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의 기원

in #book6 years ago


By @cheongpyeongyull
율화백님 대문 감사합니다^^  


어느 날인가 TV에서 영화를 소개해주는데
파마 머리를 올백으로 넘긴
못생긴 아저씨가 나왔다.
장동건의 기존의 이미지와 너무 달랐기에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  
잘생긴 사람도 저렇게 분장해놓으면  
못생겨질 수가 있구나..싶었다.   

그 영화의 이름이 ‘7년의 밤’이었는데,
원작 소설을 쓴 작가가 정유정이었다.  
소설이 영화화 될 정도면  
대단한 필력을 가진 작가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하며,
일단 베스트셀러에 올라와 있는
‘종의 기원’을 읽어보기로 했다.


    

‘종의 기원’ 이라는 책 제목만 보고
가장 먼저 다윈이 떠올랐다.  
왜 종의 기원이라는 제목을 썼을까?
다윈과 관련이 있을까?  


책소개를 보니 이렇게 적혀 있다. 

“그 누구와 비교할 수 없는
정유정만의 독보적인 스타일로
‘악’에 대한 한층 더 세련되고
깊이 있는 통찰을 선보인다.
어린 시절부터 학습돼 온 도덕과 교육,
윤리적 세계관을 철저하게 깨나감으로써
비로소 평범했던 한 청년이
살인자로 태어나는 과정을 그린
‘악인의 탄생기’를 완성시킨 것이다.”  

서평을 찾아보면
거의 ‘악’에 대한 얘기가 주를 이루는데
책을 읽기 전에는
이게 무슨 말인지 잘 몰랐다.  
하지만 다 읽고 나면 그래도  
‘아...’하고 조금은 이해가 된다.   


<줄거리>
가족여행에서 사고로
아버지와 한 살 터울의 형을 잃은 후  
정신과 의사인 이모가 처방해준
정체불명의 약을  매일 거르지 않고
먹기 시작한 유진은  주목받는 수영선수로
활약하던 열여섯 살에  약을 끊고
경기에 출전했다가  그 대가로
경기 도중 첫 번째 발작을 일으키고  
선수 생활에 종지부를 찍었다.  
한없이 몸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약과  
늘 주눅 들게 하는 어머니의 철저한 규칙,  
그리고 자신을 마음대로 조종하는 듯한
기분 나쁜 이모의 감시 아래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없었던 유진은  
가끔씩 약을 끊고 어머니 몰래
밤 외출을 하는 것으로  위안을 삼아왔다.   
이번에도 매일 먹어야 하는 약을
며칠간 끊은 상태였고,  
그래서 전날 밤 ‘개병’이 도져
외출을 했었던 유진은  
자리에 누워 곧 시작될 발작을
기다리고 있다가  자신의 집에
양자로 들어와 형의 자리를 대신하고 있는
해진의 전화를 받는다.  
어젯밤부터 어머니와 연락이 닿지 않는다며  
집에 별일 없는지 묻는 해진의 말에
자리에서 일어난 유진은 피투성이인 방 안과,
마찬가지로 피범벅이 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한다.  핏자국을 따라,
아파트 복층에 있는 자기 방에서  나와
계단을 지나 거실로 내려온 유진은  
끔찍하게 살해된 어머니의 시신을
보게 되는데…….
<책소개 원문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567640>  

줄거리에서 보듯이  주요 등장인물은  
정체불명의 약을 먹고 있는 유진,  
정신과 의사인 이모(혜원),  
유진의 어머니,  
유진의 죽은 형 자리를 대신하고 있는 해진  
이렇게 넷이다.   

이야기는  
피투성이인 방 안과, 피범벅이 된 유진.
그런 유진이 거실에 끔찍하게 살해된
어머니의 시신을 보게 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유진은 잠시 필름이 끊겼던 어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누가 어머니를 죽였는지 궁금해진다.   

단서가 될 만한 것들을 찾다가
어머니의 노트를 발견하게 되고
거기에 쓰여진 메모같기도, 일기같기도 한
글들을 보게 된다.  
과거에서 더 과거로  
그리고 흐릿했던 기억은
확연히 선명해 지면서,
누가? 왜 그랬는지? 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준다.  


* 혹시 몰라서 스포가 될 수 있는
글귀 속의 이름은 도형(ㅇㅇ,△△)으로
표시합니다.
  


