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ON] 트론 슈퍼 대표 "투표"하고 보상 받기

in coinkorea •  last year  (edited)

안녕하세요 한국 유일의 코어 트로닉스 부부코인단입니다 :D
요즘 트로닉스 여러분의 슈퍼 대표 투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질문도 많아져서 가이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미 트론 재단, 슈퍼 대표 후보 등이 배포한 자료가 있지만 한눈에 보시기 편하게 정리를 했습니다.
차근차근 설명 드릴테니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1. 슈퍼 대표 투표에 참가해야 하는 이유

스크린샷 2018-07-18 오후 8.59.41.png

"투표를 통해 트론 생태계를 형성하기 위해 일조한다."는 이상적이고 멋진 이유도 있지만 그 보다는 슈퍼 대표 후보가 내놓은 높은 보상 공약이 유권자를 움직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른 국가의 상황을 정확히 모르겠으나 높은 보상 덕분에 한국 트로닉스의 선거에 대한 관심과 참여율은 높은 편이죠.
실제로 한국 트로닉스의 표가 몰리는 후보들이 차례로 슈퍼 대표로 당선되고 있으니 그 영향력이 상당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일부에선 무조건 보상이 높은 후보만 뽑다보면 트론 생태계 형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맞습니다.
슈퍼 대표는 트론으로 부터 받은 보상을 서버 증설, 밋업 개최, Dapp 개발 지원, 교육 프로그램 개설 등 생태계 확장을 위해 사용해야 합니다.
유권자에게 직접 보상을 하지 않고 재투자를 통해 트론 및 전체 트로닉스에게 공평하게 혜택을 제공하는 후보에게 투표하는 것이 이상적이죠.
유인 요인 없이도 트로닉스가 자발적으로 슈퍼 대표 선거에 관심을 갖고 자격이 있는 후보를 선별하여 투표에 참여하고 슈퍼 대표는 트론으로 부터 받은 보상을 온전히 생태계 조성에만 활용할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일이 어디있겠습니까?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습니다.
만약 투표에 아무 유인 요인도 없다면 선거 참여율은 끔찍한 정도로 낮아질 것입니다.
아무 보상도 없이 과연 누가 자신의 트론을 동결시켜가며 선거에 참여하려 들까요?
최선만을 바라는 자는 현실 감각 제로의 이상주의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지요.

아예 투표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소수의 자금력 있는 후보에 의해 이 시스템이 악용될 소지가 있기 때문에 민주주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높은 선거 참여율이 필수적입니다.
투표를 통한 실력 행사만이 개미가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뭐든지 시작이 어렵지, 한번 투표하고 나면 그 후로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확률도 높구요.
그래서 저는 선거 초반에는 보상 공약을 통해 유권자의 관심과 참여율을 높이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생태계 형성에 더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슈퍼 대표 후보의 자격 검증은 일단 투표율을 높이고 투표 문화가 정착된 뒤에 이루어져도 괜찮다고 봅니다.

비슷한 시기에 선거를 시작한 타 암호화폐는 낮은 투표율로 인해 여러 문제가 불거져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봤을 때 트론의 슈퍼 대표 시스템은 시작이 좋아서 다행입니다.

2. 투표에 대한 간략 정리

  • 투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트론을 동결 시켜 트론 파워로 변환 시켜야만 가능하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서 따로 설명)
  • 투표하고 있는 동안은 트론을 매도할 수 없다.
  • 한번 동결시키면 3일(72시간) 동안 트론을 출금시킬 수 없다.
  • 트론 1개 당 투표권 1개의 효력을 지닌다.
  • 최소 투표 가능 갯수는 1개부터이며 최대는 제한이 없다.
  • 여러 후보에게 나눠서 투표가 가능하다.
  • 투표 결과는 6시간 마다 업데이트 된다.
  • 동결 및 선택한 후보는 따로 변경하지 않는 이상 상태가 계속 유지된다.
  • 투표해도 트론은 소모되지 않는다.

3. 그래서 지금 가장 보상 정책이 좋은 후보는 누가 있나요? 추천해주세요!

