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러닝 11화] XRP의 Bull Run~! 그 다음 주자는 누구일까? (부제 : 역사는 반복될 것인가)steemCreated with Sketch.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알파강입니다. 오늘 XRP(리플)가 급등하며 네이버 실검 1, 2위를 오르내리는 등 화제를 뿌렸습니다. 10월 출시가 예정되었다는 xRapid가 장기적으로 가치를 높여줄 만한 호재임에도 불구하고 금일의 Bull Run은 펌핑의 기운이 강하게 느껴지는군요. 저는 XRP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서 오늘의 축제(?)를 즐기지는 못했습니다^^;;


Image Source

시총 2위까지 접수해버린 XRP의 상승세에 여러 알트들까지 올라주고 있습니다. XRP가 더 상승할 수도 있겠지만, 일봉상 과매수를 보여주고 있고 전체 시장 규모의 증가세가 크지 않음을 고려하면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미 많이 달려버린 말보다는 다음 주자가 될 만한 말을 골라보는게 더 낮은 리스크로 높은 상승률을 기대해봄직 하겠지요.

  • 추가: 일마감 기준으로 XRP 시총은 ETH를 앞서지 못했습니다.

다음 알트 주자를 생각해 보는 것은 어디까지나 BTC가 횡보 또는 상승을 해줄 때의 이야기입니다. CBOE ETF가 연기된 마당에도 오히려 상승세를 보여주는 것은 긍정적으로 보이지만, 마진놀음에 휘둘리는 BTC가 어디로 향하든 이상하지 않은 모양새라 조심스럽네요. 알트는 공격적인 포트폴리오의 비중으로 두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제목 없음.png

썰이 길어졌습니다. 도미넌스 차트를 보시면 2017년 이후 XRP의 시총이 ETH를 앞선 것은 단 2번(파란색 원) 있었고, 오늘이 3번째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그 이후 ETH의 시총이 급등하며 BTC의 도미넌스가 하락세를 이어갔다는 것이겠지요(ETH는 2위를 잠시 내준 적은 있어도 오래 내준 적은 없는 집념의 파이터!).

과학적인 상관관계를 입증하긴 어렵겠지만, 세력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면 보다 가벼운 XRP의 펌핑 이후 좀 더 무거운 ETH로 순환매를 하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전략이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 또한, Others의 도미넌스도 함께 올라가는 경향이 있는데 이 중에 XRP와 시차를 두고 상승하는 다른 코인이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역사는 과연 반복될까요?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1
BTC 58415.58
ETH 2485.36
USDT 1.00
SBD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