#1 (p.226- 227) 

ㅇㅇ이 인생에서 중요한 건
수영 챔피언이 되느냐 마느냐가 아니라  
무해하게 살 수 있느냐 아니냐, 라고.
나는 승복할 수밖에 없었다.  
내 삶의 목표, 혜원이의 치료 목적이
바로 그것이었으니까.  
무탈하고, 무해한 존재로 평범하게 사는 것. 

보통 무해한 존재니 하는 말은
잘 쓰지 않기에    
좀 의아하게 생각했던 부분이다.    

ㅇㅇ의 치료목적이 무해한 존재로
평범하게 사는 것이라...   
이모(혜원)는 ㅇㅇ을 관리(?)하지 않으면
위험하다는 것을 이미 예감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이 부분을 보며 이모의 직업을
정신과 의사로 한 것은
이야기를 풀어가기 위한
설정이지 않았을까란 생각이 들었다.   


#2 (p.248- 249) 

ㅇㅇ은 배가 부르지 않았다면
임신부라는 사실마저 잊어버릴 만큼 얌전했다.
자신이 죽을 뻔했다는 걸 아는 양,
숨죽이고 눈치 보며 자라는 느낌이었다.

열 달을 다 채우지도 않고
성급하게 세상에 나왔다. (중략)
아홉 달 전 일에 복수라도 하는 것처럼.
(중략) 혜원에 따르면, △△과 ㅇㅇ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지의 방식’이었다.
△△이 사람들과의 관계 안에서
자신의 모습을 인지하는 성격이라면,
ㅇㅇ은 모든 채널을 오롯이
자신에게만 맞춘다고 했다.
따라서 인간을 평가하는 기준도
하나뿐일 거라고 했다.
나에게 이로운가, 해로운가.

김영하 작가의 ‘살인자의 기억법’에서도
연쇄살인범이었던 김병수가
이런 말을 한다.  
타인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던 어린 날도 있었다.
내겐 너무 어려운 과제였다.

나는 늘 사람들의 눈을 피했다.
그들은 나를 소심하고
얌전한 사람으로 생각했다.

거울을 보며 표정을 연습했다.
슬픈 표정, 밝은 표정,
걱정하는 표정, 낙담하는 표정.
그러다 간단한 요령을 익혔다.
내 앞에 있는 사람의 표정을
그대로 흉내내는 것이다.
남이 찡그릴 때 찡그렸고
남이 웃을 때 웃었다.” 

연쇄살인범 김병수도 사실 사이코패스다.  
하지만 그를 소심하고 얌전한 사람으로만
생각했지  사이코패스라고 생각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주변 사람 중에
일반인을 가장한 사이코패스가 있다면  
정말 무서울 것 같다.  
겉만 보고선 판단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을 테니까.  


양창순의 책 ‘당신 참 괜찮은 사람이야’
<사이코패스 ‘정상인의 가면’을 쓴 그들> 편에서는
사이코패스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다.  
“사람들은 사이코패스 하면
연쇄살인범이나 연쇄성폭행범을
떠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그들은 잔혹하고
파렴치한 범죄자이자 사이코패스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이코패스는
그런 유형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사이코패스의 범주는 생각보다 넓다.
(중략)
사이코패스의 가장 큰 특징은
공감능력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겉으로 보이는 모습이
어떠하든 실제로는 타인과
인간적인 정서적 교류를 나누지 못한다.
그들에게는 단지 내가 원하는 것을
즉각적으로 얻느냐 못 얻느냐의
문제만 있을 뿐이다.
얻지 못할 경우
그들은 양심의 가책없이 계속해서
다른 희생양을 찾는다.” 

“그들에게는 단지 내가 원하는 것을
즉각적으로 얻느냐 못 얻느냐의
문제만 있을 뿐이다.
얻지 못할 경우 그들은
양심의 가책없이 계속해서
다른 희생양을 찾는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이 말이 계속 떠올랐다.  
이 글귀 하나로 이 책의 결말은
이미 정해져있는지도 모르겠다.   


#3 

‘너는....’
‘ㅇㅇ이 너는....’
‘이 세상에 살아서는 안 될 놈이야’ 

책 초반에 이 말이 몇 번 반복해서 나온다.   
애초부터 그가 태어나지 않았다면,    
그때 낌새를 알아챘다면   
모두 행복할 수 있었을까...?   


이 책의 마지막 4부의 소제목이
종의 기원인데,
읽어보면 그 종(사이코패스)이  언제부터
그러한 낌새를 드러냈는지 알 수 있다.  
어쩌면 그러한 기질을
애초부터 갖고 태어났지만
살아남기 위해 좀 더 치밀하고
더 잔인한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책 제목을 ‘종의 기원’으로
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봤다.    


