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설] 오래 투자한 사람의 여유와 그 비결

in #coinkorea7 years ago

하락장에선 늘 난리가 납니다. 근데 그 난리의 정도가 사람들마다 다릅니다. 이는 단톡방에서 잘 드러나는데요, 오래전부터 투자를 해온 사람들 위주인 단톡방은 별 반응이 없습니다. 기껏해야 추매했다는 얘기 정도만 올라옵니다. 반면에 처음 투자한 사람들이 많은 방은 아수라장이 따로 없습니다. 확실히 오래 투자한 사람들이 더 여유롭습니다.

그 비결은 다른 데 있지 않습니다. 그 사람들은 이미 이런 시간을 한번 혹은 여러번 겪었고, 그걸 버텨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 투자상황이 매우 여유롭다는 것도 한 몫을 합니다. 당장 작년 10월에 들어오기만 했어도 웬만한 실착을 안 한 이상 아직 수익구간일 것입니다. 그 이전 투자자들은 말할 것도 없죠.

지금 마이너스 수익률을 보며 괴로운 분들은 이제 첫번째 겨울을 겪기 시작한 것 뿐입니다. 이걸 버텨내고 한 단계 성장한다면 그 다음 겨울은 좀 더 여유롭게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지금 투자하는 코인이 영 엉망이지 않는다는 전제하에요.

처음 투자하시는 분들께는 예전에 코인계에 처음 발을 들여놓으시는 분들께 드리는 조언이라는 제목으로 두 달 전에 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여기 나온 내용 중에서 하나를 다시 강조하자면, 살기 위해 투자하라는 것입니다. 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의 투자금을 운용하고 계시다면 미련을 버리고 투자비중을 줄이거나 투자를 중단하셔야 합니다. 앞으로 6개월이나 1년간 투자금에 손 대지 않아도 될 정도의 여유는 있어야 멘탈관리와 존버가 가능합니다. 무사히 첫 겨울을 넘기는 것은 향후 투자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내기에 이 점은 꼭 생각을 하고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Sort:  
Loading...
Loading...

멋진말입니다. 공감합니다. 👍

12월 말에 코인판에 처음들어온 초짜는 심장이 벌렁벌렁하네요
이렇게 방어력 +1이 되는 거겠죠?
빨리 겨울이 지나고 봄이오길 바래봅니다

말씀 감사드립니다.
경험은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락장일 수록 이성적인 대응이 필요하단 생각이 듭니다.

Of the John ver(?)
By the John ver!!
For the John ver!!
별일있겠숩니깡 ㅎㅎㅎ

존버 갑시드아 우상향!

17번중 16번 틀리는 실착이 있다던가...

트이언스 말씀하시는건가요?

작년 6월부타 시작한 저는 참 뿌듯하네요

여유자금으로만 해야한다는 것 정말 공감합니다. 생활에 지장 줄 정도면 멘탈관리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도 생활에 지장 주지 않기 위해 월급날 바로 80%를 입금 했..저처럼 조금 더 벌어보겠다고 욕심은 부리면 안됩니다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407.49
ETH 2645.11
USDT 1.00
SBD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