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조스의 상장가격에 대한 고찰 (행복회로)
안녕하세요 @areyoucrazy입니다.
시장은 요새 들어서 많이 요동치고 있는 가운데, T2팀은 테조스 런칭을 위해 매우 힘쓰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게버스가 이끄는 재단은 여전히 묵묵부답이지만 말입니다. 테조스 런칭까지는 시간이 매우 임박해진 만큼 오늘은 행복회로를 돌려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이더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당시 1이더의 가격은 30~35만원 가령이였고 1이더당 500~700개 가량 주었으므로, 테조스 하나당 가격은 500원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비트 역시 300만원 기준으로 약 5000개를 주었기에, 가격은 500~600원대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현재 테조스는힛비티씨, 그리고 게이트에서 IOU 거래중입니다.
IOU거래는 I Owe U 의 줄인말로 선물거래지만, ICO 종료 후 코인 지급시 같은 값어치의 코인, 그러니까 테조스의 경우 XTZ를 지급해주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USDT가격으론 약 3달러, 그리고 비트 페어 기준으론 0.00035에 거래중인데요.
비트 기준 약 1.5배, 그리고 달러기준으론 약 6배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게버스가 사임한다고 했을 때 5달러, 그리고 작년 12월말 선물 기준으로 12달러까지도 갔었던 이력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기대할만한 테조스의 가격은 어느정도일까요?
우선 시총을 검색해보러 갑시다. 코인마켓캡
테조스의 현재 시총은 총 캡을 7억6천만개로 봤을 때,
760,000,000 X $3 = $2.28 bil
정도로 현재로썬 시총 16위인 테더를 붙잡습니다. 플랫폼 코인인 큐텀을 훨씬 뛰어넘은 금액이기도 합니다. 그 뜻은 현재 선물거래를 진행중임에도 불구하고, 벌써부터 상당한 기대감을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으며, 금액대 역시 상당한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흔히들 많은 사람들이 테조스를 EOS, ADA와 함께 3세대 플랫폼이라 부르며 포크가 필요가 없고 자체 언어와 개발 진행상황이 거의 다 마쳐져있다는 이유로 현재의 가격이 과소 평가 되어있다고 말하는 편입니다.
저는 이 이야기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ADA 대표가 항상 자신들의 기술에 대해 이야기 할 때 테조스를 인용한다는 점, 그리고 다른 대형 ico중 하나였던 파일코인의 대표도 이를 크게 본다는 점에 있어서 현재 가치는 과소 평가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현재 IOU 가격이 낮은 큰 이유들이 막연하게 테조스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게버스는 테조스를 망칠 것이다. 인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테조스가 출시되어서 이들과 힘겨루기를 할 때의 시총을 계산해본다면,
EOS 시총 $5.3bil / 760,000,000 = $ 6.97,약 $7 ico대비 15배 상승
ADA시총 $8.9bil / 760,000,000 = $ 11.71, 약 $12 ico 대비 23배 상승
이라고 계산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하락장이고 장이 요동치는만큼 저 두 코인의 현재 시총도 거의 반토막이 된 상황이며, 실직적으론 $14, 그리고 $24를 기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상승장이라는 조건 아래에서 말입니다.)
테조스의 미래가치를 계산해보면서 행복회로가 과도하게 돌아갔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그래도 가능성이 없는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테조스 DPOS를 돌리고 수익을 받기 위해선 약 만개의 코인이 필요하다고 한 만큼, 오래 오래 장투하면서 이더 홀더의 느낌을 느껴야 될 것 같기도 합니다. 어서 빨리 테조스가 출시하고 테조스 플랫폼에서 돌아가는 D-app 생태계가 구축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언젠간 먼산인 이더리움도 붙잡지 않을까요?
이더당 679.6개 였던것 같아요
잘 만들어서 몇달 뒤 좋은 소식으로 나타나길 기대합니다
오 감사합니다. 저도 좋은 소식 기대합니다.
또다시 찾아온 불금!! 힘내세요!!곧 주말이에요!
넹 ㅎㅎ
감사합니다. 잘읽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