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반감기 기준으로 최대 하락치와 하락기간 살펴보기. Declining price and declining period that can be known by bitcoin Halving

in bitcoin •  last year  (edited)

길고 긴 하락장.

하락의 끝은 어디?

비트코인 반감기 기준으로 이번 하락 최저점과 최저점에 이르는 하락기간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찰나& 영겁입니다.

이번 영상의 주제는 반감기 기준으로 이번 기나긴 하락장의 끝을 알아볼 건데요.

역시나 틀릴 수도 있는 내용들이니 참고 & 재미로 봐주세요.

항상 정보들은 참고 자료일 뿐 후회하지 않으려면 정보를 취합하고 소화해서 주관적인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저번 영상에서 반감기와 상승 시나리오에 대해서 큰 그림으로 다뤄봤는데요.

이번에는 작은 그림으로 국소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역사상 가장 큰 급락은 얼마일까요?

어마어마한 급등을 시킨 후 고점 대비 얼마나 빠졌었을까요?

차트를 뒤져보니 빅3가 나오더군요.

비트코인 첫 거래일부 터 알고 싶었지만 트레이딩 뷰 차트들을 뒤져봐도 2011년 8월 18일 이전 자료는 찾질 못했습니다.

그래서 하락 빅 3은 2011년 8월 18일 기준 이후부터의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사실 3번의 큰 급락 이전의 2번이 더 있긴 한데

위 차트를 보시는 면 아시겠지만 반감기 전의 하락들이어서 제외한 것도 있습니다만 아주 애매합니다.

2011년 8월 18일 후 몇 개월에 걸쳐서 하락을 합니다.

각각 약 81 퍼센트 하락과 82퍼센트 하락을 보이는데요.

하루 봉인데도 불구하고, 봉이 중간중간 뚝뚝 끊깁니다.

거래량이 없단 증거죠.

또 앞부분이 어디서부터 하락하는 건지도 안 나와 있죠.

두 번째 하락은 더 애매합니다.

하루 만에 비트코인이 마치 잡알트코인처럼 기다란 윗꼬리로 올랐다가 하루 안에 약 80프로 이상 급락하죠.

저 당시 비트코인 한 개의 가격이 몇천 원이었단 걸 상기해보면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시총이 낮다 보니 비트코인도 리즈시절 땐 세력에 의해 하루 만에 급등락을 반복할 때도 있었다는 것이죠.

이 애매한 하락까지 합치면 빅 5의 대 하락이 되겠네요.

그럼 이 두 번의 하락을 빼고 첫 대 하락은 위에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1차 반감기 상승 후 급락을 합니다.

약 82 퍼센트 급락이죠.

또 위에 차트는 몇 개월 시간 동안 조정을 거쳐 2차 급등 후 두 번째로 대 하락한 차트인데요.

약 86 퍼센트 급락합니다.

또 이번 하락은 이전 첫 번째 하락보다 더 길고, 힘겹게 이어지는데요.

보기만 해도 끔찍하네요.

이 부분은 어쩐지 지금의 대 하락과 좀 더 비슷하게 여겨지네요.

개인적으로 여기서 눈에 보이는 점은.

  1. 급락은 첫 번째 급락처럼 한 번에 짧고 강하게 80퍼센트 이상 끝까지 하락하는 게 오히려 빠른 상승하기에 좋을지도 모른다.

  2. 두 번째 급락처럼 중간중간 80프로 미만에서 지지를 하고, 반등은 하는데 직전 고점을 넘지 못하고 줄줄 흘러내리면서 지지를 주면 훨씬 상승하는데 힘이 들고 오래 걸린다.

  3. 그 이유는 아마도 저렇게 같은 자리에 오래 머물다 내릴수록 매물대가 쌓이고 그만큼 치열하게 오래 싸우다 물린 자리이기 때문에 물린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추측이 되는데요.

개인적 생각이니 참고만 하세요.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빅 3 대 하락의 세 번째 하락은 이번 하락입니다.

위 차트에 보시는 대로 2017년 12월 17일 19666달러 최고점 대비 2018년 6월 29일 최저점 얼마 전에 찍었죠. 5774.7 달러.

(최고점 대비) 70.63퍼센트 하락 중입니다.

2016년 7월 10일 두 번째 반감기 일로부터 중간중간 하락들은 있었지만, 40퍼센트대의 하락이 최고 하락이었죠.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부터입니다.

70.63퍼센트 하락을 얼마 전에 찍었는데요.

이 하락이 과연 진짜 바닥일까라는 의문이죠.

이전의 대세 하락들은 빅 3 대 하락 또 그 이전 애매한 두 번의 대 하락까지 합쳐도 모두 다 81 퍼센트 이하로 떨어졌었습니다.

