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감기로 알아보는 비트코인 상승 시나리오. Bitcoin Halving, Bitcoin Rising Scenario

in bitcoin •  last year  (edited)

반감기로 알아보는 비트코인 상승 시나리오.
Bitcoin Halving, Bitcoin Rising Scenario

안녕하세요. 찰나&영겁입니다.

이번 주제는 반감기로 알아보는 비트코인 상승 시나리오에 관해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 얘기에 앞서서 이 영상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일 뿐입니다.

이렇게 상승 안될 수도 있습니다.

투자는 신중하게 하세요.

자본은 자기 자신이 지키는 겁니다. 누구도 지켜주지 않습니다.

최종 투자 결정은 여러 곳에서 모은 자료들로 자신의 깊이 있는 분석과 생각을 본인이 결정하시는 겁니다.

이 영상은 오직 재미로만 봐주세요.

최종 투자 책임은 본인한테 있습니다.

그럼 본 내용에 들어가서 비트코인은 아시다시피 컴퓨터 기계로 채굴을 하는데요.

비트코인은 특이하게도 반감기라는 게 있는데요.

반감기는 비트코인 채굴을 하다 보면 중간중간 일정한 기간마다 이루어지죠. 보통 약 4년 주기입니다.

그런데 정확하게 4년이면 4년이지 앞에 왜 '약' 4년이냐고요?

그 이유는 때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다네요.

왜냐하면 코인들은 일정한 시간마다 모든 게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항상 블록 생성마다 모든 게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의 블록 생성은 정해진 일정한 시간마다 생성되지 않죠.

본론으로 다시 돌아와서 즉, 반감기는 일정한 시기에 말 그대로 채굴 보상이 반으로 떨어지게 되는 걸 말합니다.

그 시기는 약 4년 정도이고요.

그렇다면 만약 반감기가 일어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채굴보상이 반으로 줄어드니 당연히 생성되는 비트코인이 반으로 낮아진다는 것이고, 그것은 시장의 비트코인 희소성으로 이루어지죠.

즉, 반드시는 아니지만, 세상에 과거에 이랬다고 항상 100퍼센트는 없으니까요.

비트코인의 희소성 증가로 상승할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럼 한번 과거의 차트를 보실까요?

2012년 11월 28일은 비트코인 첫 번째 반감기입니다.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2012년 11월 28일 반감기 날 최저점 11.93달러, 약 12달러라고 할 수 있겠네요.

물론 지금 말하고 있는 반감기 최고 최저점 수치들은 블록생성 기준이 아닙니다.

하루기준 최고점, 최저점 수치입니다.

편의상 한 거니 고려하세요.

차트를보면 11.93달러 최저점에서 반감기후 서서히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중간중간 작은 조정들이 있었지만 일일 캔들 기준 전체적으로 꾸준히 엄청난 우상향을 합니다.

반감기 후 이 말도 안 되는 상승은 2013년 04월 10일까지 이루어집니다.

기간은 약 4개월 정도 상승했네요. 좀 더 정확히는 약 4개월하고 12일 정도?

중간에 2월이 다른 달에 비교해 며칠 정도 적으니 오차는 어느 정도 있겠지만 4개월 하고 약간 넘는 기간이겠네요.

비트코인은 약 4개월 동안 2013년 04월 10일 259.34달러로 최고점을 찍게 됩니다.

11.93 달러 에서 259.34달러 까지 무려 약 2173퍼센트 상승했습니다.

배수로는 약 21.73배나 올랐습니다.

무려 비트코인 상승이 21배나 넘게 올랐으므로 현재 2018년 기준 알트코인의 상승은 말할 것도 없이 몇몇 코인들은 더 오를 가능성이 클 것입니다.

말이 2173퍼센트지 부동산시장에서나 주식시장이나 해외선물시장에서도 단 4개월 만에 이런 상승은 요즘은 보이지 않죠.

초창기나 보이던 어마어마한 상승입니다.

이점이 비트코인의 강점인데요.

초창기의 새로운 시장이라 그 상승 높이가 예측을 항상 초과할 정도로 엄청나게 상승합니다.

