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검진말고 추가적인 검사는 뭘 받아야할 지 고민이시라고요? 비슷비슷한 검사들??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familydotor 입니다.
지난 글들은 국가에서 제공하는 국가건강검진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1.국가건강검진은 잘 받고 계신가요??-바로가기
2.나는 올해 국가건강검진 대상자일까? 받는다면 언제 어떻게 받으면 좋은가요??-바로가기
3.나라에서 암검진은 대체 언제 뭘 해주나. 국가 암검진에 대하여 알아봅시다.-바로가기

하지만, 기본 검진만 받기는 뭔가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다양한 검사를 추가해서 받는 분들고 많으시고, 아예 프리미엄 검진 형태로 받으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오늘은 추가적인 검사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의 장기들을 보려면 초음파나 CT를 추가하자.

간, 췌장, 신장, 쓸개, 비장 등을 보시려면 초음파를 추가로 검사해보세요.

CT를 촬영하면, 저 장기 외에도 복부 전체의 이상여부를 잘 알 수 있지만, 방사선이나 조영제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무조건 권해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정확도는 CT가 초음파보다 정확합니다.)

초음파는 현재까지 인체의 위험성이 알려진 것이 없으며 간편합니다. 복부의 장기에 대한 암이 걱정되는 분은 복부 초음파를 고려해보세요!

CT가 정확하다. 그러나 방사선 위험이 걱정된다면 복부초음파를 받아보자.

★갑상선이 고민되는 분들! - 갑상선 초음파를 추가해보자.

shutterstock_696513805.jpg

국가 암 검진에 갑상선이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갑상선이 걱정되는 분들은 갑상선 초음파를 추가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shutterstock_464544851.jpg

갑상선 암말고 갑상선 저하증이나 항진증과 같은 다른 병이 궁금하신 분은 피검사로 갑상선 검사를 추가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폐가 걱정이다! - 저선량흉부CT

국가검진에서 x-ray를 기본으로 제공하긴 합니다만.

폐검사로 x-ray가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분들은 CT 촬영을 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저선량 흉부CT 는 기존에 방사선 노출량을 1/120 가량 줄인 검사라서 방사선이 걱정되시는 분도 부담을 덜 느끼실 수 있습니다.


★ 전립선이 걱정이다! -전립선 초음파와 전립선 수치

shutterstock_85250767.jpg

국가 암검진에서는 전립선 암 검사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전립선 암은 전체 암 환자의 7번째로 많고, 남성만 봤을 때는 5번째로 많습니다.

연합뉴스 - 암 발생 4년째 감소…유방암·전립선암·췌장암은 증가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12/21/0200000000AKR20171221060100017.HTML

전립선에 대한 검사는 대표적으로 두가지입니다.

  • 전립선특이항원수치 (PSA) ; 피검사
  • 전립선 초음파

전립선 초음파의 경우에는 항문을 통해 보는 방법이 정석입니다. 배를 통해서도 볼 수 있긴 한데 제한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전립선 초음파는 힘들지만 이상 여부를 잘 알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인지, 암이 있는 지, 크기는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죠.

전립선특이항원수치는 전립선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전립선암,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모두에서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립선에 이상이 있구나는 알 수 있지만, 정확히 무슨 병인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전립선 초음파는 항문으로 봐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전립선 피검사는 병이 있는 지는 알 수 있으나, 무슨 병인지 정확히 알긴 어렵다.


전립선 초음파가 부담스러운 분은 먼저 피검사로 전립선특이항원을 측정해보시고 수치가 높은 경우에 초음파를 받는 방법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평상시 소변 이상 등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바로 초음파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심장이 걱정이다!

심장검사의 기본은 심전도 검사입니다.

shutterstock_693662848.jpg

추가적으로 고려해 볼 검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심장 초음파
  • 심혈관 CT

심혈관 CT는 심장혈관을 중점적으로 보는 검사입니다. 심장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협심증, 심근경색은 급사할 수 있는 위험한 병입니다. 심혈관 CT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심장 초음파는 심장의 움직임, 혈전, 판막이상, 종양, 심장의 비대, 심장의 기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hutterstock_471565763.jpg
[심혈관 CT]


★ 뇌가 걱정이다.

shutterstock_436489219.jpg
뇌에 대한 검사는 뇌 MRI가 가장 정확합니다.
MRI의 가격이 부담된다면, 뇌로가는 혈관인 목동맥초음파(경동맥초음파)로 혈관만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 무릎이나 허리가 걱정이다.

기본 X-ray에서는 많은 것을 알긴 어렵습니다.
디스크나 연골, 인대 등의 이상을 확인하려는 경우 MRI가 비싼 것만 제외하면 좋습니다.
초음파의 경우에는 피부에서 얕은 곳은 확인 가능하나, 깊은 곳은 확인이 어렵습니다.

shutterstock_542569351.jpg

관절검사엔 MRI가 좋지만 비싸다. 초음파로 확인할 수 있으면 초음파도 괜찮다.

★ 골다공증이 걱정된다면! - 골밀도 검사 & 비타민D 검사

shutterstock_324933101.jpg
골밀도검사는 국가건강검진에 포함되어 있지만, 만66세 여성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미리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 D 검사를 피검사로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족함이 나타나면 비타민 D를 보충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PET CT??

shutterstock_471565424.jpg

PET-CT 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암에 특화된 장비입니다.
암이 좋아하는 포도당을 이용하여 검사를 하는데요.
전신을 대상으로 검사를 하다보니 암이 전이되거나 재발했는 지 여부를 알 수 있고, 작고 숨어있는 암도 찾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굉장히 비싼 편입니다.

