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팀 프로젝트] 뉴비끼리 서로서로 좋은 포스팅 리스팀하자! - 4회차
[리스팀 프로젝트] 뉴비들끼리 서로서로 좋은 포스팅 리스팀하자! - 4회차
안녕하세요 디오네, 디온, 디원, 도네, 돈킴 등 다양한 닉네임으로 불리고 있는 닉네임 부자 닉부 @donekim입니다. 먼저 이 포스팅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말씀부터 드립니다. 약 100여일간의 스티밋 세계를 체험하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습니다. 저는 양질의 포스팅을 잘 쓰는 저자도 아니고,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인기 스티미언도 아니며, 이웃들에게 높은 보팅 보상을 줄 수 있는 고래도 아닙니다. 저는 이제 스티밋을 조금씩 이해하고, 스티밋에 서서히 적응하고 있는 뉴비입니다.
리스팀 프로젝트는 뉴비들끼리 단발성 보팅에 집중하기 보다는 서로서로 리스팀하고 홍보해 줌으로써 새로운 스티미언을 만나게되고 팔로우하게 되는 문화를 조성하자는 의미에서 시작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도 또한 실패로 끝날지도 모르겠지만, 끈기를 가지고 보완하고 발전시키며 지속해보겠습니다. @cyan2017님의 좋은 이벤트 덕분에 유상임대 받은 스팀파워로 더욱 열심히 활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번 3회차에 참여해주신 @bellomedley님, @ravenkim님, @stella7님, @hwa2ting님께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항상 관심 가져주시고 응원해주신 스팀친님들, 방문해주시고 포스팅을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 항상 감사합니다 :)
왜 내 포스팅은 인기가 없을까?
스티밋에 이제 막 입문하신 분들이나 아직 뉴비 단계에 있는 플랑크톤, 피라미인 스티미언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입니다. 여러 고래 스티미언들을 따라다녀 보기도 하고, 댓글도 열심히 쓰고 이벤트에 참여해도 그다지 효과가 없습니다. 오랜 시간을 공들여 열심히 작성한 내 포스팅을 많은 사람들이 읽어주었으면 좋겠는데, 읽어주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아 고민되시는 뉴비 스티미언님들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스티미언 플랑크톤으로 동일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ㅠ_ㅠ
해결 방법은 바로 소통!
많은 스티미언 선배들의 충고를 듣고,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면서 이런 고민의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스티밋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소통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특정 분야에 어마어마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거나, 과거에 네이버, 티스토리 등에서 포스팅 좀 해봤다는 경우가 아닌 이상 누가봐도 리스팀을 할 수 밖에 없도록 양질의 포스팅을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러한 수준에 이미 올라와 있는 것으로 보이는 인기 스티미언 선배들도 잘 살펴보면 모두 공통적으로 소통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 얼마나 많은 글을 리스팀하고 있는가?
소통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방문, 댓글이지만 소통의 가치를 계속해서 상승시키는 선순환 문화를 만들어 주는 것은 바로 리스팀과 보팅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나 리스팀이 가지는 선순환 소통의 영향력은 실로 어마무시합니다. 이웃의 글을 또 다른 이웃들과 나눔으로써 이웃과 이웃이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다리의 역할을 하고, 이 다리는 계속해서 놓이게 되어 다양한 이웃들을 촘촘하게 연결합니다.
다른 이웃의 포스팅을 리스팀하고, 내 포스팅을 알리자!
리스팀 프로젝트는 내가 먼저 리스팀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내 포스팅을 홍보하고 싶다면, 이웃의 포스팅부터 홍보하고 리스팀 해보는 건 어떨까요? 나와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같은 처지의 뉴비들의 포스팅을 먼저 리스팀하고, 내 포스팅을 알리는 것은 그 다음으로 잠시 미뤄둡시다!
리스팀 프로젝트 참여방법
먼저, 이 글을 리스팀 해주세요 <필수>
자신의 포스팅 중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하는 포스팅의 주소를 아래의 양식에 따라 댓글로 달아주세요.
<댓글 작성 양식>
- 포스팅 소개 : 포스팅 주제와 내용에 대한 간략한 한 줄 소개
- 포스팅 주소 : https://steemit.com/~~~
- 이렇게 하면 끝! 난게 아닙니다. 이 다음이 중요합니다!
- 시간이 날 때마다 이 포스팅에 들어와서 다른 이웃들이 남긴 댓글을 확인해주세요.