오름이 있으면 내림도 있기에 상승이 있으면 하락도 있는 법이죠.

항상 무한정 오를 수는 없는 거니까요.

이익을 언젠가는 실현해서 사용하려고 우리는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하락이 올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들은 그때를 대비해서 항상 익절할 자리를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합니다.

보시는대로 차트가 259.34달러 고점을 찍고, 엄청난 상승 못지않게 엄청난 하락을 시작합니다.

2013년 04월 12일. 단 2일 만에 45달러로 급락을 합니다.

259.34 고점에서 약 82퍼센트나 급락했네요.

정확히는 82.64826097015501…. 퍼센트 급락입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비트코인은 어마어마한 급등락을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중간중간 전부는 아닐지라도 일부 분할매도를 해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죠.

그렇게 반등을 하지만 전고점을 못 넘고 중간에 저항을 맞고 계속 하락을 합니다.

비트코인 망하나?

세력이 배부를 만큼 충분히 먹었으니 고점에서 매도하고 비트코인 버리고 축배를 들고 있나?

비트코인에 희망은 이제 없나?

비트코인을 팔아야 하나?

별별 생각들이 다 듭니다.

그. 런. 데.

21배나 충분히 상승했고, 이제는 더 오를 것 같지 않던 비트코인이 횡보 후 전고점을 훨씬 웃도는 급등을 합니다.

수치를 계산해보면 2013년 11월 30일 1163달러를 기록합니다.

무려 반감기 최저점 대비 9748퍼센트 상승했네요.

배수로는 97.48배

거의 약 100배 가까이 오른 격입니다.

이걸 보면 다시 한번 비트코인의 상승력을 예측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이유로는 하락을 하고 아니나 다를까 급락을 합니다.

그리고 그 후로는 위 차트를 보시는 대로 다음 반감기 전에 이런 상승은 더 없었습니다.

반감기로 보는 상승분이 진짜 끝난 것이죠.

정리해보면 1차 반감기는 상승은 결과론적으로 2012년 11월 28일 첫 반감기일에 시작으로 중간에 큰 하락도 있었지만 2013년 11월 30일 날 최고점을 기록했습니다.

1차 반감기 저점 대비 9748퍼센트 올랐죠.

기간으론 정확히 1년 하고 2일 정도군요.

반감기가 앞서 말했듯이 약 4년 정도이니 약 1년간 상승했다는 말은 4분의 1 동안 상승하고, 나머지 4분의 3은 하락 횡보를 한 격입니다.

물론 정확히 계산해보면 4년 미만이지만 말하기 편의상 약 4년이라고 하는 겁니다.

그다음 약 3년간 하락 중 최저점을 다시 찍으러 가는데요.

지난 차트라서 아는 거지 만약 그 당시 진짜 물렸었다고 생각하면 끔찍하네요.

마치 데자뷔 같습니다.

다시 시장은…. 비트코인 망하나?

세력이 배부를 만큼 충분히 먹었으니 고점에서 매도하고 비트코인 버리고 축배를 들고 있나?

비트코인에 희망은 이제 없나?

비트코인을 팔아야 하나?

이전과 같은 절망적인 상황이네요.

하지만 오랜 시간 서서히 오르고 내리며 횡보하는듯하더니 어느 순간부터 야금야금 조금씩 우상향을 하기 시작합니다.

지나고 보니 2015년 01월 14일 1차 반감기 상승 후 최저점 152.4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번에도 고점 대비 약 87퍼센트라는 이전보다 더 어마어마한 끔찍한 하락을 하며 또다시 시장은 대세 하락장에 접어듭니다.

정확히는 86.89595872742906…퍼센트.

하지만 편의상 약 87퍼센트로 하는 겁니다.

여기서 또 알 수 있는 사실은

  1. 이전과 같은 80퍼센트 이상 엄청난 하락을 했다는 점.

  2. 각각 1차 하락 약 82.6퍼센트, 2차 하락 약 86.8퍼센트로 하락비율은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다는 점.

