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비트코인 4개와 함께..

in #bitcoin7 years ago (edited)

2017년 5월

내가 아마 비트코인에 대해 본격적으로 처음 들었던 때이다. (그 이전에 뉴스 또는 언론에서 들었겠지만, 정확하게 비트코인이라는 것을 인지했던 건 이때였다.)

전직장에서 비트코인에 대해 이야기하고있는 회사사람들을 보았다.

그들중 몇명은 이미 비트코인에 대해 들었거나 기본적인 개념은 알고있는 듯 하였는데, 대부분 투자는 하지 않고 그저 재밌는 화폐 또는 프로그래밍 정도로 인식했던 것 같다. 

그 달에 엄청난 상승을 이어가던 비트코인을 언론에서 보도하자 회사내에서도 이슈거리가 되었던 것 같다.

나도 그들 이야기 모임에 같이 있었기에 자연스레 그들이 말하는 '비트코인'에 대해 어렴풋이 개념들을 들을 수 있었지만, 당시 나는 그냥 그런것이 있구나라고 생각하고 넘어갔었다. ( 아마 그냥 투기 상품이구나 , 곧 엄청나게 떨어지겠네 라고 생각했었던 것 같다.)

아니나 다를까 언론에서 이슈화된지 얼마 지나지 않아 비트코인 가격은 어느새 반토막정도로 떨어져있었다.

역시나였다. 주위에 비트코인에 투자했던 사람들은 대부분 손실난 투자금액에 어쩔줄을 몰라했고, 결국 그들은 손절을 했다. ( 그때 순간 '반토막 났다는데, 한번 사볼까? 원래 남들 다 팔때 사야하던데' 라고 생각을 잠시 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그럴만한 용기는 없었고 그때의 나는 그저 주식의 몇몇 종목을 골라가며 10%오르면 팔고 좋아했었던 때였다. (말은 장기투자였는데, 막상 10% 오르고나니 떨어질것 같아 무조건 10% 수익나면 팔았다.)

그리고나서 시간이 지나 7월이 되었다. 

다니고 있던 회사 업무에 대해 흥미도, 능력도, 왜 해야하고있는지 조차 몰랐다.

보통  '이럴려고 열심히 대학 나왔나, 이럴려고 공부했나, 주위사람들을 위해서라도 버텨야지 , 잘할 수 있을거야.' 라고 생각을 했을 것 같지만, 이상하게 그런 생각마저 들지 않았다.

그냥 그 당시 상황이 너무 싫었다. 그리고 다음 날 퇴사를 결심하고 그 다음주에 퇴사를 하였다.

그 후 '뭐해먹고 살지?' 보다 ' 어떻게 돈의 노예가 되지 않고 내가 하고싶은대로 살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했다.

철없는 생각, 사회생활 많이 안해본 사람이 하는 생각이라고 들리겠지만, 그 당시 진지하게 그렇게 생각했고, 지금도 그렇다.

인생에 있어서 다들 인생은 짧고, 시간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그러나, 막상 그들은 1달, 1년, 10년,20년 후를 바라보고 돈을 모은다. 돈을 모아야 살 수 있다고, 어느 새 자기도 모르게 돈을 쫓는다.

돈은 그저 시간을 거래하는 도구이고, 어떻게 보면 진정한 부는 시간과 자유인걸 알면서도 그들도 어쩔 수 없다.

바로 다음 내일, 다음해에도 살아야하기 때문에.


- 돈이 무엇일까? 

그때 부터 생각했다. 돈이 무엇일까?

대한민국, 아니 전 세계 어느곳은 진짜 돈이 아닌 화폐를 사용하도록 하고있다.

가장 소중한 시간과 자유를 빼앗는 화폐 말이다.

그당시 내가 느꼈던,나의 주관적인 생각을 말하고싶다.

- 빚이 곧 돈이다.

- 전세계는 빚을 권하면서 돈을 만든다.

- 실제로 존재하는 화폐의 90프로 이상은 정부가 발행하는 화폐가 아닌 은행이 만들었다.

- 화폐의 양이 많아질수록 물가는 오른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

- 인플레이션은 곧 ' 화폐공급의 팽창이다.' 물가의 상승은 그저 그 증상일뿐이다.

- 더 놀랄만한 사실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화폐공급의 엄청난 일부를 위해 열심히 일을 한다.

- 진정한 부는 시간과 자유인데, 우리는 삶의 순간순간을 , 매일을, 매시간을 고작 종이에 찍힌 숫자나 컴퓨터에 입력된 숫자들을 위해서 살고 있다.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그저 당연한 것이기에 넘어갈 수 있다. 나 역시 그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전히 그렇게 느끼기 때문에.

2017년 11월

나는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검색하지도 원하지도 않았지만, 자연스레 비트코인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6
JST 0.030
BTC 65792.18
ETH 2695.80
USDT 1.00
SBD 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