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dao 계정에 적립되어 있는 스팀달러(SBD) 105만개 소각 제안 투표 중
현재 SPS 보상 용도로 @steem.dao 계정에는 약 520만개의 스팀달러(SBD)가 축적되어 있습니다. 다들 아시는것처럼 Steem 블록체인의 입장에서 SBD는 3.5일 동안에 걸쳐서 $1에 해당하는 STEEM으로 상환을 해주는 프로토콜 부채에 해당하며 이 부채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오랜 시간동안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현재 @steem.dao 가 보유하고 있는 SBD는 전체 유통량의 약 57%에 해당하고, 현재 가격 기준으로는 $2.6M에 해당합니다. 현재 STEEM 의 시가총액이 $41M 이므로 약 5% 정도의 부채가 해당 계정에 귀속되어 있는 건데요.
이에 따라 증인 디스코드에서는 해당 SBD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 이어져왔고, 일단은 해당 계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수량의 20% 가량에 해당하는 100만개를 시범적으로 소각하여 프로토콜의 부채를 줄이는 것으로 의견이 모였습니다.
간단하게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매일 35,000개의 SBD를 @null 계정으로 보내서 소각
- 프로포절 통과 시에 30일 동안에 걸쳐서 진행
- 소각 총액 = 1,050,000 SBD = 35,000 x 30일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프로포절 원문을 확인해주세요.

현재 해당 프로포절은 @rme @steemchiller @justyy @dev.supporters @upvu @h4lab 등 주요 증인 팀들과 홀더들이 투표를 통해 찬성 의사를 밝힌 상황입니다. 투표에 참여하실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 프로포절 링크 : https://www.steempro.com/proposals/116

앗 내일부터 투표 가능한 것으로 보이네요. 내일 참여하겠습니다.
@happycapital 님 오래간만입니다 잘 지내시죠? 투표는 지금도 참여 가능하십니다^^
0.00 SBD,
0.09 STEEM,
0.09 SP
정보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구요
X에서 종종 글 보고 있습니다.
카카님 오래간만에 인사드립니다. 항상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떻게 지내시는지 궁금합니다^^ X에서는 주저리 주저리 좀 짧은 이야기들 좀 쓰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