물론 제가 놓쳤을 수도 있지만, 혹은 2011년 8월 이전 차트에 있을 수도 있지만

단 한 번의 대 하락도 최저점이 70퍼센트대인 경우는 없었죠.

모두 다 80퍼센트대 이상이었습니다.

만약 과거의 패턴이 현재에도 이어진다고 가정한다면 아직 약 11 퍼센트~16 퍼센트 정도의 하락분이 남았다고도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역대 대 하락들은 약 최저 81 퍼센트에서 최고 86.89595872742906... 퍼센트 급락했으니까 말이죠.

수치로 환산해보면 이렇습니다.

19666달러인 현재 최고점 대비 최저 대략 81퍼센트 하락한다면 3736.54 달러입니다.

19666달러인 현재 최고점 대비 최대 대 하락이었던 86.89 퍼센트를 하락한다면

약 2577 달러죠.

상상만 해도 끔찍하네요.

하지만 우리 투자자들은 끔찍해도 분석을 하고 대비를 해야 합니다.

최악의 결과를 피하기 위함이죠.

모든 가정들을 상정하고 투자에 임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이번 대 하락 때처럼 행복 회로 만 돌리다 물려서 엄청난 정신적 피해와 금전적 피해를 동시에 보기 때문이죠.

자신의 자산은 자신이 지키는 겁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86.89퍼센트만 하락한다는 보장도 없죠.

기분 탓인지 우연인지 모르겠지만 앞서 돌아가 보시면 아시겠지만, 빅 5 대 하락을 대입해봐도

  1. 첫 번째 대 하락이 81 퍼센트 하락. 혹시나 해서 정확히 계산해보니 최고점 11.85 달러 최저점 2.22 달러 약 81.26582278481013... 퍼센트 하락이었습니다.

  2. 둘째 대 하락이 82 퍼센트 하락. 혹시나 해서 정확히 계산해보니 최고점 15달러. 2일 후인 최저점 2.66달러로 약 82.26666666666667... 퍼센트 하락이더군요.

  3. 세 번째 대 하락이 앞서 이전에 말했듯이 정확히 82.64826097015501... 퍼센트 급락이었고요.

  4. 네 번째 대 하락이 앞서 이전에 말했듯이 정확히 86.89595872742906... 퍼센트 급락이었습니다.

네. 우연인지 모르지만 눈치채지 못할 만큼 하락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죠.

물론 단순한 우연 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 퍼센트가 점점 증가한다는 것까지 가정한다면 더 하락할 수도 있는 거겠죠.

물론 80퍼센트를 넘어 90퍼센트 이상 더 하락 안 한다는 보장도 없으며, 그 후 상승한다는 보장도 없죠.

개인적으론 적어도 당장 다음 반감기 때까진 안 망할 가능성이 좀 더 높다고 보지만요.

그건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고, 비트코인이 망한다는 전제가 0퍼센트는 아니니까요.

단지 개인별로 본인이 신중하게 생각해서 리스크를 정말 짊어질 자신이 있으면 본인 결정에 따라 투자하는 것일 뿐입니다.

여하튼 반감기 기준으로 보면 약 80퍼센트 이상 하락하면 여지없이 상승장으로 변환됐습니다.

반감기 이전에 두 번의 급락도 마찬가지였죠.

즉, 비트코인 역사상 80 퍼센트대 이상 하락하고 최저점을 찍으면 천천히 횡보하며 꾸준히 상승 전환됐습니다.

이게 과거의 패턴이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도 생각해볼 수 있죠.

과거의 패턴은 언젠간 깨지게 마련이거든요.

80 퍼센트대로 하락하지 않고, 이번에는 지금 70 퍼센트 대에서 상승할지도 모릅니다.

차트란 게 그렇습니다.

그렇기에 맹신하면 안 되죠.

어디 가 최저점이다 보증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야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개인적인 생각으론 세력이든 인간의 심리이든 패턴에 익숙해지면 시장 참여자들이 패턴대로 일시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에 몸을 맡기지만 항상 언젠간 깨지더군요.

영원한 건 없나 봅니다.

이제까진 가격적인 최저점 하락 목표치를 얘기해봤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시간상으로 최저점 하락 목표치를 얘기해 볼 텐데요.

반감기로 본다면 이번 하락은 언제 최저점에 도달할까요?

앞서 영성에서 잠깐 언급했다시피 첫 번째 반감 기후 하락기간은 첫 번째 하락이 3일입니다. 굉장히 짧죠.

