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13화] 상승장 vs 하락장, 흥미로운 분석들 (feat. Willy Woo, BTC 반감기)steemCreated with Sketch.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오늘 BTC가 급격한 상승을 이루었네요. 상승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추측(테더 등)이 나오고 있는 바, 여전히 쉽게 상승장을 단정짓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단기적인 가격 변동과는 달리 조금 멀리 떨어져 장세를 생각해보는 것도 냉정하게 투자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실 것 같아 흥미로운 분석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1) 하락장은 끝나지 않았다(Willy Woo)

지난 9월 말, 유명 비트코인 분석가인 Willy Woo는 그의 트위터에서 한 차트 분석을 인용하며 현재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를 예측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이에 따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최저 4천 중반대까지 하락가능성이 열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Falcon-9 rocket 궤도라니 재밌습니다.. 달나라로 가는 중이라는 거겠죠?ㅋㅋ).

Willy Woo는 개인적으로 이번 하락장에서 가장 신뢰감 있는 분석을 내놓았다고 평가하고 있는데요, BTC의 패닉셀이 나오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여전히 주목해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2) 상승장이 시작되었다(BTC 반감기)

지난 9월 초, Cryptodaily에서는 BTC 반감기가 시장주기를 절반 단축시킨다는 논리로 상승장이 도래했다는 분석을 소개했습니다. 지난 조정기간이 약 16개월(2013년 11월~2015년 2월) 지속된 반면, 현재 조정기간(2017년 12월~현재)이 이의 절반을 넘어섰다는 것인데요.

시장 흐름에는 여러가지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만큼 단순히 반감기가 시장주기를 절반으로 줄인다라고 결론내리기는 어렵겠지만, 그 연관성은 함께 고려해볼 만한 것 같네요. 또한, 이 분석과 함께 알트코인의 Bull Run을 함께 예견했는데, 최근 XRP를 중심으로 알트코인들이 크게 상승했다는 점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다운로드.png

Sort:  

좋은글 감사합니다

redeyes님 반갑습니다^^ 성투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9831.92
ETH 3744.43
USDT 1.00
SBD 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