★ 종양표지자 검사?

피검사로 하는 종양표지자 검사가 있습니다.
간암표지자, 대장암표지자, 전립선암표지자, 췌장암표지자, 폐암표지자, 난소암표지자 등등

특정 장기 이름을 붙인 종양표지자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종양표지자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할까요?

결론 : 종양표지자로 암을 진단하지는 않는다. 보조용으로 생각하면 해볼만하다.

무슨이야기인가하면, 종양표지자 검사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 암이냐. 그렇지않습니다.
일단 이 검사 자체가 정확도가 낮은 편입니다. 이상이 있다면 다시 한 번 검사해봐야합니다.

만약에 종양표지자가 계속 높다면 CT, MRI, PET 등으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해서 암이 발견된다면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겠죠.
종양표지자 자체로 암을 진단할 순 없지만, 영상검사로 발견할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점에서 보조용으로는 해볼만 합니다.


검진을 앞둔 분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처음 오신 분은 팔로우 해주시고, 댓글 달아주시면 팔로우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로 남겨주시면, 댓글 달고 있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DQmStwDzZJtorMfu4mCMZfKA1Ch8t3XuxgE2NC2iQZzJ6eA.jpg

평상시 건강한 사람들을 더 건강하도록 추구합니다.

치료의학 뿐 아니라 임상적 예방 의학에 관심을 갖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의학을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식습관이나 운동 등 건강한 생활과 의학의 연관성에 관심을 갖습니다.

다양한 민간요법에 대해 과학적이고 의학적이지만 열린 자세를 갖습니다.

더 많은 분들이 본인의 건강에 대해 편하게 대화할 수 있는 의사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family doctor

DQmNiM8aWhmM2q3BVWB7NBGVxFgSa1F1A1gfsbdZiG6pG1d.png

의사들이 직접 쓰는 최초의 STEEM 의학 매거진

https://mediteam.us - 바로보기

Sort:  

와 여러가지 검사 방법들이 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나는 또한 네가 아름다운 의사의 어머니 인 hehe check을 확인해주기 바란다.

항상 일년에 한번씩 고민되는 부분이 올해는 건강검진 뭘받아야하나.... 입니다
회사에서 나름 돈도 지원해줘서 선택항목이 있긴한데 이걸 설명해주는 사람이나 뭘 받으면 어떤 질병여부를 알수 있고 어느 연령대에 추천한다는 그런 선택에 참고할 만한 글이나 내용이 없으니 나는 건강하다고 느끼고 있는 상태에선
항상 고민됩니다ㅠ (그러다가 항상 작년 재작년껄 보고 안받은걸 찍죠)

작년, 재작년에 안받은 것을 보시는 것은 굉장히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나이가 있으신 분들에 비해 젊은 분들은 이상이 있는 경우가 적어서 이걸 받아도 도움이 되나 생각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제일 처음 받은 검사를 토대로 매번 검진에서 변화여부를 체크할 수 있으니 검진나오면 꼭 잘 받으세요ㅎㅎ

태클은 아니고 ㅠ
지방간이나 쓸개 평가는 초음파가 CT에 비해 강점이 있고..
검진용 PET-CT는..개인적으로 radiation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ㅎㅎ

좋은 코멘트 감사합니다. 역시 직접 검사 및 판독하시는 영상의학과 선생님이 계셔서 든든합니다. 저 역시 동의합니다. 초음파와 CT의 장단점이 있어서 서로 잘 볼 수 있는 부분과 아닌 부분이 차이가 있죠. 저 역시 검진으로는 초음파를 먼저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CT 촬영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아시다시피 PET-CT는 비싼 검진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전신에 혹시 있을 암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으로 많이들 촬영하시죠. 말씀하신대로 전신의 방사선을 쪼일 수 있는 점, 비싼 가격으로 무조건 권할 수 있는 검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ㅎㅎ 반대로 의료적 방사선이 엄청나게 해로운 것이냐. 그것 때문에 찍지 말아야 하는 검사라고 하는 것 역시 어렵습니다. 결국 환자 분의 과거력이나 가족력, 검사의 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충분한 상담을 하고 검사를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답입니다...!!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데;; 어쩌다보니 아직도 못받았군요 ㅠㅠ 좋은글 감사합니다 ㅎㅎ

검진 잘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ㅎㅎ

I have read your blog. Your blog has got some tips for doing good to my mother. Many doctors saw my mother but she could not Completely healthy. I have received many tips from your blog which will make my mother 30% better.

Thank you for your reply! I`m sorry that this Korean language. I wanna write medical posts in English.
God bless you and your mother. Thank you!

실질적으로는 추가검사까지도 정밀하게 받아보는 것이 필요한데, 국가건강검진에서 제공하는 혜택가지고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죠.

네, 그래서 어떤 것을 더 검사해야하는 지 몰라 그냥 비싼 프리미엄 검진을 고르시는 경우가 있죠ㅎㅎ

건강을 위해 신경을 그다지 못쓰는 편이라 더욱 공감이 가는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어머니랑 아버지에게 빨리 권해드려야겠어요!

감사합니다. 메디팀.us 도 살펴볼수있도록 하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1
JST 0.033
BTC 63945.57
ETH 3135.76
USDT 1.00
SBD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