하느라고 오합지졸의 모습을 보이지만 여전히 저력있는 플랫폼입니다.

어쨌거나 저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제가 이해한바에 따르면 각 커뮤니티(태그)가 'Steemkr'과 같이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것 같은데, 확실히 그렇게 된다면 다방면에 걸쳐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게다가 각 커뮤니티에서 보상을 분배할 방법이 생긴다는 '스팀스러운' 방법도 큰 매력으로 다가오네요!

스팀잇은 능력자들이 많에요 ㅎ 응원합니다^^

저는 이제 시작이라 잘은 모르겠지만
점점 강력해지는거 같네요.
소통을 하면서 저도 어서 빨리 스팀잇에 적응해야겠어요

스팀잇 생태계가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보팅하고 가요^^
즐건하루 되세요~

패치노트 감사합니다^^

날로 발전을 해가는거 같아요 앞으로 더욱 기대가 돼네요

게사판 형태의 커뮤니티 기능이 활성화되면 필요한 정보글을 찾아보기가 훨씬 쉬워지겠네요~ 기대됩니다 ^^

예정된 업데이트와 함께 행운을 읽을만한 재미있는 소식을 찾았습니다.

드디어 시작되는군요... 너무 기다렸던 것 같네요 와우 !

한계라고 하신 부분에 작성한 것들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에 기록되는 것과는 별개로 원하는 부분만 취합하여 커뮤니티를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은 모든 SNS 중 스팀에게만 허락된 것입니다. 누구나 스팁샷처럼 원하는 형태의 SNS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 스팀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와우 스팀잇의 새로운 기능 커뮤니티 너무나 기대됩니다.

어떻게 나올지 무척 기대됩니다

오.. 프론트앤드 레이아웃의 커스터마이징과 커뮤니티 자체적인 컨텐츠 관리가 가능하다면, 훨씬 간단한 코딩으로도 (또는 코딩 없이도) 다양한 시도가 가능해지겠군요.

Hivemind 깃허브는 예전에 한번 봤지만 정확히 이해는 안되었었었는데 이렇게 정리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헐... 까페 같은 것도 구현 되는 군요!!!
대박사건
잘 보고 갑니다

여기 먼 곳에서 늘 응원합니다! ㅋ

우와! 좀 더 세분화된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 할 것 같아요! 기대가 되는데요~! 좋은 소식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100%이해는 못했지만 기대가 되는군요! ㅎㅎ 특히 카페 같은 기능이 꼭 필요했는데 ㅎㅎ

카페와 그룹게시판이 만들어 지는더로 간단히 이해되는데 재미있네요. 어떤형태로 보여질지 기대 됩니다.

스팀잇의 커뮤니티 정말 반기던 기능입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는 이제 2일째라 뭐가뭔지 잘 모르지만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스팀잇이 점점 더 발전하고 있네요~~!!

SMT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커뮤니티가 SMT로 가는 길목에 있는 서비스라면 SMT 서비스는 언제쯤 가능할지 스케줄이 궁금하네요.

클옵님 진행하신 소모임과 그 괘가 비슷하네요, 물론 그 출발선은 기본소득을 생각하셨던 클옵님과는 다르지만요.

카페 같은 느낌이 조금 더 들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저의 부족한 머리로는 정확한 이해는 실제로 사용해봐야 알겠습니다.^^
일단 느낌적으로 좋아 보입니다

새로운 기능을 하기를 기원합니다.

관리자는 한명이 아니라 두세명으로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견제할 수 있게 하거나 남용방지의 차원으로요.

뭔지 어리벙벙합니다

스팀잇도 점점 변화하고 있는 거군요 잘적응해야겠습니다 ㅎ

새로운 동네가 생기나보네요ㅎ 기대합니다~

예상치 못한 보팅에 방문해서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페북 그룹비슷한 느낌이네요.

글을 읽어보니 정말 기대가 되네요~

오오...기존의 카페와 비슷한 기능을 하는 거군요!? 기대됩니다.ㅎㅎ

스티밋 첨인데 좋은 정보가 많네요

잘보고 리스팀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기대되네요, 공부를 또 열심히 해야겠군요 ㅎㅎ

kr 하위태그 관리에 큰 도움이 되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IT 관련 소식을 많이 접할 수 있을 것 같아 팔로우하겠습니다. 좋은 소통 기대합니다.

일단은 적용되어져 보고
난 이후에 어떻게 될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론과 현실은 다르니 말이죠...

잘 보고 갑니다.

스팀가즈아 ~ ㅋㅋ 존댓말 블랙리스트 아주 좋은데요 ~ !
늘 감사드립니다 :)

수고 많으십니다. 어서 스팀잇이 잘 안착을 했으면 좋겠네요

특히 유저 관리 기능이 기대됩니다.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한겨레21> 변지민 기자라고 합니다. 스팀잇을 소개하는 기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clayop님이 스팀잇 증인 중 유일한 한국인이라고 들었습니다. 실례지만 증인이 되셨던 과정과 현재 역할 등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바쁘시겠지만 [email protected] 로 연락 한번 해주실 수 있을까요?

점점 발전되는 스팀잇 기대합니다!!

음.... 그럼 이제 커뮤니티별로 글 관리가 좀더 쉽게 되겟네요..... 일단 바뀐 모습 기대해 봅니다 일들을 하고 있군요 ^^

멋지네요 ^-^ 좋은 글 감사해요!

공개와 비공개가 생기는게..또 어떤 벽이생기는거 같네요..아직도 갈길이 먼 뉴비이기에 그리 생각될까요

고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커뮤니티스가 나오면 일단 악성 스패머들은 날려버릴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네요. 밴드 비슷한 느낌도 들고요. 무튼 조금씩 개선되어지는 모습 기대됩니다. 소식 감사합니다.

기대 많이 됩니다. 좋은 소식 기다릴게요.

커뮤니티 기능이 강화되면 소모임들 활동도 더 활발해지고 재밌어 질 거 같아요 +_+
이미 즐거운데 더 재밌어질 듯합니다!!! !!

말씀하신바로는 카페같은 느낌을 주는군요??
하위태그끼리 관심사를 좀 더 명확하고 간편하게 볼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또 한번 발전하나요ㅎㅎ
기대가 많이 됩니다 !

잘은 모르겠지만, 스팀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다는 것이군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글과는 조금 상관이 없지만 질문이 있는데요...
방금전에 스팀잇 어뷰징에 관한 건을 하나 올렸는데, 이것을 clayop 님께 알리는게 좋을거 같아서 여기다 적습니다. 직접 스팀잇에도 보내고 싶은데 어떤 방법이 가장 빠른지요? 영문으로도 적어놨습니다.
https://steemkr.com/steemitabuse/@ddd67/5xwgpx

정말 기대됩니다. 좋은 글들이 시간이 지나면 묻히는 경우가 많았는데 게시판 기능을 활용한다면 카테고리별로 글의 분류도 가능하고 가시성이 대폭 개선될거라 생각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