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덕분에 나도 데이비드 호크니 작품 주인이 될 수 있다!

in blockchain •  last month 


블록체인 덕분에 나도 데이비드 호크니 작품 주인이 될 수 있다!
BLOCKCHAIN IN LIFE


9월 19일 목요일 서울 강남 N타워 내 라운지 엑스에서 호크니의 실물 신작을 공개하는 “호크니 나이트 위드 아트 블록 (HOCKEY NIGHT with ARTBLOC) 행사가 있어 다녀왔습니다. 아트블록에 주최한 이번 행사는 데이비드 호크니 신작 관람과 함께 블록체인을 통해 작품의 소유권을 분할해서 구매할 수 있다고 해서 신선한 충격이었어요. 행사에 생각보다 많은 인파와 국내 아티스트의 라이브 페인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었고, 새로운 즐길 것들이 많아서 바로 인스타그램에 공유할 정도 만족스러웠습니다.

ⓒ Portrait of an Artists(1972). 2018년 9,0303만달러(한화 1,019억원)에 낙찰

아트블록의 신작 '데이비드 호크니'

"
세계에서 가장 비싼 작가,
전 세계가 사랑한 아티스트,
살아있는 현대미술의 전설
"

바로 영국의 화가 데이비드 호크니를 수식하는 표현입니다.
데이비드 호크니가 “현존하는 가장 비싼 작가"로 언급될 때마다 자연스레 따라오는 작품이 <예술가의 초상> 인데요. 2018년 11월 크리스티 뉴욕 경매장에서 한화로 약 1천억 원에 거래되어 생존 작가의 작품 중 최고가를 기록한 이 작품은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영국의 아티스트, 데이비드 호크니의 1972년 작품입니다.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을 감상하고, 자신의 경제여력에 맞춰 부분 소유권을 확보할 수 있는 미술 투자의 첫 시작을 미술품 분할 소유권 유통 서비스인 아트블록에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방탄소년단 멤버 RM ⓒ 방탄소년단 트위터

서울시립미술관 "데이비드 호크니전" ⓒ antyoon

호크니 작품을 9900원에 사는 법

올해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진행된 개인전에서도 35만 명의 방문객이 방문할 정도로 국내에서도 핫한 데이비드 호크니인데요. 평소 여유가 생기면 미술관을 찾으며 일과 취미를 잘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보이 그룹 “방탄소년단”의 멤버 RM도 올봄 데이비드 호크니전을 관람했다는 소식 전해져 또다시 화제가 되었습니다. 국내 아미들이 RM 투어로 호크니전을 관람했다는 소식을 들었죠. 하지만 그의 작품들을 실제로 보니 마음 한 켠에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이런 훌륭한 작품들을 소유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 행사의 주최사인 아트 블록은 이 질문의 해답을 찾아 주었습니다. 미술품 분할 소유권 판매 및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스타트업 기업으로, 현대 미술을 대표하는 작가, 최근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핫한 아티스트,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을 분할 소유권을 통해 단돈 9900원에 구매할 수 있다는 소식에 한 걸음에 달려 가봤습니다.

ⓒ 소유권 분할 미술품 투자 프로젝트 ARTBLOC

아트블록은?

아트 블록(ARTBLOC)은 투자 가치가 있는 미술품에 대해 소유권을 분할해서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의 마켓 플레이스인 미술품 투자 플랫폼입니다.

오늘날 미술에 대한 대중의 접근이 쉬워 주말이면 미술관 및 갤러리는 관람객으로 붐비고 있는데요. 미술품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개인이 미술품을 소장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미술품 구매는 특정 사람들만 가능하다는 생각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가격적인 부담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늘 미술관을 다녀올 때마다 마음에 들었던 작품을 구매하는 대신 굿즈를 사는 걸로 대리 만족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저 이 외에도 다른 많은 사람들이 그런 생각을 했을 텐데 작품의 소유권을 분할하고, 토큰을 발행해 부담 없는 미술품 투자가 가능한 플랫폼이 나온다니 얼마나 반가웠겠습니까? 미술 투자의 접근성을 쉽게 해주고,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고자 하는 아트 블록의 등장과 앞으로 행보가 너무 기대가 되더라구요.

