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i] 디파이 초보자들을 위한 탈중앙화금융(Decentralized Finance) 생태계 간단 정리

in SCT.암호화폐.Crypto4 years ago (edited)

thumbnail.png

안녕하세요, 디온입니다. 최근에 정말 DeFi 프로젝트들의 가격 강세로 인한 DeFi에 대한 커뮤니티의 관심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탈중앙화금융(Decentralized Finance) 또는 디파이(DeFi)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중앙화된 Entity에서 탈피된 생태계와 시스템의 구축을 위한 노력은 계속해서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동시에, 워낙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DeFi를 복잡하게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디파이 초보자들 및 입문자들이 간단하게 참고하실 수 있도록 잘 정리된 자료들을 기반으로 DeFi에 대해서 간략하게 요약/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1. DeFi 생태계 이해하기


ecosystem.jpg

<Image Source : StakingRewards>

(1) 디파이(DeFi)이란?

디파이(De-Fi)는 탈중앙화 금융(Decentralized Finance)을 줄여 부르는 것으로 아주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중앙화된 서비스 주체가 없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작동하는 금융 애플리케이션 생태계 전반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기존의 은행처럼 중앙화된 주체가 고객들의 자산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피어-투-피어(P2P) 기술과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dApp)을 통해 사용자들이 자신의 자산을 직접 통제하고 관리하는 투명한 금융 생태계를 만들려는 움직임을 일컫는 용어로도 사용됩니다.

DeFi의 가장 큰 이점은 위에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사용자들이 자신의 자산을 직접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도 있지만, 그와 동시에 현재의 금융 시스템에서 소외된 지역의 고립된 사람들, 이른바 Unbanked라고 불리는 제3지역 국가들의 사람들도 자유롭게 금융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는 엄청난 잠재력에 있습니다.

누구나 허가가 필요없이 자유롭게 사용가능한 퍼블릭 블록체인상에 상호 운영이 가능한 DeFi 애플리케이션이 구축되면 앞으로의 은행과 금융시장, 금융상품, 금융서비스 등의 판도가 완전히 재편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DeFi는 오프체인의 데이터를 온체인으로 피드해주는 오라클 서비스를 비롯하여, 사용자들의 금융 거래 트랜잭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프라이버시 기능,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해주는 렌딩 서비스, 합성자산 및 파생상품, 사용자들을 연결해주는 탈중앙화된 거래소(DEX), 렌딩서비스와 DEX를 실질적으로 사용가능케 만들어 주는 스테이블코인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한 영역에서의 개발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2. DeFi 생태계 발전현황


product1.jpg

<Image Source : defiprime.com>

위에서 보시는 도표는 정확히 1년 전에 defiprime.com에서 만든 DeFi 관련 프로덕트맵입니다. 사실 비트코인에서의 사상과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라는 기술이 합쳐지면서 이미 2015년부터 탈중앙화금융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시도는 꾸준히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블록체인은 기본적으로 중앙화된 주체가 서비스를 하는 중앙화 모델에 비해 저조한 성능을 보이고 있으며, 스마트 컨트랙트 자체의 오류 위험, 열악한 UI/UX로 인한 사용자의 오류 위험, 사용자의 실수로 자신의 자산을 해킹당할 위험, 기술의 초기단계인 관계로 아직까지 생태계가 다소 어수선하다는 점 등으로 인해 아직까지는 갈 길이 많이 먼 상황입니다.

product2.jpg

<Image Source : defiprime.com>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의 두 이미지를 비교해서 살펴보시면, 2019년에서 2020년으로 넘어오면서 조금씩 실제 프로덕트들을 서비스하는 프로젝트들이 다수 등장하고 있고 1년 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에서 양적인 측면이나 질적인 측면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DeFi 정보 찾기


pulse.png

많은 분들께서 DeFi 관련 프로젝트들이 뭐가 있는지 어디서 자료를 찾아봐야 할지 잘 모르겠다고 말씀을 하시는데, 개인적으로는 아래의 사이트 정도만 살펴보셔도 충분한 내용들을 확인하실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 아래의 DeFi 관련 포털 사이트들은 개략적인 내용들을 요약해놓은 정도이므로, 각 프로젝트들의 보다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고자 하실 경우에는 각 프로젝트들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참고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각의 DeFi 프로젝트들은 블로그에서 정말 상세한 정보들을 잘 다뤄주고 있습니다)

특히 DeFi 토큰 투자를 목적으로 어떤 것들이 DeFi 관련 프로젝트의 토큰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서의 디파이마켓캡을 참고하셔도 되고, 코인마켓캡에서 DeFi탭(https://coinmarketcap.com/defi/)을 참고하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당초 DeFi 관련 프로젝트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DeFi로 최근 들어 피봇을 하거나, DeFi라고 마케팅을 하는 스캠 프로젝트들도 다수이기 때문에, 무작정 DeFi관련 프로젝트라고 하여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지 않고 투자를 하시는 것은 리스크가 굉장히 높다는 것입니다.

DeFi 생태계는 여전히 태동하기 전의 극초기 단계에 있으니, 조급해하실 필요 없이 천천히 관심을 가지고 하나씩 공부를 해보시면서 투자 여부를 판단해보셔도 전혀 문제는 없을 듯 싶습니다 :)

<바이낸스에서 거래수수료 20%를 할인받을 수 있는 VIP전용 가입링크(배너클릭!)>

Sort:  

궁금했는데 좋은 설명 고맙습니다.^^
@tipu curate

감사합니다.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upvu voted. voting percent : 2.08 %, delegate sp : 3006, token amount : 0, total sp of upvu : 2180063

와우!! 너무 감사합니다.

펜릴님께서 DeFi잘 모르시겠다고 하셔서 준비해봤습니다 :)

happyberrysboy님이 donekim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50 SCT)을 하였습니다.

크헙 50따봉을! 햅뽀이님 감사합니다 :D

항상 친절히 좋은 정보 주시는 디온님께!! 항상 감사드릴 뿐입죠!!
리얼맨님과는 만나보셨다던데!! 저도 보고 싶숩니다!! ㅎㅎ

제가 한 번 날잡고 내려가야 되는데 말이예요 :)

가~~끔 내려오실일이 있으시다고 들었는데요~ ㅎㅎㅎ 한번 오시면 회한사라 하시죠!! 제가 대접을!! ㅋ

꼼장어도 맛나고~ 회도 맛나고~ 다 맛나죠! ㅋ

요새 코로나 때문에 지방 출장을 잘 못다니고 있는 상황이네요 ㅠㅠ 얼른 코로나가 좀 잠잠해지면 곧바로 한 번 연락드리고 찾아뵙겠습니다! ㅎㅎㅎ :D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28
BTC 69984.84
ETH 2469.68
USDT 1.00
SBD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