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급 회계학 2000년 기출문제 - 6번~10번

in #accounting8 years ago

문제6] 1997년 9월 1일에 앞으로 1년분의 이자 ₩24,000과 보험료 ₩24,000을 지급하였다. 다은 거래가 전혀 없었다면, 1997년 12월 31일 회계기말의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의 잔액은 각각 얼마인가?(단, 1997년 9월 1일의 기업재산은 현금 ₩48,000뿐이었다.)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① 자 산 32,000 -16,000
② 자 산 48,000 0
③ 부 채 32,000 -16,000
④ 부 채 48,000 0
해설6] 위의 거래를 분개하면

1.jpg

  • 자산 = 최초현금 48,000 - 비용지급 48,000 + 선급비용 32,000 = 32,000
  • 비용 = 지급액 48,000 - 선급비용 32,000 = 16,000. 따라서 당기순손실 16,000 발생. 답은 ①

문제7] 기초재고액 ₩100, 당기매입액 ₩1,000, 기말재고액 ₩140, 매출액 ₩1,200, 매입에누리와 환출액 ₩120, 매출에누리와 환입액 ₩200, 매입할인 ₩130, 매입운임 ₩20일 때 매출총이익은?
① ₩240 ② ₩380
③ ₩140 ④ ₩270
해설7] 상품매매손익은 혼합상품(총기법) 계정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2.jpg

총기법 대변합계 - 차변합계 = 상품매출이익(매출총이익). 답은 ④

문제8] 일시소유 목적으로 10월 1일, 자기주식 10주를 ₩5,000씩에 취득한 후 곧바로 5주를 ₩7,000씩에 처분하여 자기주식처분이익이 ₩10,000발생하였다. 그 후 10월 15일 나머지 5주를 ₩4,000씩에 처분하여 자기주식처분손실이 ₩5,000발생하였다. 이 거래와 관련하여 적합한 회계처리는?
① 자기주식처분손실과 관련하여 처분이익을 상계처리한 후의 잔액인 자기주식처분이익 ₩5,000을 자본잉여금으로 처리한다.
② 자기주식처분이익 ₩10,000은 자본잉여금으로, 처분손실 ₩5,000은 자본조정항목으로 각각 처리한다.
③ 자기주식처분이익 ₩10,000은 손익계산서 특별이익으로, 처분손실 ₩5,000은 특별손실로 각각 기록한다.
④ 자기주식처분손실과 처분이익을 상계처리한 후의 잔액인 자기주식처분이익 ₩5,000을 자본조정항목으로 처리한다.
해설8] 일시소유 목적의 자기주식에 대한 처분손익을 서로 상계되어 잔액만을 기재한다①. 답은 ①

문제9] 분개장과 총계정원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총계정원장은 계정과목별 증감변동 및 그 결과로서의 잔액을 기록하기 위한 장부이다.
② 특정 일자별 거래내역을 개관하기 위해서는 분개장을 보아야 한다.
③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는 총계정원장 잔액들로 작성된다.
④ 총계정원장에 기록된 내용으로는 분개장의 분개형태를 알 수 없다.
해설9] ④거래 발생시 분개를 하여 분개장에 기입하고 총계정원장에 전기하므로 총계정원장의 기입으로 분개와 거래내용을 추정할 수 있다. 답은 ④

문제10] 원가배부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원가배부의 기준은 가능한 한 인과관계를 반영하는 것이어야 한다.
② 결합원가의 배부는 경영계획의 수립이나 원가통제의 목적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
③ 원가통제의 목적을 위해서 원가는 반드시 실제발생원가를 기준으로 배부해야 한다.
④ 보조부문의 배부에 있어서 단계법이 직접법보다 항상 더 합리적인 배부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해설10] ③합리적인 원가통제는 실제발생원가뿐만 아니라, 사전(예정, 추산, 표준)원가계산을 통하여 계획하고 서로 비교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답은 ③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2
JST 0.088
BTC 59366.43
ETH 1561.59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