KakaoTalk_Photo_2018-07-18-19-24-11.jpeg
<출처 : 흑우흑우흑우업님 /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는 한국 트로닉스인 흑우흑우흑우업님께서 소중한 시간을 할애하여 각 후보를 정리해주신 표입니다.
감사하게도 사용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공약 등 변경 사항이 있으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도 해주시니 관심 있는 분들은 오픈방을 방문해주세요^^
한국 트로닉스 공식 카카오 오픈방 : https://open.kakao.com/o/grAla4Q

스크린샷 2018-07-18 오후 9.02.03.png

현재까지 총 91명의 후보가 있지만 그 중, 한국 트로닉스에게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후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Skypeople / Sesameseed(일명 참깨) / TrxDexCom(일명 덱스) / TronKorea / TronsTronics

위는 공통적으로 한국 트로닉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 무엇보다 보상 정책이 괜찮은 후보들입니다.
각 후보의 보상에 대한 공약은 상이하므로 흑우님 표를 보시고 꼼꼼히 따져보신 뒤 본인의 판단 기준에 맞춰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꼭 위에 열거된 후보만 고려 대상으로 삼으실 필요도 없습니다.
아무리 봐도 어디가 좋은지 모르겠다고 하시면 카카오 오픈방에 방문하시여 다른 트로닉스분들의 의견을 들어보셔도 좋구요!

4. 그럼 부부님은 누구에게 투표하셨나요?

logo.png

저도 한명의 유권자로서 당연히 투표에 참가했습니다.
일단 저는 안정성에 무게를 두기 때문에 이미 기존 회사가 있고 피드백 및 업데이트가 빠른 스카이피플을 선택했습니다.
스카이피플이 현재 득표수 2위(약 3억 표)로 비록 저에게 돌아오는 보상 비율이 나날이 줄어들고 있지만 일단은 큰 변동 사항이 없는 한 7월 말까지는 스카이피플을 주력으로 가져갈 예정입니다.
제 개인적인 선택은 참고만 하시고 아래 기준을 바탕으로 직접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너무 황당한 정도의 보상을 약속하여 공약 이행 여부의 진위가 의심되는 후보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 보상 비율 및 보상 지급 기간
  • 보상 주기(6시간 단위/일 단위/월 단위)
  • 보상을 트론으로 직접 지급하는지 아니면 자체 제작 코인으로 지급하는지 여부
  • 장기 투자자에 대한 별도의 보상 여부
  • 사업 내용
  • 블록 유실율(서버 운영 건전성 판단 기준)
  • 공약 이행률

5. 보상 비율을 100%라고 홍보하는데 그럼 100개 투표하면 200개로 돌려받는 건가요?

스크린샷 2018-07-18 오후 9.08.04.png
<자료 출처 - 스카이피플>

세상에나 그렇게 좋은 보상 정책이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아쉽게도 100%의 의미는 유권자 여러분이 투표한 갯수에 대한 비율이 아닌 해당 후보가 트론으로 부터 받는 트론양에 대한 비율입니다.
즉, 후보가 트론 재단으로 부터 받는 트론의 100%를 유권자가 투표한 양에 따라 비율 분배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시의 수치는 대략적인 추산치이므로 실제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A는 7월 한달간 100% 보상을 약속했습니다.
A는 이미 슈퍼 대표로 당선 되었으므로 하루에 약 10만개의 트론을 재단으로부터 지급 받습니다.
이 10만개를 A가 본인들에게 투표한 사람 전체에게 투표량에 따라 비율 분배를 합니다.
현재 A 후보의 득표수는 2억표입니다.
그럼 100,000trx / 200,000,000득표수 = 0.0005, 즉 득표수 1개 당 0.0005트론을 지급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A에게 100만개를 투표했다고 가정합니다.
0.0005 * 1,000,000 = 500개
즉, 여러분이 100만표를 A에게 투표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보상은 500개가 됩니다.
다만 A가 받는 득표수가 늘거나 줄어듬에 따라 여러분이 받을 수 있는 보상은 반비례로 줄거나 늘어나게 됩니다.
득표수가 4억표로 늘어나면 여러분의 보상은 250개로 줄어들고, 득표수가 1억개로 줄어들면 여러분이 받는 보상은 1,000개로 늘어납니다.
본인이 투표한 후보의 인기가 늘어나 득표수가 너무 많아졌다면 다른 후보를 고려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6. 투표 방법

스크린샷 2018-07-18 오후 9.11.05.png

투표 방법은 동영상, 사진을 첨부한 글 등으로 이미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해를 돕기 위해 큰 흐름만 안내해 드리고 자세한 설명은 기존 자료로 대체하겠습니다.

