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읽는 스팀잇의 심리학 <인지부조화>

in #busy6 years ago (edited)

※ 주의 ※ 어둠의 심리학도가 쓴 글이므로 재미로만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심리학 공부를 하다보면 교수님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바로 '인간은 생각하기를 싫어하는 동물이다.'라는 말이죠. 진화론적으로 인간은 옛날옛적 굶어 죽어나가던 시절 머리쓰는 데에 에너지를 아껴썼던 선조들이 살아남아왔기 때문에 생각하기를 싫어한다고 합니다.. 고맙습니다 조상님.. 어쨌거나 이러한 인간의 특성은 하나의 단어로도 정의되어 있는데, '인지적 구두쇠'라는 말이 바로 그것입니다.

5c3e641754f34cdfae95ad0c79c12c7f.jpg

그래서 인간이라는 동물은 복잡하게 생각하는 것을 극도로 혐오하는데요, 이는 행동과 사고가 결부될 때에도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로 부터 나오게 되는 것이 '인지부조화'라는 현상이죠. 이와 관련해서 레온 페스팅거라는 미국의 심리학자가 했던 재미난 실험이 하나 있습니다.

스탠포드 대학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거의 한 시간 가량 아주 재미없고 지루한 실험을 진행하게 합니다. 그리고 실험을 한 뒤 다른 학생들에게 실험이 재미있었다고 거짓말을 하도록 시켰습니다. 그 후 학생들에게 실험이 아닌 거짓말에 대한 보상을 한 집단에게는 1$, 다른 집단에게는 20$를 현금으로 지급했고, 다시 그 학생들에게 정말로 그 실험이 재미있었냐고 물어보았습니다.

실험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1$를 받았던 대부분의 학생들은 "재미있었다.", "나쁘지 않았다."고 답했고, 20$를 받은 학생들은 "지루하기 짝이 없었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페스팅거는 이런 결과가 나타나게 된 원인이 앞서 말씀드렸던 인지부조화 현상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를 거짓말에 대한 보상으로 받은 학생들은 거짓말을 했던 행위를 20$라는 큰 가치의 보상으로 "난 돈 때문에 거짓말을 했다."며 합리화 시킬 수 있었던 반면, 고작 1$를 받았던 학생들은 자신이 1$ 때문에 거짓말을 했다는 것을 쉽사리 받아들이지 못해서 '실제로 실험이 재미있었다.'라고 생각하게 되었다는 것이죠. 다르게 생각하면 머리아프니까..

제목 없음.png

즉, 행위와 태도 사이(혹은 두 개의 인지 간)에 불일치가 발생하여 생기는 불편감은 태도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인지부조화 이론의 골자입니다. 이러한 인지부조화 이론을 스팀잇에 적용해본다면 어떻게 될까요?

스팀잇 또한 보상체계로 돌아가는 하나의 실험상황이라고 본다면, 우연찮게 짧은 글로 큰 보상을 받아가는 사람들과, 노력도 들이지 않고 큰 보상을 받아가는 사람들, 꾸준히 자신의 노력으로 차근차근 스팀파워를 모아나가는 사람들.. 과연 어떤 스티미언들이 더 오래 남아서 스팀잇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을까요?

예~전에 고래한테 선택받았다고 좋아했던 어떤 분이 떠오르는군요.. 지금 그 분 지갑을 보니 스팀달러 다 송금하고 파워도 다운해서 싹 다 빼갔더라구요.. 오늘날 이렇게 스팀에 호재가 불어닥치기 바로 직전에.. ㅎㅎㅎ..

Title.jpg

여튼 매드싸이콜로지스트 이달(@yidar)이었습니다. 다 함께 존버해요!

PS. busy로 글 써보았는데 굉장히 편하네요..!

Sort:  

인지부조화,,, 인지와 태도의 차이에서 오는 불편감을 나의상황에 맞게 합리화 시킨다고 이해해도 되는 건가요? 오늘도 재미있게 읽고 갑니다.
/ 다니의 뉴비 지원 프로젝트(1월 1주)

네 맞아요 ㅎㅎ 일반적으로 합리화라고 말하죠

심리학글 너무 좋아합니다 ㅎㅎ
busy는 저도 며칠전부터 쓰는데 글수정이 훨씬 좋더라고요 ㅎㅎ

자체 볼드/기울임 등등 기능이 있어서 글 쓸때 굉장히 편하네요 굳!
앞으로 심리학글 종종 올리겠습니다 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재밌는 글입니다! 앞으로 많이 소통해요~

댓글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뉴비입니다 ^^
개인적으로 행동심리학을 좋아하는데요. 글 잘 읽었습니다.
Thinking fast and slow라는 책 추천드리고 싶어요.
자주 봬요 ^^

감사합니다 ㅎㅎ 카네만 교수님이 쓰신 책이네요!
인지심리 강의 들을 때 교수님께서 엄청 강조하셨던 기억이..

심리를 전공하시나보내요 ..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화이팅 하세요^^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글.. 노력해보겠습니다 :)

전공으로 관광객행동론을 배운적이 있었는데, 사실상 이름만 바뀐거지 소비자행동론 이었습니다. 거기서 배운 인지부조화가 생각납니다.

로빈리님 복귀를 축하드립니다 :) 혹시 가십니까?

인지부조화.. ㅋㅋㅋ 사회심리학이 생각나는군요!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맞아요, 사회심리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죠 ㅎㅎ

크- 멋진 글에 무릎 탁치고 갑니다^^7

충성충성 ^^7

반가워요ㅎㅎ저도 심리학 전공자라 태그검색으로 심리학에 대해 찾아보다 들렀어요 개인적으로 인지와 사회심리쪽에 관심이 많아서 글 재밌게 잘 읽었습니당^,^ 팔로우 하고갈게요 앞으로도 심리학에 대해 많이 이야기해주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 저도 팔로우 했어요! 좋은 글 앞으로도 많이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3
TRX 0.12
JST 0.029
BTC 66217.28
ETH 3507.84
USDT 1.00
SBD 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