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화폐] 비트코인의 pos전환??

in #busy6 years ago

오랫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기나긴 겨울의 폭설과 한파에 코인시장에는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특히 테더에 관한 논란에 대한 의심은 저 또한 ( [암호화화폐]테더 논란과 해킹사건 ) 하고 있었지만, 저도 피하지는 못하였습니다..

어찌되었든 몇일전 2월 24일에 트윗에는 (사실 그 전부터) 큰 논란이 싹트고 있습니다.
무려 비트코인의 POW를 다른방식으로 변경 하자는 내용입니다.
https://bitcoin.org의 운영자인 cobra의 트윗과 jihan-wu의 주고받은 트윗입니다.
논쟁.PNG

  • cobra: 방금 "작업 증명 알고리즘(PoW)을 변경하기 위해 Bitcoin 커뮤니티에 공개 서신"을 게시했다.
  • 우지한: 백서를 바꾸거나 PoW를 변경하거나 뭐를 먼저할래?
  • cobra: 백서는 절대 다시 쓰진 않을것이고 PoW는 확실히 바꿀것이다.
  • 우지한: 좋다. 근데 그렇게 하면 비트코인의 cryptocurrency 시장 점유율은 10 % 아래로 떨어질 것이다. 행운을 빈다.
  • cobra: 그것(시장 점유율이 10% 미만으로 떨어지는 것)이 "언제"가 아닌 "만약"의 문제인지 인정하면 다행이다. 시장 점유율과 관련해서는 시장이 더 분산 된 Bitcoin을 좋아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 우지한: 이더리움은 erc20토큰의 개선 제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다른 많은 새로운 블록 체인이 적극적인 혁신을 테스트하고 있지만, Bitcoin.org 운영자(cobra)는 PoW 변경과 같은 정치 게임으로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bitcoin의 미래는 좋지 않아 보인다.

그리고 cobra는 또다른 글을 올립니다.
1.PNG

중국 정부가 중국 마이너에 대한 영향력을 통해 Bitcoin에 가장 큰 위협이되고 있습니다. 중국 문제는 언젠가 새로운 광맥을 통해 마이너에 대한 중국의 통제가 제거되지 않으면 표면에 드러날것이다. 우리는 새로운 출발(PoW 변경)이 필요합니다.

이는 cobra 단독의 의견은 아닌것이 bitcoin의 core개발자인 Luke Dashjr(룩대시주니어 라고도합니다.)의 트윗을 cobra가 리트윗합니다.
2.PNG

비트메인의 채굴 때문에 SHA256 알고리즘이 더 이상 분산 된 PoW가 아니어서 PoW의 변경이 필요하다.

그리고 또다시 13시간전에 트윗에 공개 투표를 올립니다.
투표1.PNG

한 엔터티(채굴풀)가 해시 레이트의 100 %를 제어했지만, 통제를 남용하지 않은 경우에도 PoW 변경하는 하드 포크를 하는게 좋을것인가?

에 대한 채굴결과는 찬성이 60%로 앞서고 있습니다.

cobra와 core의 주장대로 비트메인의 연합채굴풀은 사실상 50%가 넘는것으로 보이긴합니다.
(btc.com / antpool / btc.top)
점유율.PNG

하지만 예전에도 50%가 넘기게 되면 네트워크의 신뢰를 위해 (신뢰를 잃어버리면 bitcoin의 가치가 하락하여 채굴기가 쓸모 없어질 수도 있으니) 스스로 채굴기를 끄거나 해시를 다른쪽 (BCH 등)으로 넘기기도 합니다.
어쩌면 우지한은 현재의 bitcoin이 금의 포지션을 가져가는것을 알고 BCH를 탄생시킨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재밌는 점은 bitcoin의 채굴 난이도는 최근 하락장과 무관하게 꾸준히 올랐다는 점입니다.
즉 채굴기는 계속판매가 되서 채굴풀이 늘어났다는 이야기입니다.
채굴난이도.PNG
특히 하락이 심했던 12~1월에 채굴난이도가 급격히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채굴자들의 채굴 이익은
채굴이익.PNG
역시 하락할때 많이 감소되었지만 여전히 아직은 이익구간으로 볼 수 있어보이지만 사실상 마지노선에 근접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s9채굴기 가격도 상승되었고, 다음 채굴난이도도 상승예정입니다.
채굴난이도상승예정.PNG

이에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에 대한 또 시장 상황, 채굴자들은 자기살을 깎으면서 마지노선을 얼마나 오래 가져갈것인지 또 다시 재밌는 관전포인트가 될것같습니다.

Sort:  

너무나 기다렸습니다 좋은글에는 반드시 보상이 있어야 합니다 보팅 꾸욱 눌렀습니다. 감사합니다

보팅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글로 보답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칼자루를 양 손에 쥐고 있는 우지한 세력은 어떤 쪽으로 결론이 마더라도 주도권을 놓치 않으리라고 봅니다.

좋은 글과 해석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시간나는대로 다른분석글도 올려보겠습니다.

sidonyia님 오랜만에 반가운 글 올려주셨네요~! ㅎㅎ 세력 싸움에 개미들만 등터지는 장입니다.. ㅜ.ㅜ ㅎㅎ 다음 포스팅도 기대하겠습니다 :)

네 오랫만입니다.! 정말 긴 겨울이네요 ㅎㅎ
재밌는글 아직 많이 대기중입니다.!

어떻게 잘 기대가 되는 부분이네요~ pow 방식에서 pos로 바뀌면 어떤 변화가 생길지~~ ㅎㅎ

왠지 믿기지 않지만 실현될것같네요!

오랫만에 재밌는 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지한의 모노폴리를 깨기위한 재미있는 싸움이 벌어질 것 같네요

네 정말 기대되기도 하고 재밌을것같습니다.
팔로우 하였습니다.!

sidonyia님 포스팅 오래기다렸어요ㅠㅠ
다시 뵈니 정말 기뻐요^^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네 오랫만에 뵙네요!
이제 좀간간히 다시 재밌는 글 많이 써보려 합니다.~~ ㅎㅎ

아 저는 뉴비인데, 비트코인 시장의 관전 포인트를 새롭게 배워 갑니다.
비트코인의 채굴풀이 손해를 보기 시작한다면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그 경우에도 채굴업자들은 계속해서 채굴을 할까요? 아니면 채굴 난이도가 하락하고, 비트코인 가격도 하락할까요?

비트메인의 사장은 비트코인이 계속 가격을 유지하거나 오를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나 봅니다. 과연 그의 원함대로 될 것인지 궁금하네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이미 채굴자들은 가격이 저렴할때 많이 확보해둬서 이런정도의 변동은 코웃음치면서 지나가는중입니다. 그들은 겨울을 많이 견뎟어요~ ㅎㅎ
근데 채굴난이도 하락은 왠만하면 이제 잘 나타나지 않을것으로 보이는게 , 기관 및 시장참여자(일본도 그렇구요) 들이 늘어나서 난이도하락은 쉽지 않아보여요.

당연히 참여자가 늘면 가격은 우상향이 될것이고 그래야 또 채굴기를 잘 팔수있으니 이것이 비트메인의 수익모델이겟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보팅 리스팀 팔로 하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더 좋은글로 찾아뵙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386.10
ETH 3142.17
USDT 1.00
SBD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