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수익을 낼 확률이 높은 Candlestick신호 및 패턴] Part 3-1: 내가 좋아하는 봉들 - 도지 스타(Doji Star)

in #busy6 years ago (edited)

전편에는 봉의 구성에 대해서 알아봤다.
Candlestick 종류가 너무 많고 분석하는 방법도
너무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번에는 내가 좋아하는
봉들 몇개를 우선 소개해 본다.
오늘은 도지(Doji) 라고 하는 봉에 대해서.

DQmP7zgSaA8mzR65vKLH2oW4MJKptnBxWvSNfEGH9Ncp9VX.jpg

 
steemit_praragraph_new.png



Part 1 과 Part 2를 먼저 읽어보시길.
Part 1 - Introduction
Part 2 - 봉의 구성



도지 (Doji)

도지 (Doji) 라는 봉도 여러가지 이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시가와 종가가 같다 (시가 = 종가)"
이런 봉은 도지로 보면 된다.
우선 몇가지를 그려서 먼저 올린 다음에
이 도지봉을 어떻게 이용하는자를 적어볼까 한다.



1.


도지 스타 (Doji Star) - 십자형 캔들이라고 하는데 추세전환 역할을 한다.

  • 고점과 저점이 차이가 별로 안난다.
    그러므로 움직임이 적었다고 분석 할수 있다.
  • 시가 (opening price) 와 종가 (closing price) 가격이 거진 똑 같다.
  • 색깔자체의 의미는 없다. 시가와 종가가 똑같은 봉으로써 매수와 매도세력이 막상막하라는것을 의미한다. 바닥권에서는 상승전환 신호, 고점에서는 하락전환 신호로 보는 경우가 많다.
  • 바닥권에서 작은 도지 스타가 많이 생길수록 상승전환 신호로 보는 경우가 많다.
  • 고점에서는 긴 도지 스타가 생기면 하락전환 신호로 보는 경우가 많다.



비트캐쉬 (BCH / USD) 에 좋은 예가 있어서 차트 올려본다

2018-07-14_182754.jpg

바닥권에서의 작은 도지 스타 (작은 십자형 도지)

  • 계속 하락하다가 4월12일에 9 ema 를 뚫고 위에서 봉이 끝났다.
  • 다음날인 4월13일에 십자형은 아니지만 작은 도지 캔들이
    형성 되었다.
  • 다음날인 4월14일에 작은 십자형 도지가 형성 되었다.
  • 16일 하고 17일에도 작은 도지들이...
  • MACD 도 좋았고...
  • 이정도 조건이면 상승할 확률이 100% 는 아니지만 그래도 높다고 볼수있다. 그럼 이때 부터 분할매수 시작.



고점에서의 긴 도지 스타 (긴 십자형 도지)

  • 저렇게 상승하다가 긴 도지 스타가 형성되면 매도 준비나 공매 준비.
  • 9 ema 밑으로 뚫고 내려가면서 하락.
  • MACD 도 내려갈것을 암시해 주었고.

 
steemit_praragraph_new.png

오늘은 여기까지만... 너무 많이 하면 헷갈립니다.
하나 하나 완전히 터득하면서 진도를 나가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100% 맞는것은 하나도 없고
2-3개 가지의 보조 지표를 이용해서 확률을 높이는것 뿐입니다.
봉도 너무 많은 종류가 있지만 저는 도지를 비롯해서
몇가지만 보고 있고 또 그정도만 알아도 됩니다.

다음번에 Gravestone Doji (비석형 도지) 와 Dragonfly Doji (잠자리 도지) 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Sort:  

도지도 종류가 다양하군요... 열공!

종류가 많은데 뭐 몇가지만 알면 됩니다 ㅎㅎㅎ
푹 주무시고 좋은 내일 맞이 하시길!!!

trend가 변할 때 도지 스타가 빈번하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을까요?

절대로 항상 그런것은 아니지만 차트에 도지 스타가 빈번하게 나타나는건 눈여겨 봐야하겠죠.

와 너무 좋은내용 감사감사 !!

그냥 제가 아는것만 적어서 올려봤습니다.

차트는 후행성 지표인만큼 100%같은건 없지만 매매하다보면 승률이 50%를 넘는다는걸 알수있지요 ㅎ...

어긋날 때는 갑작스러운 호/악재로 인해 차트가 망가지는 경우가 더 많구요 ㅎ_ㅎ;;

전업투기꾼님의 말씀에 100% 동의 합니다.
저희 같은 전업 트레이더 한테 승률이 50% 만 넘으면 장땡 이죠 ㅎㅎㅎ.
망가질때를 대비하여 저는 항상 stop loss를.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점에서 십자형은 상승 고점에서 십자형은 하락ㅎㅎ 맹신하면 안되겠지만 참고 하면 되겠지요 ㅎㅎ

그렇죠. 말 그대로 indicator 입니다. 참고해서 대응하라는 거죠.
100% 맹신하면 거덜납니다요 ㅎㅎㅎ

와우! 넘넘 좋은 내용 감사해요!
오늘도 하나 배우고 갑니다앙~~~

하나라도 더 배우면 좋지 뭐.
배워줘서 탱큐!

도지도 관찰해봐야겠네요 ㅎ
지루한 장에 지식만 늘어가고 있습니다 ㅎ

ㅎㅎㅎ. 이놈의 지루한 장때문에 공부만 하네요 ㅋㅋㅋ.
도지는 쓸만 합니다.

옴뇸뇸~~
젤리.jpg

오!! 제가 좋아하는 gummy worm!!!
공부할때 군것질용으로 최고!
이놈의 코인장도 저 지렁이 처럼 꾸물 꾸물만 거리네요.

큰 벌레 감사합니다 ㅎㅎㅎ

이야기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차트읽기에서 가장 자신있는 부분이기도 하고 가장 많이 본 부분이기도 합니다. 마치 정석수학책의 1단원 집합과 수열처럼요. '도지'의 어원이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이 부분은 제 능력으로는 안되네요. 그저 일본어에는 얼빠진 짓, 바보같은 짓이라는 뜻의 도지라는 단어가 있다는 것만... 억지로 갖다붙이면 '도지가 떴는데 가만히 있는 건 바보같은 짓'이라는 뜻일까요ㅎ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6306.00
ETH 3012.37
USDT 1.00
SBD 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