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겨운 하락장, 코인판이 망한거 같지?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stressed-businessman.jpg

거듭된 하락장에 스트레스가 심한거 같다.
이 판이 망했다라는 지인들의 얘기가 들려온다.

스팀잇에서 코인 얘긴 안하려고 다짐했는데
좀 더 공격적이고 냉냉한 글을 써볼까 하다가, 부드럽게 글을 써보기로 맘을 고쳐 먹었다.

우선 진지하게 이 판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다.

  1. 블록 체인
  2. 암호 화폐
  3. 개발자
  4. 채굴자
  5. 발행형 코인(=토큰)과 사업 모델
  6. 투자자
  7. 실제 비지니스
  8. 거래소
  9. 일반 개미 투자자
  10. ICO
  11. 미디어

기술적인 부분으로만 접근을 해서 본다면, 이 판의 진입 장벽은 사실 겁나 높다.

지금은 관련 기술의 학습과 교육이 어느 정도 진행 되어 어떨지 모르지만, 이더리움이나 디크리드 등등의 암호 화폐 소스 코드를 분석해 본 개발자들의 반응은, "정말 어렵다"이다. 즉 지금 새롭게 쓰여지는 코드들은 일부 천재와 그들이 리드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오고 있다. 즉 이쪽을 선도하는 애들은 극히 일부이다. 이건 어지간하게 개발 좀 한다는 개발자들이 인정하는 부분이다.

비탈릭-4.jpg

비탈릭의 개발 리더쉽은 별게 아니다. 그 스스로가 끝판왕 코더이기 때문에 수많은 개발자들이 그를 따라가는 것이다. 개발자들끼리는 코드 몇줄 보면 알아본다고 한다. 비탈릭은 스스로 해커톤 같은 행사에서나 있을법한 일을 심심할때마다 한다고 한다. 그가 쓴 코드가... 그가 하룻밤 밤세워 만든 결과물이 있기 때문에 수많은 개발자가 탈릭이형 탈릭이형 그러는거라고 한다.

비탈릭 보라돌이.png
사랑스럽지 않은가?

f2993c24d8a2c68b2679a109c8c4fa4a.jpg
홍삼 좀 보내주고 싶다.

이런 의견을 토대로 몇가지 흥미로운 결론을 들었다.

  1. 국가 주도 새로운 블록 체인 베이스 또는 새로운 암호 화폐를 만드는건 불가능하다. 왜냐면, 어려우니까. 기존꺼 카피해서 조금 바꾸고 이름만 바꿔 내놓지 않는 이상 불가능하다. 예를 들면, 중국에서 새로운 윈도우 OS를 0 바이트부터 코딩해서 만들수 있을까? 만들었다 치자. 마소의 윈도우와 애플의 맥OS와 경쟁해서 이길 수 있을까?(유닉스 등 다 논외로 얘기. 쉬운 예를 든거 뿐입니다.)

  2. 지금 나오는 대부분의 발행형 토큰들의 기술력과 그들의 백서는 거의 뻥이다. 특히 새로운 기술이다라고 포장하는 애들꺼는 그냥 다 패스하면 된다. 물론 이전에 이미 검증된 개발자가 리드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는 이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다. 또는 리버스 ICO 같은건 기존 사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브릿지 시키는건데, 이미 나와 있는 기술들을 트랜드에 맞춰 적용하는거다. 전혀 새로운 것도 아니고 새로운 기술도 아니다. 이 경우 봐야하는 건 정작 사업 모델이다.

사실 오늘 얘기하고자 한 건, 다른 내용인데, 글이 길어질꺼 같아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본다.

내가 얘기하고자 하는건, 이 블록체인, 암호 화폐라는 트랜드가 향후 어떻게 갈 것인가이다.

양은 냄비처럼 요란하게 끓다가 금방 식어버리는 듯한 시장은 아닐것이다. 차분히 한 걸음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는 회사나 팀 그리고 투자자도 많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몇몇 유명한 기술 관련 회사들이 그렇다. 그들은 스텔스 모드이길 원한다. 왜냐면 이 기술적 트렌드에서 기회를 봤기 때문이다. 그들은 진지하고 신중하다.

대형 투자자도 마찬가지다. 그들이 기존에 했던 일들은 평가이다. 기업의 평가라 함은 그 기업 가치의 평가이다. 기술 기반인 경우 당연히 핵심 기술의 평가가 당연하다. 그걸 기반으로 투자를 결정한다.

49978_11496_945.jpg

예를 들면 지난달에, 골드만 삭스는 Tradeshift라는 회사에 리드 투자자로 참여를 했다. 그 규모가 2억 5천만 달러이고 이 투자를 토대로 Tradeshift의 기업 가치는 현재 11억 달러를 상회한다.

Image1.png

11억 달러면, 오늘자 암호 화폐 시총 기준으로 19위 정도가 된다. 18위인 ETC와 19위인 QTUM의 사이가 된다.

tradeshift.jpg

아니 왜 갑자기 Tradeshift라는 듣보잡 회사 얘기냐고?