등이 눈에 보이네요.

물론 계속 똑같은 비율로 하락한다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물론 90퍼센트 이상 하락하면 상승한다는 보장도 없죠.

비트코인이 망한다는 전제가 0퍼센트가 아니니까요.

단지 개인별로 본인이 신중하게 생각해서 위험성을 정말 짊어질 자신이 있으면 본인 결정에 따라 투자 하는 것일 뿐입니다.

아무튼 그 후 드디어 코인 투자자들이 직전에 경험한 대세 상승장의 시작이 시작되는데요.

2016년 7월 10일 두 번째 반감기일을 맞이합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점.

반감기가 최저점은 아닐 수도 있다.

두 번째 반감기일 가격은 하락장에서 바닥을 찍고 돌아 나오는 곳에 있네요.

심지어 두 번째 반감기일에 비트코인 매수를 했다면, 최저점에 샀어도 급락을 경험했을 겁니다.

물론 80퍼센트 이상의 엄청난 하락은 아닐지라도 말이죠.

그래도 약 20퍼센트가 넘는 하락입니다.

어찌 보면 흔히 말하는 개미 털기가 아닐까 싶네요.

짧고 굵게 하락 후 상승 추세를 깨지 않고, 다시 상승 전환해 직전 고점을 뚫고 상승해 갑니다.

그 후는 차트를 보시는 대로 상승 하락을 반복하지만, 우상향을 그리며 전형적인 대세 상승장을 보이죠.

중간중간 보이는 하락들도 최고점대비 최저점은 20퍼센트에서 40퍼센트대로 50퍼센트대 이상의 하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락은 하지만 눌림목으로 오히려 강력한 매수의 기회였던 셈이죠.

이렇게 하락하면 그 후 전고점을 넘기며 우상향한다는 사실들은 여러 번 거치며 공식으로 자신들도 모르게 각인됩니다.

어찌 보면 세력들이 고점에서 거하게 털어먹기 위해 개미들을 길들인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여기서 알 수 있는 점.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모든 게 그렇지만 언제까지고 무한정 오르지는 않는다.

언젠간 반드시 엄청난 하락은 온다는 것입니다.

물론 직전에 엄청난 상승이 오면 말이죠.

한편, 2016년 07월 10일 최저점 636.80 달러에서 2017년 12월 17일 19666달러 최고점을 찍습니다.

2차 반감기 후 약 1년 5개월여만에 3088퍼센트 상승을 한 것이죠.

그리고 지금 현재까지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앞으로가 문제인데요.

현재 기준으로 다음 반감기는 2020년 5월 25일이 예상일인데요.

이제까지 비트코인은 반감 기후 약 1년에서 1년 몇 개월 정도 강한 상승을 해왔습니다.

또한 그 후 여지없이 직후 80퍼센트가 넘는 강한 하락을 했죠.

다음 반감기 후 과연 또다시 대세 상승을 할까요?

아니면 이전과는 다른 결과가 기다릴까요?

과거에 이랬다고 해서 앞으로도 그렇다는 보장은 없으니까요.

이번엔 과거와 다르게 계속 하락하고 상폐 당할 수도 있겠죠.

단지 믿고 먹을 거 입을 거 살 거 아끼고 적금 들듯이 바닥구간인듯한 곳부터 조금씩 분할 매수하고 오르면 천정 구간인듯한 곳에서 분할매도할 뿐인 것이죠.

자신이 관심이 없다. 확신이 없다고 생각하면 투자 안 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돈을 맡기고 투자하는 게 아닌 이상 (물론 돈을 맡기는 투자는 안 좋습니다. 무엇을 보고 믿겠습니까?) 일반 개인투자자들은 결국 투자는 자기 자신이 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한 번은 오를 것 같기에 저는 믿는 것일 뿐이죠.

당연히 틀릴 수도 있습니다.

참고 혹은 재미로만 보시고 자기 주관을 가진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moment.eternity, I gave you an upvote on your post! Please give me a follow and I will give you a follow in return and possible future votes!

Thank you in adv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