참고로 반감기 이전의 두 번의 대 하락은 각각 최저점까지의 하락기간이 첫 번째가 약 2개월이었고, 두 번째 짧은 하락이 첫 반감 기후 첫 번째 하락과 같은 3일이었습니다.

굉장히 짧죠. 82.64 퍼센트라는 엄청난 하락을 했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면 첫 3일간만 82.64 퍼센트라는 엄청난 하락치를 다 내리고 저점을 지키며 횡보했고 조정을 보이다 상승했습니다.

왜 내릴 거면 한 번에 확 내려야 하는지를 보여주네요.

전 고점을 넘는다고 가정할 때, 한 번에 확 내리면 확률적으로 비교적 빠르게 전 고점을 넘었었습니다.

약 7개월도 안 돼서 전 저점을 돌파하고 쭉쭉 올라갔습니다.

지금은 고점 대비 12월부터 약 7개월 정도 지났는데 전 저점은커녕 반도 못 올라갔으니 말이죠.

첫 번째 반감 기후 두 번째 하락이 사실상 첫 번째 반감기의 진짜 하락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첫 번째 반감기는 이미 지난 뒤라서 한눈에 알 수 있죠.

2013 년 11월 30일에서 2015년 1월 14일로 약 1년 1개월 보름 정도 시간을 소모했네요.

정리하자면즉, 비트코인 최저점을 찍는 데까지 하락기간은 역사적으로 적게는 3일이 걸렸고, 많게는 1년 1개월이 넘었네요.

다시 현재로 돌아와서 2017년 12월 17일부터 시작된 현재 비트코인의 하락은 약 7개월 정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 반감기와 비교하면 약 6에서 7개월 정도 하락을 더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대략 그리면 이 그림과 같은 하락 후 상승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저번 반감기로 보면 하락장은 약 2019년 1~2월까지 3736.54달러 ~ 2577달러 최저점을 찍게 될 수도 있죠.

혹은 앞서 보았듯이 계속 하락 비율이 늘어나고 있으니 2577달러 부근을 밑꼬리로 살짝 뚫고 올라갈 수도 있겠네요.

물론 그전에 바닥 부근 근처도 안 오고 올라갈 수도 있죠.

그래서 조금씩 분할로 진입하는 것이고요.

하지만 이 그림은 조정을 무시한 초장기 그림입니다.

현실성이 좀 떨어지는 끔찍한 모양이죠.

하락장이라고 하락만 하는 게 아닙니다.

상승장 때 상승만 하는 게 아닌 것처럼 중간중간 조정을 주기 마련입니다.

많이 떨어지면 사고 싶은 사람들이 늘어나는 게 사람 마음이죠.

그렇게 생각해보면 좀 더 현실성 있는 모양은 이 그림과 같은 움직임이겠네요.

약간의 상승 후 하락을 하고, 2019년 초반에 3736.54 ~ 2577 + (하락 비율 증가율) 달러 부근을 터치 후 완만하게 상승 하락을 반복하며 우상향 할 수도 있겠네요.

물론 이제부터 하락은 끝났고 전 고점을 돌파하러 갈 수도 있겠죠.

또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그냥 지금부터 이 그림처럼 쭉 상승할 수도 있겠죠.

아무도 모르는 겁니다.

정리하자면즉, 비트코인이 현재 부분에서 상승할 수도 있지만, 반감기나 비트코인 역사적으로 보면 큰 그림으론 한 번은 급락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한 단계 작은 그림으론 약간의 상승 후(하락장의 조정이라고 할 수 있죠.) 한번 크게 내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 재미로 보세요. 이렇게 안될 수도 있습니다.

전 어쨌든 비트코인이 반감 기후 상승할 거라고 보는 사람이라 매집을 하겠지만 걱정되는 게 하나 있습니다.

지금 가장 걱정되는 것은 비트코인의 망할 가능성의 가장 큰 요소를 주는 세계정부들의 방향성입니다.

앞으로 있을 7월 G20의 법제화가 굉장히 중요하죠.

물론 또 어물쩍 넘어가거나 연장할 수도 있겠지만 말이죠.

아무래도 칼자루는 세계정부들이 쥐고 있기에 세계정부들이 정하는 되로 움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들도 변화의 흐름에 무작정 강하게 쪼이고 쇄국을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인생이란 모르는 것이지요. 진짜 예상외의 갑작스러운 사고가 일어날 수도 있으니까요.

하락장에 어려우실 텐데 모두 파이팅입니다.

부디 지금은 하락 중이지만 대세 상승해서 결국에는 경제적자유를 얻으시길 기원합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삶 되세요.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moment.eternity, I gave you an upvote on your post! Please give me a follow and I will give you a follow in return and possible future votes!

Thank you in adv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