이 책은 정말 잘 만든
영화 한편을 보는 것 같았다.  
작가의 언어적 표현은 기본이고  
짜임새 있는 스토리 구성에 놀랐다.   

유시민 작가는  
시인이나 소설가가 재능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노력한다고 해서 누구나 안도현처럼  
시를 쓸 수 있는 건 아니다.”
라고 표현했다.   

일반 글은 책을 많이 읽고 연습하면
어느 정도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소설, 시 분야는 재능이 필수구나 생각됐다.   

소설가의 대단함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던 책이었다.   


By @gomsee
곰씨님 감사합니다~

Sort:  

사이코패스의 공감 능력이 부족? 아니 없는 것은 선천적으로 타고 났을 수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개인주의가 발달함?에 따라 생기기도 하는 것 같아요. 아니면 어떠한 일 또는 감정을 과정 없이 너무 쉽게 느껴버리면 그럴 수도 있는 것 같아요 ㅎㅎㅎ

르바님 말씀도 맞아요~ 공감능력하나만 본다면 환경같은 후천적인 면도 무시 못하죠~ 근데 사이코패스의 다른 특징들을 보면 어느정도는 그런 유전자를 갖고 태어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ㅎㅎ

아마 선천적으로도 가지고 있지 않을까요?ㅎㅎㅎㅎ

ㅇㅇ아마도 그렇겠죠?ㅋㅋ

대학 중간고사 시험때 다윈 종의기원을 서술하시오라고 딱 한문제만 나온적이 있었는데 제목을 보니 문득 그때 생각이 떠오르네요
가족 여행에서부터 어버지와 형의 사고는
계획적인건지 아닌건지부터가 궁금해지네요
평범했던 한 청년이 살인자로 태어나는 과정이라면
이모가 준 약에 의해서 그런건지
아니면 원래부터 사이코패스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난것인지..알수는 없지만
"이모(혜원)는 ㅇㅇ을 관리(?)하지 않으면
위험하다는 것"이이 세상에 살아서는 안 될 놈이야’ 대목을 보면 원래부터 사이코패스 성향을 지닌것같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티비 프로그램에서 자살유전자와 싸이코패스 유전자가 있다고 본적이 있거든요.

요즘은 한번씩드는 생각이
아는사람중에 평범한 사람을 가장한 사이코패스가 있지않을까 라는 생각을 저도 해본적이있습니다
세상이 그만큼 무섭기때문인거같아요 ㅜㅜ

역시 다윈의 종의 기원을 읽으셔서 그런지 댓글이 범상치 않네요 ^^
<어버지와 형의 사고는 계획적인건지 아닌건지>
<이모가 준 약에 의해서 그런건지
아니면 원래부터 사이코패스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난것인지>
이 댓글을 보고 깜짝 놀랐네요~ 마치 책을 읽은 사람처럼 ㅎㅎ
리안님이 이 책을 읽는다면 참 재미있게 읽으실 듯하네요 ^^

연쇄살인범만 사이코패스인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광범위하게 주변에 있다는 사실이
좀 무섭더라고요.. 평범함을 가장하고 있다는게 더더욱 무서운것 같아요..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

우와~제 직감이 맞은건가요? ㅎㅎㅎ;;;
대학다닐때 "애거서 크리스티" 소설과 김진명 소설 참 좋아했었어요^^
마지막해커라는 소설도 참 인상깊었는데요^^
대학때 추리소설을 참 좋아했었는데 지금은 책을 읽지를 않네요 ㅠㅠ
잊고 살았다가 갑자기 읽었던 소설들이 떠오르는군요^^
대학때까지만해도 책 읽을려고 무지 노력했던거 같은데;;;
반성해야겠습니다 ㅠㅠ

역시 추리소설의 내공이 있으셨군요ㅎ
그렇지 않으면 저처럼 아무생각 없이 읽거든요^^
문득 리안님이 추리소설 포스팅 올리면
왠지 흥미로울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ㅎ
근데 리안님도 늦게주무시네요?ㅋ

넵 ㅠㅠ 일찍자고 일찍일어나는 새나라에 어른이 되고싶었으나 ㅠㅠ
이 생에는 안되나봐요 ㅠㅠ ㅋㅋㅋ
남편에게 매일매일 일찍자라고 잔소리를 들으나 잘안되네요 ㅠㅠ

옴뫄~ 뭔가 으스스한 책이네요~~ 결과가 궁금한데... 과연 살인자는 누구인 것인가...!!

