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누구일까요?

in AVLE 코리아2 years ago (edited)

아무리 카드가 일상화 되어 주머니에 현금 없이 살수있는 시대가 왔다고 하지만 그것도 외국에서 현금 없이 다니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문득 체코 지폐를 보니 화사한 여인의 모습이 있어 각 단위 마다 어떤 인물을 선정한 것인지 궁금해졌다.


  1. 100 코루나
    카를 4세 Karel 4th 가 주인공 이다. 보헤미아의 국왕이자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다. 흑사병이 확산되지 않았던 보헤미아의 프라하를 신성로마제국의 수도, 보헤미아의 수도로 정한 인물이다. 또한 프라하를 파리를 모델로 하여 도시 재건 계획을 수립하고 신도시를 건설했다. 프라하의 카를교, 온천도시 카를로비 바리가 그의 이름을 딴 것이다. 거기에 또 한곳 1331년 이탈리아 원정을 나섰다가 1333년 토스카나에 '카를의 산' 이라는 뜻의 몬테카를로 요새를 설립하여 그 이름을 지금도 사용하고 있다.


  1. 200 코루나
    얀 아모스 코멘스키 Jan Amos Komensky 가 주인공 이다. 체코의 철학자, 신학자, 교육자이자 종교개혁가 였다. 근대 교육학의 선구자로, 생존시에 데카르트와 프란시스 베이컨으로 부터 유럽 최고의 지성으로 존경 받았다. 슬로바키아의 수도인 브라티슬라바에 그의 이름을 딴 코메니우스 대학교가 있다.


  1. 500 코루나
    보제나 넴초바 Bozena Nemcova 라는 인물이다. 체코의 작가이며 현대 체코 산문의 창시자로 인정받고 있다. 1862년 프라하에서 사망 후 비셰흐라드 묘지에 안장되어 있다고 하는데, 진즉 알았다면 묘비를 찾아볼걸 그랬다.


  1. 1000 코루나
    프란티셰크 팔라츠키 Frantisek Palacky 로 1798.6.14 - 1876.5.26. 의 생을 산 인물이다. 체코의 역사학자, 작가, 정치인, 철학자로 "체코 역사의 아버지, 체코 민족의 아버지"로 평가받고 있다. 1836년 부터 쓰기 시작한 5권으로 된 <보헤미아와 모라비아에서의 체코 역사 The History of the Czech Nation in Bohemia and Moravia>를 통해 정치적 자유를 위해 투쟁한 체코 민족의 역사를 보여주고 있다.


  1. 2,000 코루나
    엠마 데스티노바 Ema Destinnova 라는 비교적 근대의 오페라 가수가 주인공 이다. 1930.1.29. 사망한 이 가수는 "무대에서 노파를 바라보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없다"는 신조에 따라 50세가 되기 전에 자발적으로 은퇴를 했다.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드보르작의 작품 "깊은 하늘의 달빛"을 이 가수가 부르는 것을 들어보니 풍성한 목소리 뿐만아니라 지지직거리는 잡음마저 분위기를 더하는 듯 하다.


  1. 동전들
    조금씩 크기와 색상이 다르고 한쪽면은 화폐 단위가 다른 쪽은 제일 끝의 동전에서 처럼 체코를 상징하는 사자가 새겨져 있다.

화폐의 인물들을 살펴보니 체코의 자부심과 예술에 대한 긍지 그리고 종교 개혁과 교육의 대중화로 한쪽에 치우친 지성이 아니라 고루 보편타당하게 누릴수 있는 지성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는 것을 느꼈다.

Posted through the AVLE Dapp (https://avle.io)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default.jpg

지폐나 동전에는 그 나라의 인물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네요.

그런 것 같습니다. 그 나라의 지향하는 바가 담겨 있겠지요.

수준높은 포스팅에 감탄합니다.

그리 봐주시니 제가 감사합니다. 정작 수준 높은 포스팅은 steem-agora님 이시죠.

세계사 박사님 수준입니다..

별 말씀을 다하십니다. ㅎ ㅎ 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2014.91
ETH 2410.27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