- 자신의 댓글 말고 다른 댓글에 달린 포스팅을 찾아갑니다
- 이웃이 댓글을 남긴 포스팅을 비롯하여, 그 이웃이 작성한 다양한 포스팅을 읽어봅니다.
-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포스팅을 발견하면, 해당 포스팅을 보팅 및 리스팀합니다
- 위와 같은 과정을 반복합니다 :)
- [추가] 참여해주시는 모든 분들의 포스팅에 저는 꼭 풀보팅을 하러 놀러가도록 하겠습니다!! :D
아마도 많은 스티미언님들이 자신의 스티밋을 특정 주제를 가지고 포스팅하다보니, 자신이 관심사 또는 스티밋 주제와 관련이 없는 포스팅에 대해서는 리스팀을 꺼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나의 포스팅을 많이 알리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포스팅을 먼저 리스팀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보팅과 댓글은 이웃 스티미언에 대한 자발적인 배려와 사랑이므로 자율적으로 하시구요 :)
(본 포스팅에 참여해주시는 분들의 댓글이 잘 읽힐 수 있도록 별도의 대댓글은 작성 대신 방문하여 댓글을 달 예정이니 대댓글이 없더라도 이해 부탁드립니다)
전자책 독서 중 좋은 내용 공유 포스팅입니다. ^^
https://steemit.com/kr-ebook/@kyeongah/2qbdnv
감사합니다라는 단어에 진정성을 담아야겠네요 :D 좋은 포스팅 잘보고 팔로우 및 리스팀했어요!
참여할게요!!
기억이 전달될 수 있다는 내용에 관련된 기사를 소개한 포스팅입니다.
https://steemit.com/kr-science/@kingsea/5e9va
좋은 포스팅 잘보고 보팅 및 리스팀 완료했어요 :D
감사합니다^^
@therealwolf 's created platform smartsteem scammed my post this morning (mothersday) that was supposed to be for an Abused Childrens Charity. Dude literally stole from abused children that don't have mothers ... on mothersday.
https://steemit.com/steemit/@prometheusrisen/beware-of-smartsteem-scam
뉴비를 위한 이벤트는 항상 감사하죠.
저도 뉴비지만 뉴비를 위한 이벤트를 진행중인데
이번 포스팅은 저와 생각이 같으시네요
소통 중요하죠.. 글쟁이가 아니라면 소통이
스팀잇 활동에 가장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내용이 많은데 외출 복귀후 정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ibumh님 방문 감사합니다 :D 항상 뉴비들을 위한 좋은 이벤트를 진행하시는 것 잘 보고 있습니다. 덕분에 좋은 이벤트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많이 영감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이벤트 많이 부탁드려요!
참여합니다!
다들 나이를 먹을때마다 노화에 대해 걱정하시는데요, 이런 노화를 텔로미어로 이야기를 풀어낸 과학글입니다!
https://busy.org/@aksen/76pfey
지식이 얕은 저에게는 참 어려운 내용이라 모두 이해하지는 못한 것 같아요 ;) 그래도 좋은 과학글 잘보고 왔어요! busy글도 스팀커넥트로 연결하니까 리스팀이 되네요 신기방기!
보통 비지에서 살아서 비지링크로 했는데 다행이네요 ㅎㅎ
생각해보니 리스팀을 한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서로의 좋은 글을 홍보하는 차원에서 리스팀도 적극적으로 활용할게요 :)
사실 많은 분들이 본인의 스팀잇에 특정 주제와 테마를 가지고 운영을 하시다 보니 리스팀에 인색해지게되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리스팀을 하다가 보면 본인이 열심히 쓴 포스팅이 아래로 내려간다는 문제점도 있기도 합니다. 그래도 리스팀이 또 다른 리스팀을 부르고 이러한 상호작용이 주는 효과는 어마어마하지 않나 생각해요! 앞으로 많은 리스팀 부탁드립니다 :D
언급하셔서 달려왔어요.ㅎㅎ
리스팀을 서로 독려하는 것 좋아보입니다.
또 참여가 가능할까요?ㅎ
@stella7님 저번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D 당연히 참여해주시면 감사합니다! 리스팀 프로젝트에 참여는 당연히 제한 없이 참여 가능합니다!!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스팀잇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소통이라고 생각해요! 파파스머프님의 좋은 포스팅도 여기에 홍보해주세요 :D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오치는 출동 감사합니닷!!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