이번 투자의 계기가 Tradeshift에서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 서비스를 공개한 직후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것도 빛의 속도로. 코인판에서 흔히 쓰이는 짤들 같이... "자 드가자~"

6b13a4403a2d5a894a1fd96f81167057.jpg

곰곰히 생각해볼 부분들도 많지만, 내가 얘기하고 싶은건 Tradeshift가 ICO를 했는가?이다. 텔레그램이나 카톡에 단톡방을 만들었는가? 이다.

우린 때때로 지나치게 빨리 들어갔다 나온 후 한참 뒤 후회하는 때가 있다. 꼭 코인이 아니더라도, 살면서 이런 경험들을 한다.

내가 그 때 그걸 들고 있었더라면... 하는 후회를 나중에 안했으면 좋겠다.


(내가 그 때 널 존버했다면... 왜 그랬을까? 코인이 뭔지 몰라서... 손절하지 않았더라면 어땠을까? 마지막에 널 존버했다면...)

다만 그러기 위해선 신중한 포토폴리오 구성이 뒷받침 되어야 하지만...

많은 분들이 하락장에 지쳐가는거 같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쉬운 비유로 지금의 이 판을 한번 설명해보고 싶다.

내가 위에 적은 11가지 외에도 마이크로한 다른 요소들도 분명 있다.

지금의 이슈들이 유독 몇번인지 그리고 그 이슈로 가장 영향을 받는 취약한 부분은 몇번인지 또 가격 상승을 견인할 몇 번의 참여가 왜 안이루어지고 있는지 이런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한 시장 참여자들의 노력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등등을 살펴보았으면 좋겠다.


결론은, 성투를 빕니다.

Sort:  

어쩌면 이번이야말로 정말 마지막 세일일 수도 있겠죠?ㅋ

시장의 흐름은 사실 늘 주기가 있죠. 진입 시점에 대한 아이디어는 또 Exit 전략에 따라 여러가지 경우가 있을거 같습니다.

흠.. 그러게요. 전략이라는 단어를 들으니 그동안 너무 감에 의지해 행동했단 생각이 듭니다.ㅜㅜ

아주 아주 다음편이 기대가 되는 글입니다!
이 하락장에서 힘이 될것 같습니다. 화이팅!!!
스님도 좋은 한주 되시길!!!

늘 쓰고 난 후 다시 읽어보면 아쉬움이 많은거 같습니다. 글을 좀 잘 써보고 싶은 욕심이 뭉게구름처럼 피어나는 월요일 오후내요.

형님도 좋은 한주 부릉 부릉 시작하시길 비옵니다.

6월 대하락 이후 반등예상 했었거든요. 아직까진 예상범위네요.
6K초반까지 갈것인가 말것인가 관건이구요 ㅎㅎ
원화채굴중입니다 ㅋㅋ

저도 열심히 달러 채굴중이네요. 극한의 관망중입니다. ㅠㅠ
거래소 이슈들은 이제 곧 정리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 글도 기대됩니다. 기술적 진입장벽이 엄청 높다는 것이 특히 인상적이었어요.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다음 글이라... 한번 비유를 잘 해서 기회가 된다면... 준비해보겠습니다.

믿음이 필요한 시간....
스님 글 잘써요!간단 명료하게 요점 딱 찝어서!

이힛 감사합니다. : )

아..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작년에 이더 존버할때 열광하던 비탈릭 추억의 짤이군요..
그 갖고싶던 보라색 내복과 고양이 가방...
진짜 추억입니다.
암튼 모두 성투합시다

그쵸 당시만해도 적어도 기술적 호재에 시장이 반응을 했었죠. 지금의 상황을 만든 플레이어들도 저 11개 중에 있는거 같아요. 변수들을 줄이고 상수들을 늘려나가다보면 좋은 투자를 할 수 있을것이라고 믿습니다.

Very inspirational. We are not a product of our circumstances. Rather, we are products of our decisions.

제 생각과 같은 마음이 뻥 뚫리는 좋은 글이네요.
감사하게 읽고 갑니다.

하락장에 저 역시 답답한 제 맘을 달래기 위한 글이었습니다. >.<

끼잌
내가 제일 좋아하는 비탈릭 오빠당!!! 🤩
보라색 내복과 고양이 가방은 오빠만 소화할 수 있다는~
스님 힘찬 월요일 되셨길~ 성투성투!

탈릭이형 홍삼 좀 보내줘야 하는데 >.<

투자 3년째인데 ..
언제나 하락타이밍이 좀 길어진다 하면 이 판 망했다는 소리가 흘러나왔었죠 ..ㅋ
심지어 비트가 50만원도 안할때도 말이죠 ㅎㅎ
암호화폐의 발달과 가격이 꼭 비례하지는 않더라도,
아직 긍정적인 시그널은 많아 보입니다.
성투 하시길 바래요 !!^^

오 코인 투자 3년차시면 어마어마하시내요. 부럽사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62668.27
ETH 3332.07
USDT 1.00
SBD 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