"
미술품 투자 시장을 확대하고
미술 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을 이끌어,
궁극적으로 재능 있는 작가를 발굴해서 지원하고
대중이 미술에 한 발짝 더 가까워지도록 하는 것이
아트 블록의 목표입니다.
아트블록 김형준 대표
"

ⓒ 한 장으로 보는 아트블록

미술품은 하나, 소유는 함께!

아트블록의 소유권 분할 판매란? 하나의 작품 소유권을 1/n개로 나누어 다수에게 판매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1인이 부담해야 하는 미술품 투자에 대한 부담을 대폭 줄인 투자 방식으로 1만 원이 안 되는 9,900원으로 투자 가치가 높은 미술품의 소유권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죠. 그동안은 거액을 한꺼번에 지불하고 작품을 구입해 실물을 보관해야 했다면, 아트블록을 이용하면 분할 소유권만 구매해서 가격이 오르면 매매하거나 이전할 수 있다고 해요. 작품의 소유권은 확보하되 보관은 전문 갤러리가 맡아서 온도와 습도 유지, 도난 방지를 위한 방법 시스템 설치 등 미술품 보관에 따르는 고민을 해소해주는 것 또한 큰 장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마디로 아트블록은 소유권 분할 판매를 통해 누구나 쉽게 미술 투자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에요.

호크니 나이트 위드 아트블록 런칭파티 ⓒ antyoon

아트블록 김형준 대표 ⓒ antyoon

DJ Drev의 디제잉과 함께 국내 아티스트의 ART GYU의 라이브 페인팅 ⓒ antyoon

Pictured Gathering with Mirror, 2018 / David Hockney ⓒ antyoon

블록체인 프로젝트 - 호크니 나이트

제가 다녀온 ‘호크니 나이트 위드 아트블록`은 페이스북 이벤트 소식을 통해 접하고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 소유권 구매뿐 아니라 김찬용 전시 해설가의 특별 도슨트 설명을 들으며 호크니 작품의 진수를 즐길 수 있었고, DJ Drev의 디제잉과 함께 국내 아티스트의 ART GYU의 라이브 페인팅 행사도 관람할 수 있었어요.

"
미술품에 관심이 많고,
적은 금액으로 투자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겐 매력적인 투자 대안이 될 것이다.
ARTBLOC
"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미술품 투자 플랫폼이라는 신선함. 좋아하는 작가를 발견하는 즐거움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작품을 1만 원도 안 되는 가격으로 소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아트블록(ARTBLOC)의 “호크니 나이트”는 무척 즐거운 경험이었어요. 또, 재능 있는 작가들을 발굴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회가 된다면 훗날 국내 아티스트들의 다양한 활동 확장에 기대해볼 만한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되지는 않을까라는 기대와 우려가 동반하는 아트블록 행사였습니다.

글 Ι INBEX
사진 Ι 아트블록, antyoon

장소 : 라운지엑스
자료제공 : 아트블록 공식홈페이지, 블로그
공식 홈페이지 : https://artbloc.io/
블로그 :https://blog.naver.com/artbloc


INBEX INSIGHT는 매월 말일 발간되는 INBEX의 월간 웹진입니다.
블록체인 산업의 월간 주요 뉴스와 국내외 블록체인 전문가의 칼럼, 실생활에 적용되는 블록체인 기술,INBEX의 인물 소개 및 새로운 소식을 담고 있습니다.​

INBEX INSIGHT
INBEX INSIGHT 10월호
INBEX INSIGHT 9월호
INBEX INSIGHT 8월호
INBEX INSIGHT 7월호
INBEX INSIGHT 6월호
INBEX INSIGHT 5월호
INBEX INSIGHT 4월호
INBEX INSIGHT 3월호
INBEX INSIGHT 창간호






지금 INBEX를 방문해보세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