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innews] 애플은 언제 암화화폐 시장에 진입할까?

in #sct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jayplayco 입니다.

작일 CNN에서 애플의 임원분이신 Jennifer Bailey (Apple Pay Vice President)가 인터뷰 과정에서 애플 페이의 모바일 비젼과 더불어 암호화폐에 대해서도 언급을 해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그대로 말을 인용하면 "We are watching cryptocurrency", 즉 암호화폐를 주시하고 있다는 표현을 썼습니다.

한국에서는 애플페이가 진입을 하지 못하고 있으나, 이미 많이 상용화된 삼성페이와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국의 경우 아직도 애플이 거의4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 상황이라 소스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유럽에서도 아직은 25%대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소스

페이스북이 리브라를 공개하고 나서 그에 속해있는 기업들의 경우는 애플페이와 같은 PG들이 비교적 많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Paypal, Stripe와 같은 온라인 주력 PG들도 있었지만, 가장 큰 마스터카드와 비자도 같이 노드를 운영하기로 되어 있어 애플 페이의 입장에서도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긴 합니다.

현재 애플페이 사용자수는 공개되고 있지 않으나, 실제 매달 트랜스액션은 10억 번정도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는 1초에 약 385개의 트랜스액션이 일어나는 규모입니다.

애플의 성향을 봤을때는 페이팔이나 비자, 마스터와 같이 코오퍼레이션을 하기보다는 어차피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드는데 익숙한 기업이라 자체적인 솔류션을 선호하거나, 필요한 기업을 인수해서 만들어갈 확률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큰 그림으로 본다면, 이미 iTunes에서도 Giftcard 형식으로 선행하고 있는 내부 Payment 시스템을 블록체인으로 옮겨와도 될 것이고, 애플 페이의 경우는 일부 트랜스액션만 블록체인으로 옮겨와 애플 스테이블 코인 생성으로 페이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시나리오도 충분히 나옵니다.

즉, 애플페이에 연동할 경우 스테이블 코인인 관계로, 필요시 기존의 디스트리뷰션망을 이용해 결제에 그대로 이용을 할 수 있는 시나리오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적어도 아이튠즈, 앱스토어와 같이 이미 조단위 시장에서도 쓰일 수 있습니다.

실제 앱스토어의 경우는 2018년도에도 훨씬 마켓쉐어가 큰 구글에 비해 유료 결제가 여전히 거의 2배 가까이 발생한 상황이며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소소

이미 매출규모로 2018년도에 앱스토어만 50조원 규모였으며, 그중 30%가 애플의 수수료인 관계로 이 매출 규모만 15조원가량 됩니다.

페북의 리브라와 같이 패깅이된 스테이블 코인의 장점은 패깅이된 자산의 재활용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즉, 애플 코인을 사서 아이튠즈나 앱스토이용시 사용하게 되면 그사이에 자산은 또다시 이자를 줄 수 있는 곳에 단기 재투자를 하면 추가로 ROI를 높일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이미 아이튠즈 카드와 같은 Giftcard 시스템이 있는데, 굳이 그것을 왜 해야 하나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있을텐데요, 앱스토의 매출부분을 앱운영자에게 애초에 애플코인으로 강제 지급을 할경우 이에 대한 전송 수수료나 국가간 이체 수수료를 절감 할 수 있으며, 애플코인의 환전의 경우는 애플이 직접 해도 되겠지만, 페북처럼 중간 distributor를 두었을 경우 이를 그냥 암호화폐 거래소에 맡길 수도 있습니다.

이미 비교적 폐쇠된 경제 생태계를 만들어놓은 애플인 관계로 규제에대한 턱을 넘을 의지와 전략만 세워진다면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로 보입니다.

큰 그림으로는 애플도 이미 iOS 13버젼부터 암호화폐에 대한 전바적인 지원을 위해 Framework를 발표한 관계로 (아마도 삼성의 암호화폐 지갑지원에 따른 조치인듯 하긴 합니다.) 애플을 비롯해서 암호화폐가 앞으로도 점점 실생활과 가까워질 것이라는 것은 확실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시기가 정확히 언제가 될지에 대한 부분만 남은 것으로 보입니다.

It is not a question of "if" but only of "when"

Sort:  

잡스가 살아 있다면, 그는 암호화폐에 어떤 입장이었을까 궁금하네요.

글쎄요, 워낙 자기 세계관이 따로 있던 분이라서 ㅎㅎ.. 특히 자기가 만들지 않았던 것에 대해서는 별로 안좋아했던 기억이 ㅋㅋ.

으앗,,, ㅋㅋㅋ

아이폰유저로써. 삼성페이가 진짜 제일 부럽습니다 ㅠㅠ
아마 한국에서 애플페이가 된다면 더 많은 점유율을 자랑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더불어서 삼성처럼 아이폰에서도 암호화폐를 다루기 시작한다면, 정말 무시무시해질 것 같네요. 삼성에서 암호화폐 다룬다 했을때보다 훨씬 더..

삼성페이 편하고 부럽죠 ㅎㅎ.. 아마도 한국은 삼성의 아성때문에 들어오는데 쉽지 않을겁니다. 아이폰도 3부터 들여왔을 정도로 철저하게 막았으니까요 ㅎㅎ..
미국은 애플페이가 상당히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것 같긴 하네요 ㅎ

아무래도 삼성에서 정말로 단도리 하겠죠..? ㅎㅎㅎ 밥그릇이 빼앗겨버리니
우와. 미국은 가보지도 못했는데 얼마나 신세계일까요 ㅎㅎ

삼성 불매자라서,,, 하나도 안 부러운... ^^

Congratulations @jayplayco!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4500 commen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5000 comment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You can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 users. Learn how here!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3898.89
ETH 3129.16
USDT 1.00
SBD 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