엄마가 혹시 누군가에게 다운봇을 한게 아닐까? 의심해봅니다..!!

헙 엄마가 스팀잇을 하고 있었던건가요?ㅋㅋ
그런 소름돋는 사실........ㅋㅋ
아~~~풉ㅋㅋ
좀 웃겠습니다......으하하하

원래 영화보는거 좋아 하고... 이런저런거 하는거 좋아하는데..
가상화폐를 알고 난 이후 정말 많은걸 끊어버렸어요..
뭐.. 자연스럽게 끊어진거라고 해야 하겠죠?? ㅎㅎ

언젠가 가상화폐 전쟁이 마무리 되거나.. 자리잡거나 하고나면..
진짜 몰아서 영화 겁내 많이 봐야겠어요.. 코피나도록..!!


근데 혹시 살인자는 왠지...............
사이코패스기질이 있다고 해도.. 범인이면 너무 심심하니까....
그... 형으로 합시다!! 새로운형!!

저...또 한번 웃고 갈게요...으하하하ㅋㅋㅋ
그러게요 이게 다른 sns보다 중독인것 같아요
왜케 재밌는건지....
그래도 베리님 다시 오시니 좋네요^^
같이 끝까지 고고 합시다~!!

정유정 작가의 작품은 2권 정도 읽은것 같은데요. 7년의 밤하고 28. 종의 기원은 아직 못 읽었습니다. 문체가 간결하고 강렬하여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은 아닙니다. 전 오히려 김영하의 사이코패스에 대한 해석이 더욱 와 닿았던 것 같아요. 그래도 종의 기원은 읽어야겠어요. 3개 세트라하니 ㅎㅎㅎㅎ 소개감사합니다.

사이코패스 생각만해도 무섭네요
조용하고 얌전한 사람이 화나면 정말 무서운거 같아요

주변에 사이코패스가 있을 거란 생각은 단 한번도 못해봤는데... 왠지 평소에도 행동을 조심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도 그런 생각은 안해봤는데
양창순 선생님 책을 보니 좀 섬뜩하더라고요..
아마 주변에 있을지도 모르죠~ 연쇄살인범 정도는 아니더라도요

아 훌륭하십니다 샘
[종이 기원]에 대한 훌륭한 서평 잘 읽었습니다
동물의 특성은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감각에 구속되어 돌출성이 있지요
반면에 인간은 감정이 지연이 가능해서 공감능력을 갖게 되는데
특히 작가는 글로 표현하면 감정지연 효과가 커서 기쁘게 되고
독자도 그 의미를 찾으면서 감정이 지연되고 기쁨을 느끼지요
인간은 독서를 통해 삶의 의미를 찾으며 행복해지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샘

확실히 독서를 했을 때와 안했을 때를 비교해보면
마음가짐이나 시간의 활용도 등 여러 면에서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
즐밤보내세요 핑크도넛님~

장동건이못생겨질수가있나요??상상이안가요 꼭확인해봐야겠네요 그런데무섭겠죠??무서운거못보는데...ㅜㅜ

장동건은 7년의 밤이라는 영화에 나오고
종의 기원에는 안나옵니다 ㅋㅋ
저도 무섭고 잔인한거 안좋아해서 안봐요 ㅠㅠ
근데 책은 그나마 내 상상이라 크게 무섭지 않을거에요^^

누가 어머니를 죽인 범인인지는 조금 알 것 같기는 한데 섣부른 판단일 수 도 있겠네요. 단순히 사이코패스를 다룬 책은 아닌 것 같고 생각할 여지가 많은 내용인 것 같습니다. 영화로도 나온다니 볼만 할 것 같은데요.

아마 이터널라이트님의 생각이 맞을거에요~
책 초반에 확연히 알게 되거든요
근데 왜? 라는 궁금증이 생겨서 끝까지 몰입해서 읽게 되더라고요~
작가가 이야기를 풀어가는 실력이 대단한 것 같아요^^

요즘 장동건 나오는 드라마 넘 재밌게 보고 잇는데요. ㅎㅎ 7년의 밤은 아직 안본 영화네요.. 책 보긴 힘드니 영화 나오면 봐야겠어요

장군님 장동건 좋아하세요? ㅋㅋ
혹시 드라마가 신사의 품격 이런거 아니죠?
종의기원이 영화로 나오면 어떤 구성일지 궁금하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682.62
ETH 3447.75
USDT 1.00
SBD 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