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리뷰] 디파인드(Defind)의 발 사이즈 측정 앱, 슈픽(Shoepik) (1/2)

in #zzan5 years ago

온라인 의류·신발을 유통할 때, 다소 문제를 겪을 수 있는 부분이 사이즈다. 제조사마다 제품의 스펙이 조금씩 달라 착용해 보지 않으면 정확한 사이즈를 알기 어렵고, 부정확한 사이즈로 인해 소비자의 클레임이 발생하면 물류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 사이즈를 편리하게 측정할 수 있는 앱, 슈픽(Shoepik)이 탄생했다. 이제는 사이즈 측정 앱을 넘어 신발 종합 정보 플랫폼을 꿈꾼다는 ‘슈픽’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앱을 개발한 디파인드(Defind)의 김주형 대표를 만났다. <편집자주>


)
전부터 이런 사이즈 측정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의류·신발의 온라인 유통이 증가하면서 사이즈 문제가 온라인 유통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채널 판매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 미국, 유럽을 비롯한 대다수의 국가에서 패션제품의 온라인 유통량은 전체의 20% 수준까지 성장했다. 또한 온라인 판매는 순수익 비율이 높다. 브랜드를 운영하는 대기업들도 자사 온라인숍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다.

사이즈는 온라인 유통의 큰 변수다. 최종 소비자에게 도착한 제품이 사이즈가 맞지 않으면 반품·재포장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하며, 소비자의 구매 경험에도 악영향을 준다. 신발을 구매할 때마다 1, 2주에 걸친 제품교환 절차를 밟고 싶어 하는 소비자는 없다. 사이즈 측정·매칭, 가상 착용과 같은 서비스가 주목을 받는 이유다. 디파인드의 서비스 슈픽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간단하게 발 사이즈를 측정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디파인드는 삼성전자의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C 랩(Creative Lab)에서 우수 과제로 선정되어 출발한 스타트업으로, 삼성벤처투자조합(SVIC), 롯데액셀러레이터, 이랜드 시스템으로부터 투자를 받았고 현재 스마일게이트에서 운영하는 ‘오렌지팜’에서 사무 공간을 지원받고 있다. 디파인드 김주형 대표는 12년간 삼성전자의 제품디자이너로 재직했다.

“발 사이즈 측정이란 아이디어는 사실 그렇게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인터뷰를 진행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김주형 대표가 한 말이다. 오프라인 매장에 비치하는 형태의 발 사이즈 스캐너와 같은 형태로 이전부터 많았다는 이야기였다. “저희가 처음 구상한 서비스도 비슷한 형태였습니다. 매장에서 발 사이즈를 측정하고 나면 설치된 디스플레이에서 발에 맞는 신발 목록을 좌르르 추천해주는, 그런 이미지였죠. 그러나 본격적으로 개발에 들어가면서 방향성이 바뀌었습니다.”

방향성이 바뀐 이유는 과연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겠냐는 것이었다. “처음 이용할 때는 신기하니까 사이즈 측정을 해보겠죠. 스캐너에 발을 대고 2~3분 있으면 3D 이미지와 함께 상세한 발수치를 알려주고요. 하지만 거기까지입니다. ‘그래서 제 발에 맞는 신발은요?’라고 하면, 서비스가 신발을 몇 개 추천해주기는 하겠지만, 소비자는 이미 매장에 있는 거잖아요.” 추천해주는 신발이 마음에 드는지는 둘째 치더라도, 이미 매장에 있는 소비자가 마음에 드는 신발을 신어보고 고르는 게 더 낫지 않겠냐는 말이었다. “유명 브랜드 편집숍에 가보면 매장을 발을 디딘 순간 보이도록 가장 인기 있는 제품들을 줄지어 전시해 둡니다. 일단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거죠. 그런데 매장 구석에 발 사이즈 측정기를 두고, 소비자에게서 2~3분의 시간을 빼앗는다고 생각해 보세요. 과연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까요? 본인의 눈앞에 마음에 드는 신발이 있는데, 거기서 떼어 놓고 발 사이즈 측정부터 시키는 건 소비자가 그리 달가워하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김 대표는 개발 방향을 선회했다. 밖에 나가지 않고도 간편하게, 모바일 환경에서 치수를 측정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카메라를 활용했다. 문제는 ‘그 다음’이었다.

(2편으로 이어집니다)
Sort: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To listen to the audio version of this article click on the play image.

Brought to you by @tts. If you find it useful please consider upvoting this reply.

Congratulations @bongje!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30
BTC 63365.67
ETH 3398.62
USDT 1.00
SBD 2.44