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이글은 제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한 것이니 사실과 다르거나 잘못된 사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 암호화폐가 이슈화 되면서 이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 지고 있어 암호화폐 거래소의 이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붉어지는 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게 서비스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즉, 개인 간의 암호화폐 거래를 통해 파생되는 수수료로 운영됩니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데이터가 개인간의 거래 내역입니다. 블록체인에 개인간의 거래를 기록하고 누구나 조회할 수 있도록 하면 신뢰할 수 있는 거래 시스템이 될 것입니다.
Private 블록체인이든 Public 블록체인이든 어떤걸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블록체인 기반으로 시스템을 구축하여 개인간의 거래내역 및 입출금 내역 등을 익명성을 기반으로 해서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누구나 조회해 볼 수 있도록 하면 거래의 투명성이 확보할 수 있으니 거래소의 신뢰도도 올라가고 투자자들도 안심하고 이용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또한 블록체인 시스템 특성상 해킹으로 부터 안전성을 확보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블록체인 시스템도 완벽한 보안 시스템은 아니지만, 현존하는 기술상으로는 가장 강력한 보안 시스템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할려면 많은 재원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블록체인을 구성할 노드들도 핵심 이슈중의 하나가 될 거 같네요. Private 블록체인으로 구성할 경우에는 노드들을 구성할 컴퓨터 또는 서버 재원이 많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블록체인 기반 거래소의 재원은 이용자의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 기본적으로 거래소는 마스터 노드를 운영하면서 어느 정도 블록 노드들을 구성해 둡니다.
-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플랫폼으로 서비스를 준비합니다.
- Webpage
- 모바일 APP(iOS, Android)
- HTS(Windows, MacOS, Linux)
여기서 모바일은 용량적 한계가 있으니 블록 노드 구성에서 빠집니다. 그리고 HTS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하고 HTS가 블록 노드 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듭니다. (현존하는 암호화폐의 지갑 기능이 들어가는 겁니다.)
이렇게 구성을 하면 블록체인 재원에 대한 이슈는 어느 정도 해결이 되는 듯 합니다. 그러나, HTS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불만을 가질 수 있겠죠. 자신의 컴퓨터 재원을 거래소에서 블록체인으로 활용을 하게 되니 말이죠. 이는 플랫폼 별로 이용 수수료를 다르게 책정하거나 거래소만의 코인을 만들어 HTS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수수료 할인이나 거래소 코인을 지급하면 됩니다. HTS가 채굴 역할을 하게 되는 거죠.
간략하게나마 제 나름 아이디어를 정리 해 봤는데, 실제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 할려면 수많은 착오와 이슈들이 생겨 날 수 있겠죠.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코인을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거래를 한다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이 글을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다소 글이 길었지만, 끝까지 읽어 주신 분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