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에 대하여} brickblock분석 - 투자 플랫폼 2편 -

in #blockchain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callihappiness입니다. 저번에 분석했던 투자 플랫폼인 brickblock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CO가 얼마 남지 않은 것과 더불어 투자 플랫폼으로서 적지 않은 자금을 모았기 때문에 더 관심이가 2차 분석을 해보도록 결정했습니다. 이들이 제공하려는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 보다 자세히 분석하기 위해 이들이 제공하는 기술 백서 및 일반 백서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서에서 보통 이들이 제공하려는 서비스를 보다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이들이 제공하려는 서비스에 중점을 맞춰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sx1.jpg

어떠한 투자 플랫폼을 만들려고 하는 것일까?


dsx.png

투자 플랫폼은 단순히 투자 기업 및 신탁 기업을 설립하는 것에서 부터 이러한 투자 기업들이 생길 수 있도록 관리하는 플랫폼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다. 단순히 투자 기업을 만들려고 한다면 그것은 타스가 현재 제공하는 서비스와 비슷하기는 하겠지만 모집 금액이 이들의 사업 기반이 되기 때문에 이들의 서비스 자체에 큰 관심을 가질 필요는 없다. 단지 이들이 자금을 잘 굴리고 배당을 잘하는지만 지켜보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이 만들려는 것은 투자 플랫폼 전체이다. 투자 플랫폼 전체라고 하면 매우 애매 모호 하다. 그렇기에 그들의 백서에 있는 것을 인용하자면 REF와 ETF와 같이 이미 현실에 존재하는 투자 수단과 더불어 암호 화폐와 연결하여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CMF와 CTF 등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CMF의 형태로 운영되는 이들의 서비스는 타스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매우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게다. 이렇듯 현실에 존재하는 것들을 암호화폐와 연결된 제품으로서 사람들에게 제공하려는 것이 이들의 기본적인 서비스 방침이다.

이들이 만드는 플랫폼의 구성 인물들은 누구일까?

asz.jpg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구성인물들은 단순히 나누자면 서비스 공급자와 소비자로 나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먼저 소비자를 보자면 이들은 기업 투자자와 개인 투자자로 나뉠 수 있다. 즉, 개인이 이 플랫폼을 통해서 투자를 하거나 기업이 이 플랫폼을 통해 투자하느냐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다. 하지만 결국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크게 이 두 부류 중에 하나 일 것이다. 그렇다면 공급자는 어떻게 나뉠까? 이들의 공급자는 먼저 펀드매니저가 있겠다. 소비자들을 위해 상품을 개발하고 투자를 진행하는 펀드매니저들이다. 이 펀드매니저 또한 전통적인 펀드매니저들과 더불어 블록체인 환경 속에서는 커뮤니티에서 인정 받는 투자자 둘 중에 하나로 나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들 외에는 어음 발행사라 하여 어음을 발행하여 자금 융통을 보다 빠르게 하는 주체와 더불어 브로커-딜러라 하여 유동성이 부족해질 경우를 대비하여 각각의 금융 상품들이 빠른 시일 내에 현금화가 가능하게 하도록 하는 주체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각 펀드는 어떻게 만들어 질까?

ads.jpg

그렇다면 이들이 만드려는 펀드는 각각 어떻게 만들어 질까? 먼저 우리가 ICO에 참여할 경우 받게 되는 BBT는 자금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자금이 된다. 이것을 통해 자금이 모여지면 이것을 잠금시켜 놓고 그것을 기반으로 ACT 토큰이 발행된다. 이것이 펀드에 대한 각각의 주체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이것이 이들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기반이다. 이 플랫폼의 경우 발전하면 발전할 수록 BBT의 공급량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자금이 묶이는 경우가 점차적으로 상승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BBT는 가격 상승 압박이 생길 수밖에 없고 어느 순간 이후에 급격한 가격 상승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들이 이렇게 펀드를 만들어지게 함으로써 BBT와 ACT의 역할을 분리 시킴으로써 블록체인이 보다 깔끔하게 관리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이들의 각종 다양한 펀드들은 BBT를 기반으로 하고 ACT에 의해 관리 된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요약

summary.png

BRICKBLOCK의 ICO가 성공적으로 끝나가고 있기에 이들의 기술을 2차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결국 이들은 투자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이들 플랫폼을 통해 구현하려고 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이 BBT를 통해서만 이들의 서비스가 구현되게 했음으로 기초 모금 자금을 이더리움으로 하지 않았냐는 비난을 받을 필요도 없다. 또한 블록체인이 구동됨에 있어서 필요한 토큰의 권리를 정확히 분리하고 블록체인이 보다 깔끔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투자 기업의 경우 ICO 자체가 사업 시작의 전부라 할 수 있겠지만 이들의 플랫폼은 아직 성장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평가되다. 이러한 경우 사람들을 잘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한데 그것을 하기에 충분한 자금 모집이 이루어졌다 생각하여 성장 가능성은 높다고 평가한다.

brickblock 페이지 링크 : https://www.brickblock.io/
brickblock 백서 링크 :https://github.com/brickblock-io/whitepaper-general/blob/master/Brickblock%20General%20Whitepaper%20-%20Korean.pdf


글이 맘에 드셨다면 팔로우와 보팅 부탁드립니당~


*단지 분석글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몫이니 주의하세요.

Sort:  

Congratulations! This post has been awarded a 100% upvote by @lottobot! This post was selected from among all recent posts as the winner of lottery #684, which had no valid entrants. You can win again by entering in @lottobot's regular lottery! To nominate a post for the regular lottery, just send 0.1 SBD or STEEM to @lottobot, and include the url of the post you would like to nominate as a memo. Learn more by reading the introductory post! Good luck!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2025.78
ETH 2417.09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