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기 전에 잠이 안와서...

in #busy6 years ago

우주.jpg

주말이라 낮잠을 자서 그런지 잠이 잘 안오는군요. 잠은 자고 싶지만 잠이 오지 않아 침대에서 일어나 컴퓨터를 켰습니다. 간단하게 글을 써볼까하는데, 늦은 시간이라 짧은 글만 생각이 나네요. 생각해보면 잠을 자지 않는 동물들은 없습니다. 식물은 어떨지 모르지만 동물이라면 모두들 잠을 자야하지요.

잠이라는게 어찌보면 편안한 휴식이지만 포식자가 존재하는 야생의 잠은 과연 어땠을까요? 자는 동안 야행성 동물이 습격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부엉이 올빼미들으 눈을 밝히며 멋잇감을 노린는 하늘아래 어떻게 잠이 들수 있을까요? 집을 만든다고 해도, 그냥 뚫린 동굴이라면 침입자가 들어오지 않을까요?

야생에서의 동물들은 정말 우리가 생각하는것처럼 깊은 잠은 자지 못하고 온 신경을 곤두세워 살아야 한다고 합니다.조금만 이상한 느낌이 들어도 바로 도망치거나 대응할수 있게 말이죠.

바닷속 동물들은 더 심각합니다. 자는 동안 잘못하면 해류에 휩쓸려 갈수도 있죠. 아가미 달린 생선들은 그나마 사정이 좋지만, 고래류는 숨을 쉬기 위해 좌뇌 우뇌 번갈아 가면서 잠을 자야합니다. 좌뇌가 자는 동안 우뇌가 활동하고, 우뇌가 자는 동안 좌뇌가 활동하죠.

이렇게 잠을 자려면 어마어마한 위험을 감수해야하고, 또 그 위험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찾아야하죠. 이럴꺼면 아예 안자면 되지않을까 많은 과학자들이 생가했고, 또 그 때문에 연구를 거듭했지만 아직도 왜 자는지, 자는 동안 무슨일이 일어나는지 모른다고 합니다. 뇌의 노폐물을 뺀다는 이야기도 있고, 성장에 관련된 호르몬들이 나와 몸의 피로를 사라지게하고 다른 여러가지 작용을 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아직 정확히 밝혀진것 없다고 하더군요.

이렇듯 잠자기 어려운 잠. 다른 동물들보다 비교적 편하게 잘수 있는 인간인 저는 다시 침대에 누워 잠을 청해야겠습니다. 인간의 과학에 감사하면서 말이죠 ^^

Sort:  

왜 눈만 감으면 온갖 생각들이 몰려오는지,,,ㅠㅠ,,ㅜㅜ

잠이 빨리 오면 좋을텐데 말이죠 ㅠ

본래 자려고 하면 눈이 말똥말똥할때가 있죠ㅎㅎ

졸려서 누웠는데 눕자마자 잠이 달아나는경우도 있었어요 ㅎㅎ

과학에서 잠드시나요? 푹쉬세요~^^

과학은 아니지만 푹신푹신해요 ㅋ

힘을 쓰고 나서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니까요. 어렵게 생각하셔서 잠을 못 주무시는게 아닐까요?

푹 쉬어야하는데 쉽지 않네요 ㅠ

요즘 나이들면서 자꾸 동식물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말씀주신 내용들 너무 잼있네요..
고래가 좌 우 뇌를 번갈아가며 쉬게 한다니..

태초에 생명체가 나타나고 진화하면서 모두가 그 환경에서 적응하고 살아가기 위한 모습으로 점점 만들어지는것 같아요.

참 경이롭습니다 ^-^

그리고 잠은 잘 주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조금 늦게나마 잠들어서 그런지 아침 늦잠을 잤네요 앞으로는 쉬는날에 낮잠 자는걸 좀 줄이거나 안자야 할거 같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7
BTC 59476.67
ETH 2299.07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