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차트에 관하여- 1. 기본적인 차트

in #bitcoin7 years ago

안녕하세요 뽕이입니다.

스팀잇에 이렇게 글을 처음 쓰게 되네요, 저는 주식을 하다가 코인을 접하게되고 투자를 시작해서,주식 투자할 때와 비슷하게 가치투자와 차트, 보조지표를 통하여 투자하는 방법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인으로 처음 접하신 투자자 분들은 차트에 관해서 많이 관심이 없으신분들도 있고 코인에 차트가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그런 분들을 위해 기본적인 차트보는 법과 보조지표에 관해서 몇번 글을 끄적여 볼까 생각중입니다.

위 이미지는 업비트에서 볼수있는 평범한(?) 비트코인의 일봉 차트입니다. 여기서 일봉 차트란 하루하루의 등락폭을 보여주는 봉을 시간순으로 나열한 차트라는 뜻입니다. 기준되는 시간이 하루이기 때문에 일봉이라고 부르며, 기준되는시간이 1분이면 1분봉 5분이면 5분봉 15분이면 15분봉, 이런 식으로 부릅니다. 저는 코인에서는 이중에서 일봉과 30분봉을 자주 보며, 단타를 칠경우엔 1, 3, 5분봉을 함께 봅니다.

봉 색을 잘 보시면, 초록색 봉이있고 빨간색 봉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색이 있는부분을 몸통이라고 합니다.) 또한 봉들이 검은색 선(꼬리라고합니다.)를 달고있는 것을 볼 수 있구요.

초록색봉은 양봉이라고 부릅니다. 빨간색봉은 음봉이라고 부르고요. 양은(+) 음은(-)를 뜻합니다. 양봉이 나타난 날은 그 날의 코인 가격이 상승세였다. 음봉은 그날의 코인가격이 하락세였다. 라는것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그렇다면 봉은 어떤식으로 결정될까요?

봉은 시가, 종가, 고가, 저가로 정해집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간단하게 알 수 있죠. 시가는 그 날 장이 시작하는 시간의 가격입니다.

업비트의 경우에는 장이 약속의 9시에 시작하므로 시가는 해당 코인의 아침 9시의 가격이됩니다. 고가는 다음날 9시까지 이 코인의 가장 높았던가격, 저가는 가장 낮았던 가격을 뜻합니다. 종가는 다음날 9시의 가격이 되구요. 그래서 코인에서는 전날의 종가와 다음날의 시가가 거의 일직선 상에 있습니다. 주식같은 경우에는 오후 3시 30분에 장이 마감하지만 코인은 24시간동안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시가가 높았는데 저가가 시가보다 낮게 형성되고 종가는 시가보다 높게 형성되면 아래쪽에 꼬리가 달린 형상의 봉이 형성됩니다. 이를 아래꼬리 양봉이라고 하고, 반대의 경우에는 위꼬리 음봉이라고 하죠. 시가와 종가가 비슷하게 나타날수록 봉모양을 띄기 보다는 십자모양을 띄게 됩니다. 이를 도지봉이라고 하구요. (봉의 종류가 하도 많아서 생략하겠습니다.) 보통 매수세가 강하면 양봉을 띄고, 아래꼬리도 매수세가 강할 경우에 나타납니다. 반대의 경우에는 음봉을 띄고 윗꼬리가 나타나구요.

양봉과 음봉에 관한 얘기는 다음에 더 자세히 해보도록 하죠!

내일은 이동평균선(MA)에 대하여 글을 끄적여 보겠습니다.

※ 차트는 맹신하면 안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의 투자심리가 적용된 것이 차트이기 때문에 무시하시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있는 글입니다. 비판은 달게 받겠습니다.

Sort:  

저도 이제막 코인 소소하게 해서 알고싶었는데ㅎ 잘 읽고갑니당!

유익한 글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차트의 기초 배워갑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25
JST 0.039
BTC 93727.25
ETH 3334.15
USDT 1.00
SBD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