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잠시 멈춰 생각해볼만한 글 참 좋습니다!
가상화폐는 이미 엄청나게 금융혁신을 이뤄 나가고 있고, 앞으로 그 속도는 눈부실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미 현재도 기술적으로 성숙한 가상화폐가 존재하고, 충분히 실 금융거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은 된다고 봅니다. 가장 큰 문제는 기술이 아니라 가격 안정성이죠.
카카오뱅크는, 은행과 똑같은 원천기술 똑같은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혁신이라 불릴 이유는 전혀 없다고 생각됩니다. 인터페이스만 다를 뿐이지 결국 실제 외부 금융거래로 들어가면 모두 같습니다. 차라리 선두주자인 k뱅크라면 모를까. 그냥 서비스 카피인거죠. 이미 있는 수많은 핀테크 기술들을 융합해서 거대자본과 인프라 그리고 마케팅으로 선점(도 아니지만) 했을 뿐이지, 기술력도 기술적 혁신도 없습니다.
또한 말씀하신대로 카카오뱅크에 거대 자본이 유입될 수는 없습니다. 국가와 기업들이 그럴 이유가 전혀 없죠. 기업대출이 가능할까요? 일정 규모 이상은 불가능하죠. 언젠가는 모기지도 내줄 수 있을까요? 저는 단시간 내에는 어렵다고 봅니다. 작은것이 너무 부풀려진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마 오랫동안 프로핏 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은행에도, 가상화폐 시장에도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할겁니다. 레드오션인 수수료장사에 뛰어드는 거라 제가 보기엔 흑자 내기 어려울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