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T 이후, 글에 대한 보상은 해당 토큰으로 받게 되고, 스팀 보상은 미미할 것.

in #sct5 years ago (edited)

지금은 SMT(smart media token)의 개발이 지지부진하여 scot을 이용하여 유사(?) SMT를 미리 경험하고 있는 단계이다. 제목 없음.png

대마초 관련 커뮤니티 토큰인 WeedCash. 대마초 제품 사용기 등의 포스팅에 WEED 토큰으로 보상한다. steemcoinpan tocken은 암호화폐 관련 글에 SCT 토큰을 분배한다. TRIPLE A 토큰은 드라마나 영화 리뷰 글에 AAA 트큰으로 보상을 줄 것이다.

WEED 토큰을 스테이킹하고 관련 글에 보팅하면 WEED 토큰 보상 금액이 올라간다. SCT 토큰을 스테이킹하고 관련 포스팅에 보팅하면 저자와 큐레이터가 SCT 토큰으로 보상받는다. AAA도 영화 리뷰 글에 보팅하면 비슷하게 AAA 토큰을 받게 된다.

주제마다 토큰 프로젝트가 만들어지면 관련 글이 많아진다. 먹스팀과 테이스팀이 런칭하면 맛집 관련 글로 도배가 되었다. 트립스팀이 흥하자 여행 관련 글이 넘쳐났다. 스팀헌트가 시작되자 신제품 리뷰 글로 봇물을 이루었다. SCT 프로젝트가 첫 발을 떼고 초기 보상이 엄청나다는 입소문으로 코인 관련 글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AAA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드라마와 영화 리뷰 글이 스팀잇을 점령할 것이다.

보팅하고 댓글달고 리스팀하려면 소량의 스팀파워가 필요하다. 보팅바가 생기려면 500여 스팀파워를 충전해야 한다. 암호화폐, 대마초, 영화 모두에 취미가 있고 투자할 마음이 있다면 어떻게 행동하게 될까? 스팀을 구입하여 스팀엔진을 통해 STEEMP로 바꾼 다음 SCT, WEED, AAA 토큰을 구입할 것이다. 그리고 각각의 사이트에 가서 글을 읽고, 마음에 드는데에 보팅한다. 각 토큰의 가격이 유지된다면 각 토큰만으로도 가치를 지니므로 보상은 충분하다. 저자는 받은 SCT 토큰을 STEEM으로 전환 후 거래소에 내다 팔아 현금을 받으면 된다. 그렇다면 스팀은?

스팀 코인은 스팀 블록체인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필요한 만큼만 스팀파워로 충전하게 된다. 무조건 풀보팅만 해도 되면 최소한의 RC에 해당하는 스팀파워만 충전하면 그만이다. 보팅바가 필요하면 500여 스팀파워면 된다. 지금처럼 스팀 가격이 바닥이면 500 스팀으로 풀보팅해도 보상은 먼지에 불과하다.

SMT 이후 스팀 코인은 RC와 보팅바 사용을 위한 정도로 이용될 것이다. 대부분의 이용자가 시스템 이용을 위한 최소한의 스팀파워만 보유할 것이므로 스팀 보팅으로 인한 저자보상과 큐레이션 보상은 점점 더 미미해질 것이다.

현재 스팀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보상액도 크게 줄었다. #kr의 글 또한 엄청나게 감소했다. 스팀엔진의 SCOT으로 인해 스팀파워를 많이 보유하던 유저들도 스팀엔진 토큰에 투자하여, 보유한 스팀파워가 많이 줄어들었다. 다양한 글을 쓰더라도, 많은 사람에게 보팅받더라도 스팀 보상액은 이미 크게 줄어든 것이다.

여러 프로젝트가 시작되면서 글의 다양성이 상실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이 있다. 개인적으로 이런 현상은 이미 SMT 백서가 나올때부터 예견된 것이라 하겠다. 스팀은 시스템 유지보수 관련 코인이고, 다양한 태그에 대한 보상은 수많은 SMT 프로젝트에 달려있다. SCT로 인한 글 편중 현상은 SMT나 SCOT 토큰 프로젝트의 극초반에 일어나는 일시적이 현상이다.

어떠한 태그와 글이 가치가 있다면 광고 도입 등으로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을테니 관련 프로젝트도 진행될 것이다. 가치는 스스로 증명하는 것이고, 돈이 있는 곳에 사업의 기회가 있으니 말이다.


참고로 SCT 프로젝트로 인해 한국어로 된 포스팅이 매우 늘어난 것을 고무적으로 본다. #kr이 거의 망해가는 듯 했는데 활력을 주는 것만으로도 그 역할은 충분한 듯하다. 글의 주제가 한쪽으로 편중되는 것도 문제일 수 있지만 사용자가 없는 것이 더 큰 문제니까.

Sort:  

sct에 등록을 위해서는 sct 태그가 필요한데,
최근 태그를 이용해서 보팅하는 서비스가 많이 생긴 부분과 겹쳐 kr 태그가 밀린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글쓸때 태그가 3~4개를 고정해두고 혹시 다른 하나가 필요하면 kr을 빼게되더라구요. 앞으로 최저보팅시스템때문에 sct태그가 2개가 필요하기에 kr태그 이탈현상은 더 심해질것같습니다.

보상위 기준을 태그 말고 다른 방법으로 할 수 있는 방법도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

저도 비슷하게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스팀은 그냥 거쳐가는 화폐이자 플랫폼이 될듯...

스팀이 시스템 유지비용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락업 물량이 늘어나게 되므로 ‘가격 상승이 불가피해 보입니다’라는 행복회로를 돌리고 있습니다. ㅎㅎ

SMT가 빛나서 기축인 스팀도 함께 날아오르길 바랍니다. 좋은 글 잘보았습니당~ ^^

스팀을 얼마나 락업하느냐에 달린 것 같아요^^

스팀은 제가 입문한 곳이라 애착이 갑니다.
여러가지 토큰이 나오더라도 보상과 관계없이
스팀이 잘 되기를 바랍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sct 초기이다 보니 이쪽 글도 많고 보팅도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많아지면 보상을 나눠갖게 되므로 평균 수령액이 줄어들 것이니 태그 쏠림 문제도 어느 정도 완화될 것으로 보여요^^

왠지 주객이 전도되는 느낌이네요. 스파 무용론이 나오는 것 아닌지

사실 하드포크 20에서 RC개념이 들어오면서 최소한의 스팀파워 없이는 활동의 제약이 심했구요... 스팀 가격이 오르려면 유통 물량이 감소해야 하니까 어떻게 스팀을 lock-up하느냐가 포인트인데, 각 smt 토큰이 스팀을 파워업해서 유저에게 시스템 사용 자원만큼 임대하는게 자연스런 흐름이라 생각하고 있어요.
스팀으로 보상받아 내다 팔면 기격이 오르긴 어렵기도 하구요. 아이러니하죠..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600K SP virus707 account.

Hi @relaxkim!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2.702 which ranks you at #13694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3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13697).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375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256.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Only a few people are following you, try to convince more people with good work.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You have already shown user engagement, try to improve it furth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2601.60
ETH 2452.46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