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 vs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

in #blockchain3 years ago (edited)

블록체인(Blockchain)은 크게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과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뉜다. 컨소시엄 블록체인(Consortium Blockchain)은 중간 형태로 여기서 별도 설명은 제외 하겠다.

ㅇ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 - 공개형 블록체인이라고도 불리며, 이 블록체인은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등 널리 알려진 암호화폐와 같이 별다른 제한 없이 네트워크에 들어올 수 있는 블록체인이다. 이 네트워크 상에서는 내부의 거래(Transaction)을 모두가 공유하고 검증한다.
ㅇ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 - 폐쇄형 블록체인이라고도 불리며, 이 블록체인은 하나의 기관에서 특수하게 만든 블록체인이다. 이 네트워크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상에서 별도의 인증방식을 통해서 검증된 사람만이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에 참여할 수 있다.

ㅇ차이점

두 블록체인은 접근권한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인다.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은 누구나가 다 참여할 수 있고, 누구나 네트워크 상에서 거래(Transaction)를 형성하고 승인이 가능하다.
반면,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은 네트워크 상에 들어가는 사람들 자체가 제한된다. 그렇기 때문에 거래(Transaction)을 생성하는 것도 승인된 기관만 가능하다.때문에 외부의 해커나 악의적인 참여자가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 네트워크에 들어가는 것이 사전 차단된다 볼 수 있다. 해킹이나 악성프로그램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는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합의 알고리즘도 다른데,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은 지분 증명(PoS), 작업 증명(PoW)과 같은 일련의 과정을 통해 거래나 계약에 대해 합의가 이뤄진다. 하지만,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은 승인 기관의 합의 알고리즘에 따른다. 소수 기관의 권한을 통해서 거래가 검증되고 처리되기 때문에, 이 네트워크에 참여하지 못하는 일반 대중들은 어떤 거래가 일어났는지 확인이 불가하다. 그래서 보안의 측면에서는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이 상대적으로 장점을 갖는다. 반면,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은 네트워크 상의 사람들 전부에게 공유가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안이 약하다고 할 수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은 다수의 사람이 이용하는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대형 네트워크로서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A가 B에게 도메인을 판다고 가정할 때, 서로 신뢰하지 못하면 누군가는 사기를 당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블록체인 안에서는 다수의 사람이 검증을 하기 때문에, 사기의 우려가 0(zero)으로 수렴하게 된다. 즉, 거래의 투명성을 제고해 준다고 볼 수 있다. 게다가 중앙화된 기관(예를 들어, 에스크로(escrow))을 중개자로 삼아 거래를 하게 될 경우 5% 상당의 수수료를 줘야 하지만,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s)을 이용하게 되면, 수수료 비용이 거의 0(zero)이 되기 때문에 비용 절감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반면,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은 소수의 승인 기관이 거래(Transaction) 수정 혹은 검증 권한을 갖고 있기 때문에, 거래 상의 투명성은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에 비해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이 부족 할 수 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만이 갖는 장점도 분명 존재한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규칙이나, 거래의 내용을 변경 혹은 수정하는 데 용이하다. 혹시라도 잘못된 계약을 승인하게 된 경우 승인기관의 개입을 통해 빠른 시간 내에 고칠 수 있다. 제한적으로 허가받은 기관 내에서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승인 절차도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간편하다. 따라서, 속도의 측면에서도 차이가 난다.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의 경우 TPS(Transaction Per Second)가 약 10TPS인 반면,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은 약 1000TPS를 상회한다. 이와 같이 큰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은 속도의 측면에서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chain)을 압도한다.

Coin Marketplace

STEEM 1.19
TRX 0.14
JST 0.145
BTC 62969.18
ETH 2230.58
BNB 549.79
SBD 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