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5
사람이 바쁘고 일에 치이다 보면 고즈넉하고 여유로운 삶을 동경하지만 막상 거기에 오래 머물러 있다보면 단조로운 삶이 지루해지는 법이다. 무엇인가 변화를 갈망하게 된다. 도시적 삶에 찌들어 있다가 영화 혹은 CF 속 목가적인 삶을 보고 그속에 있고 싶지만 실재로 겪어보면 그렇지가 못하다. 깨끗하고 아름답게 보이는 것은 환상인 경우가 많다. 아름다운 여자도 냄새나는 똥누고 방귀뀐다. 생각보다 더티하고 실재로 그것이 그의 삶이 되어버릴 때 지긋지긋하기도 하다. 가장 간단한 예로 귀촌하는 사람들이 실망하여 다시 돌아오거나 후회하는 경우이다. 땀흘리는 노동을 싫어하거나 지저분한 것을 못참는 경우농사는 노가다이다. 삼시새끼 해먹는 거 자체가 노가다이다. 아니면 돈이 없어서 손하나 까딱하지 않는 귀족과 같은 삶을 누릴 수 없기 때문이다. 살기위해서는 무언가를 해야하니까 말이다.
방법은 있다. 아무 기대감을 갖지 않으면 된다. 착각하지 마라. 나는 기대감이 없다고 얼마든지 말할 수는 있지만 사람이 숨을 쉬는 이상 기대감이 없을 수 없다. 살아있는 것 자체도 기대감으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숨을 쉬는 것 조차 삶에 대한 무의식적 기대감이다. 그래서 진정 기대감없이 산다는 것은 자살하는 것과 같을 수도 있고 무지 힘든 일이다. 그렇다면 진정 기대감 없이 살 수 있을까?
有求皆苦 無慾即剛 人到無求品自高
구함이 있으면 모두가 괴로움이고 욕심이 없으면 강직하다. 사람이 구하는 것이 없으면 품격이 스스로 높아진다.
내가 좋아하는 남회근 선생이 남긴 말이다.
연습밖에 없겠지 아마도,
인생이 뭐... 다 그르치.
넌겁업떤녀썩이어써매우위험했던모습칼날같은눈빛과차디찬그라스에빨간립스틱~
기대감을 다른말로 하면 욕심, 욕망, 바람, ... 뭐 여러가지 말로 표현할 수 있겠지만 어떤 목적, 동기, 의도... 이런 것들과도 연관이 있을 듯 합니다. 어쨌든 살아있으면 '에너지'가 있고, 에너지는 늘 분출하기 마련이어서...^^
여유있을때는 아무생각이 없지만
겁나 빠쁘게 살때는 뭔가 하고싶은게 많아지는 느낌적인 느낌
머 그런게 인생이고 그런거지 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