[스카이피플측 안내]
투표와 보상 지급 상세 설명(사진+글) : http://bit.ly/2tVLZcD
슈퍼 대표 투표 가이드(영상) : https://goo.gl/3gUZvv

[트론코리아측 안내]
업비트에서 투표하기 가이드(사진+글) : https://cafe.naver.com/megatrx/3055
슈퍼 대표 투표 가이드(영상) :

투표는 여러분이 보유하신 트론을 트론이 공식 지원하는 지갑으로 옮기는 것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지갑, IOS 지갑, Crome 지갑 등 총 7개의 옵션이 있지만 그 중 웹 지갑을 이용하시길 추천드리며 웹 지갑을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 Tronscan(트론 웹지갑 - https://tronscan.org/#/)에 접속하여 지갑을 생성한다.
  • 거래소 등에 보관하고 있던 트론을 생성한 트론 웹지갑으로 옮긴다.
  • 트론을 동결시켜 트론 파워로 변환하다.
  • 트론 파워로 투표를 한다.
  • 동결이 풀리는 3일 뒤, 투표를 계속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7. 이런 분들께 투표를 추천 드립니다.

스크린샷 2018-07-18 오후 9.12.55.png

사실 100%라고 해도 매일 들어오는 보상은 100만개 투표 기준 약 200개 정도입니다.
한달이면 6,000개죠.
그래서 단타 위주로 투자 운용하시는 분들은 선거 참여가 손해일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투표는 저와 같이 가격 상승 하락에 구애받지 않고 장투로 가져가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매일 장에 대응하여 단타 혹은 스윙 하는게 어렵고 번거로우신 분들, 매매만 했다하면 손해보시는 분들, 아무것도 안하고 거래소에 트론을 보관만 하고 계시는 분들께는 투표 보상이 나름 쏠쏠할 수 있습니다.

8. 투표가 부담스럽다면 이렇게 시작해보세요!

스크린샷 2018-07-18 오후 10.27.50.png

"트론 웹지갑이 믿을만한지, 투표 과정이 어렵지는 않은지"와 같은 걱정 때문에 선뜻 시도하기 꺼려지신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마침 한국 트로닉스가 주로 이용중인 업비트의 트론 입출금이 지난주 풀렸습니다.
(빗썸은 아직도 입출금이 막힌 상태입니다-_-)
일단은 6번에 안내된 설명에 따라 트론 웹지갑(TronScan)을 만드시고 업비트에 보관중인 트론 중 최소 출금 수량인 10개만 웹지갑으로 옮겨보세요.
트론 전송료도 무료기 때문에 부담이 없습니다.
그리고 30초 안에 완료되는 전송 경험을 통해 트론의 빠른 속도를 체감해보실 수 있는건 덤입니다^^
트론 10개(한화 약 450원) 정도면 부담 없이 시도해 보실만 하지 않으신가요?
일단 해보시고 괜찮다 싶으면 그 때 투표에 적극 참여해주셔도 괜찮습니다!

이 외에 트론 슈퍼 대표 선거 및 투표 관련 지속적으로 올라오는 질문은 다음에 따로 정리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트론 코리아 커뮤니티는 국내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트론 정보를 공유하며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활발한 교류의 장입니다.
트론을 알고 싶으신 분, 생각을 함께 나누고 싶은 분은 트론 코리아 커뮤니티를 방문해주세요!
한국 유일의 코어 트로닉스인 부부코인단이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언제나 큰 응원과 지지해주시는 분들,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보팅팔로우가 글 연재에 큰 힘이 됩니다:D

@bubucoindan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Hi! I am a robot. I just upvoted you! Readers might be interested in similar content by the same author:
https://steemit.com/coinkorea/@bubucoindan/rsh7q-tr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