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마네치를 위하여

in #book7 years ago

82년생 김지영 이후로 

조남주 작가의 팬이 되었다

'고마네치를 위하여'는

조남주 작가의 책이기에

믿고 읽어봤다


이 책은 체조선수가 되고 싶었던 주인공 고마니의 유년시절부터 현재까지의 일들을 재미지게 풀어놓았다

주인공이 살았던 서울의 S동을 배경으로 재개발 등 그당시 있을 수 있는 사회적인 모습도 엿볼 수 있어 잠시 추억에 젖을수 있었다

이 책을 읽고 있으니 그 당시를 살았을

82년생 김지영도 생각이 났다


책 안의 내용중 맘에 와닿았던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내가 아는 모든 어른은 어린시절의 꿈을 이루지 못했다. 원장도 그렇고 코치도 그런것 같고 자세히 얘기를 나눠본 적은 없지만 엄마와 아버지도 아마 다른 꿈이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나도 꿈을 이루지 못한 어른 중 한명이 되었다.

어쩌면 어른이 된다는 것은 실패 이후의 삶을 살아낸다는 뜻인지도 모르겠다.


#2

체조를 그만둔 후에도, 회사에서 해고당한 후에도, 고향을 떠난 후에도, 크고 작은 포기와 실패와 거절 이후에도 삶은 계속 되었다. 소설이 끝나고 영화가 끝나듯 인생은 멈추어주지 않았고, 나는 눈앞에 놓인 길고 긴시간을 건너뛰거나 내버리지 못하고 일분 일초 또박또박 살아내야했다. 아마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그 사소한 태도들이 모여 삶을 만들고, 그 삶 이 모여 세상이 된다. 진지한 표정과 결연한 눈빛들, 누구도 행복하지 않지만 누구도 우울하지 않다. 다만 그들의 시간을 살고 있을 뿐이다.


이 책을 읽기전 제목이 눈에 들어왔다

고마네치가 뭘까 궁금했다

책 속에는 그게 뭔지 궁금증을

풀어준다


그런데 책을 다 읽고나니 

왠지 고마네치를 위하여란 제목은

일상을 살고 있는 우리들을 응원하는게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다

Sort:  

책은 원래 잘 안읽어서 ...
두아이를 키우면서 책을 읽을 여유 까지 누리시니
욕심이 과하십니다.

그러게 말입니다ㅎ 근데 책의 재미에 빠지니 헤어나올 수가 없네요^^돌아오신거 다시한번 환영합니다 위트콘을 널리 알릴수 있겠군요ㅎ

Good day~!

잘 읽었습니다. @holic7님.

감사합니다 라이프님^^

저는 아직 책읽는 습관이 잘 안잡혀있는데...오늘부터 50페이지씩이라도 읽기 시작했네요!ㅋㅋ 저도 열심히 읽어서 후기한번 남겨보겠습니다!

넵 기다리고 있겠습니다ㅎ

제가 책을 읽는 속도로는 읽고 싶은 책들이 쌓여가는 속도를 따라 잡을 수가 없네요. 그 와중에 한권 추가 합니다!^^

저도 지금 목록만 수십권이네요ㅋ 그와중에 한권추가 감사합니다^^

아직 82년생 김지영도 읽어보지 못했는데 꼭 읽어봐야겠네요 :) 여운을 주는 작가인 듯 합니다.

조남주님 책은 믿고 볼만한듯요 글을 너무 잘 쓰셔서ㅎㅎ 조만간 빔바님의 추천책'아직 불행하지 않습니다'를 읽어볼 예정이에요ㅎ 읽고나서 포스팅해볼게요^^

82년생 김지영 진짜 좋죠.. 끝까지 읽으면 뭔가 마음이 먹먹해지는 .. 저도
이 책읽고 팬돼서 작가와의 만남도 다녀왔었어요! 이 책도 꼭 읽어볼게요!

작가와의 만남~또 안하실까요?ㅎ 이번에 나온 현남오빠에게도 한번 읽어볼까하고요 조남주님 책은 잼나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022.98
ETH 2580.28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