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총과 도미넌스로 보는 장 상황(신규 투자자분을 위한 해석)

in #bitcoin6 years ago

<20일날 작성 했던 글>

오늘 지인들에게 도미넌스가 이제 슬슬 위험 수위에 다가온다고 말하면서...
설명을 하는데... 잘 이해를 못하더라구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왜 위험 수준이라고 이야기를 하는가? 에 대해 조금 설명을 해보고자 합니다.

늘 시총과 도미넌스를 이제 많이들 확인 하시리라 믿고 있는데요~~ ㅎㅎ
이놈의 시총이 얄굳게도... 증가할때는 한가지 공식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트가 계속해서 먼저 이름을 알리다보니..

비트코인으로 자금이 쏠린 뒤 이후 다른 알트코인으로 분산이 됩니다.
즉 비트코인은 가만히 있는데 알트코인만 시총 증가가 할수 없는 구조라는것입니다.
-> 이것은 비트코인으로 다른 알트코인을 구매하는 구조적 방식에 따라 발생한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빗썸에서 그냥 이오스만 사서 이오스 시총만 주구장창 올릴 수 있는데,
해외에서는 비트를 사서 이오스를 구매해야 하는 구조이다보니,
먼저 형님이 쭉 시총을 증가시키면서 달려준 이후에 일정 구간에서 횡보로 하는 순간
이후 비트코인으로 알트코인에 눈을 돌리게 되면서 상대적으로 싸진 알트코인이 다시 가치를 올리게 되는 것이죠.

-> 즉 100만원 하던 비트, 이더 10만원 한다고 가정, 비트가 먼저 시총을 땡겨먹으면서 300만원까지 치고 올라가버리고 상대적으로 이더가 변화 없이 10만원에 있다고 가정하면 상대적으로 싸게 구입이 가능하다는 소리입니다.

-> 100만원 비트로는 이더 10개가 구매 되었지만, 300만원 비트는 이더 30개가 구매 된다는 이야기..

최근 어디서 본 그림이지 않나요?
비트는 2500만원까지 단숨에 올랐는데, 리플은 250~300원대에 있었죠?? (다른 코인도 약간의 상승은 있었으나 기본 기조는 유사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면 기존의 가치가 인정 받는다면 리플도 일정 수준만큼 올라가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 비교적 호재가 있었던 라이트코인 등은 먼저 달려 나갔구요. 그 뒤 하나씩 하나씩 펌핑이 시작 되었죠...

-> 즉 상대적으로 가치가 하락한 알트코인들이, 시총유입과 더불어 가치가 원래자리로 돌아가거나 또는 그 이상의 자리를 인정 받는 시기인 것이죠.

-> 만약 이러한 가치가 인정 받지 않고, 움직이지 않는다면... 이제 해당 코인은 점점 사라질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1220a.jpg

현재 올해 있었던 비트 상승 후 알트 활황장을 비교한 차트입니다.
1기 알트 대호황장은 (이더 45만원 시절) 시기를 어디로 보냐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4배 정도가 오른것 같네요..
2기 이번 대호황장은 9월달부터만 보더라도 약 5배 정도가 오른 상황이네요...

자 이겨서 도미넌스를 한번 보시겠습니다.
전체 시총에서 각 코인의 비중이 얼마나 차지 하는지 알 수 있는데..

비트코인은 작년까지 거의 80~90%를 차지 했었구요.
1기 알트 호황장에서는 70%대에서 약 37%까지 비중이 낮아지며 알트 호황장이 됩니다.
2기 알트 호황장은 67%까지 비트 독주 이후 오늘 시점 47%까지 비중이 낮아지며 알트 호황장 중인 상황입니다.

1220b.jpg

위에 그래프를 보시면서 조금 이해가 되셨는지요?
비트코인으로 인해 시총이 계속 유입되며, 크나큰 상승모멘텀을 만들어 둔 이후..
그 자금이 다른 알트 코인에 넘어가다보니... 자연스레 이러한 알트 호황장이 된...
그리고 왜 40%를 위험수준으로 이야기 드리냐면 저 뒤의 상황입니다.

비트 도미넌스 37% 찍힌 날은 이더가 45만원 최고치를 찍었던 6월 20일이 되겠습니다. (각 알트들도 거의 시일의 차이는 있지만 근방에서 최고가를 갱신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각 코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 뒤에 갱신 한 코인도 분명 있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비트 대비 알트의 가치도 인정 받고 어느정도 투자가 끝난 상황이다라는것이죠.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알트의 가격은 빠지게 되고, 비트화 (즉 알트를 팔아 비트화) 이후 현금화 하는 작업이 시작이 됩니다.
그리고 7월 부터 계단식 하락을 거쳐 비트코인 캐쉬와의 하드포크라는 악재(?)로 인해, 운명의 날 7월 17일날 비트는 180만원까지 떨어지게 되죠. (당시는 악재로 인식했습니다.)

이번 활황장이 사실 어디까지 지속될지 알기는 어려우나,
앞선 경험에 의하면... 어느정도 알트 투자가 끝나면 회수하는 시기가 오더라...
저번 7월과 동일하게 흘러 갈지, 아니면 지속적으로 비트, 알트 투자로 인한 호황이 계속 될지는...
(다만 시총 유입이 더 크게 늘어나면서 비트, 알트가 같이 상승하면 도미넌스 자체는 유지가 될테니... 투자자로써는 좋을수도 ㅎㅎ)
미래에서 오신 분들 말고는 예측하기 어렵지 싶습니다.

다만! 저희 같은 투자자는 앞선 경험을 비추어...
조심조심 투자 할 필요가 있겠다 라는 생각을 하고 있고...
그래서 비트 도미넌스 이야기를 시총 기록하며 위험구간 돌입이라고 말씀 드렸던 부분입니다.
그렇다고 지금 바로 급 모든 코인을 현금화 하시라는 이야기는 아니구요.
이러한 데이터가 있으니... 해당 구간이 다가오면 과감한 투자 대신 이제는 안전하게 자산을 운용할 때라고 말씀 드리고 싶은게 가장 큰 핵심이겠네요~

ps. 제가 보는 시각과 다른 의견 언제나 환영합니다~!!! (저도 늘 배우는 입장이라 오류가 많을 수도 있어요^^;;;)

Sort:  

잘 보고 갑니다. 많은 도움이 됩니다.

It helped.

말씀처럼 안전한 투자를 해야할 시기 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

하락장이 끝난다고 하더라도 초기에는 주로 비트코인에 투자하면서 확실한 호재가 있는 알트코인에 다소 적은 금액을 투자해야한다는 이야기로 들리네요. 좋은 정보 잘 들었습니다. 신중하게 투자해야겠네요. 성투하시길!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1
JST 0.031
BTC 69590.59
ETH 3887.33
USDT 1.00
SBD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