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은행 인증서비스 "뱅크사인" 사용후기

in #busy6 years ago (edited)

블록체인 기반 은행 공동 인증서비스인 "뱅크사인"이 2018년 27일에 오픈하였다.

뱅크사인은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하기 위해 은행연합회에서 만든 통합 인증 서비스이다. 뱅크사인은 한 번만 발급받으면 여러 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다. 현재는 은행 로그인 용도로만 사용된다.


뱅크사인 공용앱 설치


은행앱에서 뱅크사인 로그인을 이용하려면 전국은행연합회금융에서 만든 뱅크사인 공용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뱅크사인 앱 설명에 따르면 인증서 유효기간은 3년이다. 그리고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KEB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케이뱅크에서 이용 가능하다.


뱅크사인 인증서 발급


신한은행앱에서 뱅크사인 서비스를 이용 신청하고 인증서를 발급받아 이용해보았다.

신한은행앱 로그인 화면에서 ‘로그인 방식 선택’ 버튼을 누르면 뱅크사인 로그인 방식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뱅크사인 로그인 방식을 선택하면 로그인 화면이 뱅크사인 로그인 화면으로 바뀐다.


뱅크사인 로그인을 시도하면 발급된 인증서가 없다면서, 뱅크사인 이용신청 페이지로 이동한다.


뱅크사인 이용신청 페이지에서 약관동의, 휴대폰 본인인증, 계좌 인증, 보안매체 인증을 거치고 나면 뱅크사인 인증서 발급이 완료된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뱅크사인앱이 연동되어 실행된다. 이 단계에서 뱅크사인 인증서 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한다. 그리고 추가로 지문인증이나 패턴인증을 설정할 수 있다.


발급이 완료되고 나면 신한은행앱 로그인시 뱅크사인앱이 연동 실행되며, 뱅크사인앱에서 인증처리 후 신한은행앱에서 로그인이 완료된다.


타은행에서 뱅크사인 인증서 등록


한번만 발급받으면 여러 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국민은행앱에서도 이용해보았다. 현재 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미니에만 뱅크사인 로그인이 업데이트되었다. 스타뱅킹과 리브는 9월 중에 업데이트 된다고 한다.

KB스타뱅킹 미니앱에서 뱅크사인 로그인을 시도하면 타은행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를 등록하라는 메세지가 출력된다.


앞에서 신한은행앱을 통해 뱅크사인 인증서를 발급받았기 때문에, 국민은행앱에서는 휴대폰 본인인증만 하면 뱅크사인 로그인을 이용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와 비교해서 뱅크사인의 이점을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뱅크사인 인증서 유효기간을 3년으로 한 것은 잘했다고 인정합니다. 그러나 뱅크사인앱을 추가로 설치해야하고, 로그인할 때마다 뱅크사인앱이 실행되는 점는 불편합니다.

하지만, 금융권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여 서비스 한다는 점에서 블록체인의 밝은 미래를 기대해봅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그나마 3년이 큰 장점이네요. 생각보다 1년이 정말 금방가서ㅠㅠ 애초에 정말 다른 나라들은 이런거 없이 잘만 사는데 우리나라는 이런 인증이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있어서 쉽게 없애지 못할듯.

맞아요 이해관계때문에 기술의 발전이 없어요. 불편한 공인인증서를 계속 고집하는 이유가 한국에 4기관(한국정보인증, 코스콤, 금융결제원, 한국전자인증)이 버티고 있기 때문이죠

아직 부족한 기술이군요

아직은 기술이 부족해 보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안피곤하셔서 얼리어답터시네요!!!
좀 더 개선되면 써보고 싶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아직은 공인인증서와 차이가 많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좀더 개선되면 사용해보세요.😁

얼리어답터 ^^ 인정합니다. ~

감사합니다. 인증 기술에 관심이 많습니다.😁

오오.. 신기하지만... ㅎㅎ 공인인증서가 없어지는 그날을 기다려봅니다.

2020년까지 공기관 홈페이지에서는 공인인증서가 완전히 퇴출 될 거에요😁

공인 인증서 유효 기간이 3년인 거는 매우 맘에 드네요~
1년 마다 갱신하는 거 엄청 귀찮았는데~

맞아요 1년마다 갱신하는거 귀찮았죠. ㅎㅎ

어제 한국에서 오픈한 거래소 두개도 보고 가입도 해보고 했는데 참.... 한국은 왜 휴대폰인증을 그렇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뭐 안전을 이유로 한다하지만 다른 방법도 있을텐데.. 아니면 해외 휴대폰도 해주던가... 해외에 있는 한국인들은 아예 못쓰네요..........ㅜㅜ
솔직히 한국웹이나 앱들이 유아이도 이쁘고 기능도 훨씬 좋아서 쓰고 싶은데 하나도 못써요 ㅋㅋㅋ

한국 거래소들은 SMS인증번호로 해도 될 것을 굳이 본인인증을 해야하니 참 불편합니다. 해외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은 한국웹이나 앱을 사용못한다는게 안타깝네요 😢

그러니까 말입니다.. 심지어는 통신사까지....
그냥 한국에 있는 사람 아니면 쓰지 말라는.....ㅜㅜ

장단점을 알려 주신점 좋네요.. 좀더 다듬어야 사랑 받겠군요
블록체인도 흥하고 스팀잇도 흥 하자!!!!

아직은 블록체인 기반 인증시스템이 자리잡기엔 너무 이른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더 발전할 때 까지 기다려봅니다.
저도 스팀잇이 페이스북 처럼 흥했으면 좋겠습니다.

처음 알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제 점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가 나오기 시작하네요~😁

얼리어덥터시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62625.86
ETH 3333.11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