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나쁨’이라니-작은 습관의 힘(#128)

in #kr-series5 years ago (edited)

1.jpg

아침에 스마트폰을 켰다. 근데 오늘 따라 바탕 화면에서 글자 하나가 눈에 들어왔다.

‘미세먼지 나쁨’이란다.

아니, 이게 무슨 소리야! 미세먼지는 당연히 나쁘다. 우리 몸에 나쁘고, 지구 환경을 위해서도 좋지 않다.

그러니까 우리 말법을 제대로 모르고 쓴 것이리라. 정확히 말하면 이렇다. ‘미세 먼지가 심하여 공기가 나쁘다.’ 이 말이 너무 길다면 ‘미세먼지 심함’. 또는 ‘공기 나쁨’ 정도가 바른 말이 된다.

이 차이가 아무 것도 아닌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언어란 그 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들 사이 약속이다. 같은 말을 다르게 해석한다면 사회가 굴러갈 수가 없다. ‘미세먼지 나쁨’도 헷갈리게 하는 거지만 ‘미세먼지 좋음’은 더 말이 안 된다. 미세먼지가 좋다니. 이런 말이 어찌 가능한가.

관련해서 검색을 해보았다. 국립환경과학원에서는 미세먼지를 ‘농도’에 따라, ‘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으로 구분하고 있다. 기상청을 비롯한 관련 기관들이 이 용어를 따르는 게 아닌가 싶다.

근데 이 역시 말이 안 된다. 미세먼지 농도란 10㎛ (마이크로미터, 1㎛는 1,000분의 1㎜) 이하의 아주 작은 오염 물질을 얼마나 포함하고 있나를 나타낸다. 그러니까 농도란 과학 용어이자, 단위이다.

그렇다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음, 보통, 낮음’로 표현해야 맞는 말이다. ‘좋다, 나쁘다’는 과학 용어가 아니라 어떤 기준에 따른 가치를 나타낸다. 농도를 가치로 나타내자면 이렇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으니까 공기가 나쁘다.’ 즉 공기가 나쁘다는 건 곧 우리 건강에 좋지 않다는 가치가 들어있는 것이다.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다보니 이제는 일상이 되었다. 날마다 날씨 예보로 올릴 만큼. 숨은 늘 쉬는 것이다. 그렇듯이 거기에 맞는 언어 역시 숨 쉬는 것처럼 늘 바르게 써야 한다. 공기가 나빠지니 언어조차 나빠지는가?

사람을 헷갈리게 하는 해당 기관들은 빨리 정신을 차리길 바란다. 미세먼지로 몸도 마음도 불편한데 언어마저 오염되어서야 되겠는가?

aaronhong_banner.jpg

Sort:  

맞습니다.바른말을 사용해야죠.

'미세 먼지 좋음'... 생각해보니
정말 생각없는 말이군요.

얼핏 '범죄 좋음'이 떠오르더라고요^^

그러네요. 미세먼지 때문에 국어도 오염되고 있네요.^^ 팔로하고 갑니다.

반갑습니다.
근데 왜 까마귀인지 궁금하네요^^

음... 특별한 이유는... 그냥 까마귀가 좋아서요ㅋㅋ

생각해보니 미세먼지 심함이 맞는 말이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고맙습니다.

용어가 매우 마음에 안 들긴 해요. 특히나 '좋음'은 이해 불가네요. 흠...

공직자들이 더 솔선해야하는데 ㅎ

옛 기록을 찾아보면 예전에도 미세먼지가 나쁨이었는데...
그땐 지금 보다 더 관심이 낮았던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이 더 심해지긴 했겠지만 ㅠ
관심의 차이도 있는 것 같아요 ㅎ

아, 그런 기록이 다 남아있군요^^

Congratulations @kimkwanghwa!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843.45
ETH 2624.02
USDT 1.00
SBD 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