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커뮤니티의 힘 - #kr (4th) #kr-newbie (44th)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다니입니다 :D
@danihwang


1

스팀잇 태그 순위 #kr (4위), #kr-newbie (44위)

스팀잇 UI 왼쪽편에 보면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태그가 순위대로 나와있다. KR과 그 파생상품(!?)인 KR-NEWBIE 태그가 당당히 이름을 올리고 있다.

스팀잇은 특정 나라(집단)로 구분되어 있지 않지만, KR 커뮤니티는 오랜시간동안 많은 이들의 노력에 힘입어 성장해 왔고 지금은 스팀잇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태그 중 하나를 만들어 내었다.

뿐만아니라, 새로 온 신규 가입자를 지원하기 위한 KR-NEWBIE 태그는 더욱 주목할만하다. 함께 성장하고 소통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기 위한 협력의 결과이라도 볼 수 있는데, 이는 다른 태그(또는 나라 또는 커뮤니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특이점인 것 같다. 자신이 받은 사랑과 관심을 나누는 엄청난 양의 이벤트는 두말할 것 없다.

외국에서 생활하면서 만났던 친구나 또는 교수님들은 한국(또는 아시아 나라) 문화는 너무 소극적(폐쇄적)이기도 하고, 비판적/창의적 사고(표현)이 익숙하지 않은 것 같다는 늬앙스를 풍기는 것을 보았다. 그 이면에는 서양의 우월한 문화관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물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어떤 문화가 낫고 어떤게 덜 낫고의 말을 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모두가 저마다의 내력과 강점이 있고, 우리는 그러한 개성과 강점에 집중하면 되지 않을까 싶다. 그것이 어쩌면 스팀잇 안에서도 KR 의 포텐을 더욱 터뜨리게 된 이유 중의 하나일 것이다. 우리가 우리의 방법으로, 각자가 저마다의 다양한 모습으로 스팀잇을 즐기는 것.


WHY #KR?

1. 나눔

뉴비를 지원하는 많은 분들. 처음에는 손에 꼽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특정인을 말하기 죄송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서로를 위해 서로를 돕는 일들을 하고 있다. 정말 신기하게도 많은 분들이 지원 이벤트 등을 하고 있지만, 그 방법은 천차만별이다. 그래서 더욱 좋다. 지원활동도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니까.

지원/나눔 이벤트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마음의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내가 온전히 스팀잇을 즐기는 그 자체가 사실 모두에게 큰 나눔이고 도움을 주는 행동이니까. 존재 자체가 감사하다. 사실 사람들은 선물도 좋지만, 따스한 말 한마디 마음 하나를 더욱 오래 기억 하는 것 같다.

그리고!
오랜시간 동안의 kr 고래들의 헌신과 나눔 또한 결코 빼놓을수 없을 것이다.

2. 다양성/전문성

포스팅의 주제도 더욱 다양해졌다. 많은 유저들이 유입되고 있고,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에서 부터 다양한 전문적인 분야에 이르기까지 정말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넘처나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도 코인 관련 전문적인 글들이 스팀잇을 중심으로 퍼져나가고 있고, 블록체인/암호화폐 정보 허브가 되는 듯 하다.

3. 문제, 토론, 아픔 그리고 성장의 역사

2017년 10월에 가입한 나는, 사실 KR 커뮤니티의 많은 이야기를 다 알진 못한다. 하지만 그동안의 시간을 보내며 몇 차례의 문제 상황이 연출되었고, 그에 따른 토론과 서로간의 상처를 겪는 모습을 보아왔다. 큰 틀에서는 스팀잇이 잘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는 것은 서로가 같은데, 그 과정에서의 문제였다고 생각하고 싶다.

어쨌든 어디에나 문제는 생기게 마련!!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KR 커뮤니티는 스팀잇 안에서도 이러한 문제가 생겼을 때, 우리들만의 개성을 가지고 문제에 접근하고 풀어나갔던 것 같다. 대화하고 논쟁하고 아프고 성장하면서...

이제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활동하고 있다,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정말정말 많으 사람들이 활동을 할 것이다. 지금까지 여러가지 커뮤니티 내에서 문제와 토론이 있어왔던 것 만큼 우리는 더욱 단단해진 것 같다. 앞으로도 분명히 문제가 있겠지만, 결국 우리는 더 잘 될 것이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일주일만에 빨리 적응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요.

kr과 kr-newbie 태그는 사랑입니다 ^^

맞아요ㅎㅎ^^

저도 스티밋 생태계가 다양한 사람들로 가득 찻으면 합니다. 스티밋 화이팅!!!!

동감입니다. 화이팅!!! 감사해요~~

kr 태그가 어쩌면 1위의 위치로 올라가지 않을까 하는 상상을 해봅니다.

저두요. 이런 추세라면 곧 1위에 랭크되지 않을까요??^^

더욱더 커지는 kr 커뮤니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니엘황님 편안한밤되세요^^

감사합니다~~^^ 프로댓글러 우부님 항상 응원합니다.
p.s. 편하게 다니라고만 불러주세요ㅎㅎ

많은 분들의 노력이 보이네요 정말..
저는 아직 태그자체도 제대로 이해못해가지구 이용을 제대로 못하고 있지만.. 언젠가 제대로 알게 되겠죠

주요 태그만 잘 써도 더욱 많이 노출됩니다. 홀랭이님 프사 바꾸셨네요 이뻐요ㅎㅎ

힛 감사합니다. 태그는 쓰는법알겠는데 태그를 찾아서 보는법을 잘모르겠어요

대부분 kr 태그위주로만 봐서 다른 쪽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kr에서는 확실히 스팀잇 생태계가 잘 유지되고 있는 것 같아요!

네 자부심을 느낍니다ㅎㅎ

결국 우리는 더 잘 될 것이다.
이 한마디에 모든 것이 담겨 있는 것 같습니다.
초보 뉴비라 팔로우하고 갈게요^^

반갑습니다~~^^ 저도 팔로우합니다.
자주 뵐께요

말씀 잘 보고 갑니다. ^^ 최근에 좀 힘들긴 하네요...ㅎㅎ

감사합니다 힘내세요~~! 결국 긴 터널의 끝이 나오면, 스팀은 더 비상하리라 기대해 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3
BTC 64261.31
ETH 2787.80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