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라 코인(centra coin)에 대한 생각 정리

in #centra4 years ago (edited)

raN1Jad0.jpg

얼마전 우연히 센트라 코인(centra coin)을 알게되었는데, 알게된 순간부터 나는 그 코인을 사고싶어서 참을수가 없었다.

가상화폐와 세상을 연결하는다리. 센트라 코인(centra coin)
수많은 가상화폐들을 이용, 센트라 카드로 바로바로 결제할수가 있다.
이미 실제로 카드를 사용하는 많은 동영상을 찾아볼수가 있었고,
무엇보다 거래액의 0.8%를 코인소유자들에게 배당형식으로 준다니!

'그래 이거다 이거
노동에서 해방되는것이야. 센트라 코인(centra coin)을 사놓고 배당만 받으면서 살면...'

역시나 찾아보니 외국인도 열심히 계산기 두들기면서 견적을 내고있었다.
영어로 말하니까 잘은 모르지만 대충 보니 미국의 카드사들 매출을 뽑아서 대략 평균적으로다가 얼마쯤이니 이걸 토대로 센트라 카드 매출이 이정도 나온다 가정하면 배당금은?

=117달러

그 외국인의 계산결과는 117달러였다. 센트라코인1000개를 들고있다 가정하면 117000달라의 배당을 받는결론이난다.

'당장 센트라 코인이 있는 거래소를 뚫어서 송금을 해야한다.'
이렇게 결정을 내렸는데 송금을 할수가 없었다.
저 거래소에 있는걸 정리해서 저쪽으로 옮기면 돼는데... 저 코인은 팔면 안되는데...
그래 그렇다면 국내거래소에 일단 소액을 입금해서 보내면 되겠다.

(중간생략)

송금버튼 클릭

72시간 카운트 중..

그랬다. 72시간이 지나야 송금이 가능하다고 한다.

포기하지말고 방법을 찾아야한다.

그래서 나는 내가 이코인을 사지말아야할 이유를 찾아보기로 했다.
이너피스를 위한 마지막선택이었다.

찾아야한다. 찾아야한다.

72시간동안 송금을 막아놓은 거래소를 향한 분노의 양치질을 하면서도...

art_1332488420.jpg

화장실에 앉아 스마트폰으로 센트라 코인(centra coin) 거래차트를 보면서도...

images.jpg

나는 생각했다.

그 생각들을 정리해본다.

내가생각하는 센트라카드의 약점은 신용(credit)의 개념이 빠져있다는것이다.

미국에 한번도 안가봐서 모르지만 미국영화같은것을 보면 수표책을 들고다니다가 멋있게 서명을 쓱쓱하고 촥 뜯어서 주지 않나.

check.jpg

신용을 활용한 거래인거다.

이런 신용(credit)을 이용한 거래의 장점은 내가 간단히 생각해봤는데 이렇다.

  1. 지금돈이 없어도 살수있다.
  2. 현금과같은 자산을 휴대할 필요가 없다.

다음달 월급과같은 향후에 있을 수입을 예상해서 현재 돈이없어도 미리 지출을 할수있고,
무서운세상 분실과 도난의 걱정을 조금은 줄일수 있다. (현금을 잃어버리는것보다 신용카드를 잃어버리는것이 훨씬 사후대처하기가 용이하다)

신용카드,직불카드,체크카드 이렇게 분류를 하면 센트라카드는 직불, 체크카드쪽이다.
(직불카드인지 체크카드인지 명확한 분류는 크게 의미가 없을것같다. 검색해보면 누구는 직불, 누구는 체크카드라고 하는데 어차피 신용카드가 아닌건 맞고 두개의 구분은 크게 중요하지 않아보인다.)

현재 카드시장의 대세는 신용카드이다.
이유는 아마도 위에 언급한 신용을 활용한 거래의 장점일것같다. - 이것은 소비자의 니즈
거기에 카드사의 입장에서 봐도 신용카드가 더 수익성이 좋을것같다.

신용카드사의 수익구조를 잠깐 생각해보면 (비전공자의 일반인 시각에서의 추측 100%입니다)

  1. 수수료 - 신용거래이기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 3%? / 체크,직불카드는 지불을 대행해주는 단순한역할이라 수수료가 더 낮음
  2. 이자 - 카드론,현금서비스, 집요하게 신청하라고 전화오는 리볼빙등등 / 신용을 담보로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음

이렇게 구분할수 있을것같다.

신용(credit)의 개념이기때문에 가능한 부분이다.
centra 카드는 신용(credit)의 개념이 온전히 빠져있기 때문에 2번의 이자 수입은 없다고 봐야할것이고, 1번의 수수료만 가능한데 신용카드사보다는 적게 잡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든다.

centra가 어떤식의 사업계획은 가지고 있는지 잘 모르지만 신용(credit)의 개념이 제외되어 있는 직불,체크카드 회사로서의 한계가 있어보인다.

앞서 말한 신용을 활용한 거래의 장점을 놓고보면,

  1. 지금돈이 없어도 살수있다. /- 직불,체크카드는 할부거래가 불가함.
  2. 현금과같은 자산을 휴대할 필요가 없다. /- 카드에 코인을 충전해놓아야함. 현금은 아니지만 코인이라는 자산을 충전해서 휴대하는것.

센트라 카드는 약점이 있어보인다.

앞으로 가상화폐의 발전과 더불어 지불수단의 변화도 많이 있을테지만 미천한 머리로 그런 예상까지 하기는 어려우니..
단순히 현재의 카드 사용을 토대로 생각해보면 체크, 직불카드의 사용이 훨씬 늘어날것이라고 예상하기는 쉽지않다.

좀더 생각해보겠지만 일단 어느정도의 이너피스를 얻은것같다.

Meditating_in_sun.jpg

(주의 : 절대로 신뢰할만한 정보가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